주민 Villager - 개요 & 영입


주민 정보 관련 링크

- 영입 & 성격 & 취미 : 주민의 기본 지식과 이사에 대해 다룹니다.

- 이벤트 : 주민과 관련된 이벤트에 대해 다룹니다.

- 친밀도 : 주민의 친밀도와 관련된 정보를 다룹니다.


간략한 개요

- 주민은 초기 2명으로 시작해 이벤트로 3명+1명(캠핑장 첫번째 주민)이 더 늘어나고 최대 10명까지 영입이 가능합니다. 또한 동물별로 외모, 성격, 취미, 목소리, 고유 인테리어 등 다양한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 주민의 성격 : 주민은 남성의 성격 4종(먹보, 운동광, 무둑뚝, 느끼함)과 여성의 성격 4종(친절함, 아이돌, 성숙함, 단순활발) 총 8종의 성격 중 하나를 가지게 됩니다. 성격은 목소리, 기상취침 시간, 말투, 레시피타입 등에 영향을 주는 요소인데 특히 주민에게서 다양한 레시피를 얻으려면 다양한 성격의 주민을 영입하는 것이 좋으므로 10명의 주민을 배분할 떄에는 성격별로 배치를 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 주민의 취미 : 취미는 교육, 패션, 운동, 음악, 자연, 놀이 총 6종이 있으며 주민의 주요 행동과 상호작용에 영향을 끼칩니다. 다만 반드시 취미에 맞게만 행동하는 것은 아니며 우선 순위가 높다는 점 정도로 이해하면 될 것 같습니다.

- 대화 타입 : 대화 타입은 주민과 대화할 때 출력되는 대사에 영향을 미칩니다. 각 성격별로 2가지씩 총 16종이 있는데 주민은 10명까지 영입이 가능하므로 이를 고려해서 영입하면 최대 10가지의 대화 타입을 볼 수 있습니다.

- 아래는 주민 개별 요소에 대한 내용입니다.

- 고유 인테리어 : 각각의 주민은 고유의 인테리어를 가지고 있습니다. 다만 초기 주민 5명은 초기 설정의 인테리어를 따르게 되어 있어 고유 인테리어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 친밀도 : 플레이어와 주민이 친한 정도를 나타내는 수치이며 최대 255값을 가집니다. 친밀함은 주민과의 다양한 상호 작용으로 증가시킬 수 있으며 이 수치가 높으면 주민의 사진을 얻거나 보상의 품질이 좋아지는 등의 보너스를 얻게 됩니다.

- 선호 스타일과 색상 : 스타일과 색상은 주로 선물의 선호도에 영향을 미치고 선물을 줄 때 이것을 고려하면 높은 친밀도 증가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다만 가구(스타일과 색상은 존재합니다)와 같이 스타일과 색상과 관계없이 일정 친밀도를 올릴 수 있는 방법이 있으므로 친밀작을 위해 반드시 고려해야 하는 요소는 아닙니다.


주민 영입과 이사 보내기

- 영입 조건과 자연 이사 : 영입은 섬 주민이 10명 미만, 토지 매각을 통해 집터를 마련한 상태에서 진행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는 집터를 만들고 방치하면 다음 날 랜덤으로 주민이 배정되고 자동으로 거래완료 상태가 됩니다. 이것을 자연 이사라고 부르는데 일반적으로 랜덤한 주민이 배정되지만 다른 섬에서 방출된 주민(이웃 플레이시)에게 우선권이 있고 이전 주민이 이사를 가서 빈 집터가 된 경우에는 전 주민과 같은 성격의 주민이 이사를 오는 특징이 있습니다.

- 아래는 자연 이사 외의 주민 영입 유형에 대한 설명입니다.

- 캠핑장을 통해 영입 : 캠핑장 건설시 첫번째 주민은 무조건 받아야 하므로 원하는 주민 선택은 2번째 방문부터 가능합니다. 집터의 유무와 관계없이 방문을 하지만 방문시기가 랜덤이라는 특징이 있습니다. 만약 주민이 모두 찬 상태에서 영입을 시도하면 방출할 주민을 지정하게 되는데 원하는 주민이 아닌 경우에는 강제종료 후 재지정하게 하는 꼼수가 있습니다.

- 마일 섬 영입 : 빈 집터가 있는 상태에서 마일섬을 방문하면 램덤하게 주민을 만나 영입할 수 있습니다. 원하는 시기에 원하는 주민을 얻을 수 있는 일반적인 방법이지만 400여종의 주민 중 원하는 주민을 만나는 것은 쉬운 일은 아니며 마일리지 티켓이 충분하다는 전제하에 시도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 유저섬에서 영입 : 고민 중인 주민에게 말을 걸어 보내주기를 선택하면 다음 날 해당 주민은 이사를 준비중인 상태가 됩니다.(방출하는 측) 이 때 영입하는 측에서 빈 집터를 마련한 후 이사를 준비 중인 주민에게 말을 걸면 영입을 할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은 다른 방법들이 랜덤성에 의존하는 것에 비해 확정적으로 주민을 얻을 수 있어서 많이 쓰이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 아미보 카드로 영입 : 캠핑장 첫 주민 영입 이후 아미보 카드를 인식시키면 해당 주민이 캠핑장으로 소환(기존 캠핑장에 주민이 있다면 덮어씌워집니다)되는데 즉시 영입이 되는 것은 아니고 1일 1퀘스트를 3번 진행해야 이후에 영입을 시도할 수 있습니다.(퀘스트를 완료하면 나중에라도 언제든 영입할 수 있습니다) 영입시 거래완료 상태인 주민을 쫒아내므로 주의할 필요가 있고 모든 주민이 차 있는 상태에서는 방출할 주민을 선택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 TIP 이사 고민 이벤트 : 이사 고민 이벤트는 총 주민이 6명 이상인 상태에서 랜덤으로, 실내가 아닌 야외에서 발생하는 이벤트입니다. 기본적으로 입주하자마다 발생할 수도 있지만 입주일로부터 멀어질수록(최대 30일) 발생확률이 오르게 됩니다. 이사를 고민하는 주민에게 말을 걸어 보내주다를 선택하면 다음날 이사준비 상태가 되며 이후 이사를 갑니다.



주민 Villager - 성격 & 취미


주민의 성격

- 주민의 성격별 기상, 취침시간과 대략적인 특징은 아래와 같습니다. 다만 기상, 취침시간의 경우 반드시 일치하는 것은 아닙니다. 목소리톤의 경우 숫자가 클수록 굵습니다.

- 먹보 Lazy ♂ : 순수하고 느긋함 / 기상 09:00 ~ 취침 23:00 / tone-2

- 운동광 Jock ♂ : 활기차고 단순함 / 기상 07:00 ~ 취침 00:00 / tone-1

- 무뚝뚝 Cranky ♂ : 차분하고 어른스러움 / 기상 10:00 ~ 취침 04:00 / tone-4

- 느끼함 Smug ♂ : 독특하고 낭만적 / 기상 08:30 ~ 취침 02:00 / tone-3

- 친절함 Sweet ♀ : 조용하고 친절함 / 기상 06:00 ~ 취침 00:00 / tone-2

- 아이돌 Peppy ♀ : 활기차고 낙천적 / 기상 09:00 ~ 취침 01:00 / tone-1

- 성숙함 Snooty ♀ : 차분하고 도도함 / 기상 09:30 ~ 취침 02:00 / tone-4

- 단순활발 Big sister ♀ : 터프하고 친절함 / 기상 11:00 ~ 취침 03:00 / tone-3


주민의 취미

- 취미별 특징은 아래와 같습니다. 반드시 취미에 따라서만 행동하는 것은 아니며 비교적 우선 순위가 높은 행동으로 이해하면 될 것 같습니다.

- 교육 : 앉아서 책을 읽거나 박물관을 관람합니다. 아이돌, 단순활발 성격에는 없습니다.

- 패션 : 도시락을 들고 산책을 하거나 옷가게에서 쇼핑을 합니다. 단순활발 성격에는 없습니다.

- 운동 : 체조를 하거나 아령을 들고 운동을 합니다. 친절함 성격에는 없습니다.

- 음악 : 광장에서 노래를 하거나 악기를 연주합니다. 먹보 성격에는 없습니다.

- 자연 : 물을 주거나 책을 들고 자연물을 관찰합니다. 단순활발 성격에는 없습니다.

- 놀이 : 달리기 연습을 합니다. 성숙함 성격에는 없습니다.



DIY & 수집 - 모동숲 [Swi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