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의 : 본 페이지는 게임 내 중대한 영향을 줄 수 있는 외부 요소에 대해 다룹니다.

- 이 방법은 제작자가 인정한 플레이 방법이지만 게임에 대한 이해도가 부족한 상태로 진행하면 다양한 원인으로 게임의 진행이 원활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또한 게임 내 밸런스를 무시하고 컨텐츠가 진행되므로 게임이 추구하는 본연의 재미가 반감되거나 식상해질 수 있습니다. 혹시 호기심에 들어왔다면 뒤로가기를 누르거나 게임을 충분히 이해한 상태에서 참고하기 바랍니다.

- 타임슬립으로 인해 발생한 스크립트 오류나 버그에 대해서는 논하지 않고 질문도 받지 않습니다.






타임슬립 가이드


타임슬립에 대해

- 모동숲의 시간은 본체에 설정된 시간을 기준으로 흘러갑니다. 즉 타임슬립은 본체의 시간을 조작해 플레이하는 방법을 의미합니다. 시간을 임의적으로 변경하면 미리 시즌 이벤트를 즐기거나 원하는 생물을 출현시켜 채집을 등 할 수 있게 됩니다. 아래는 타임슬립을 하기 전에 알아두어야 할 내용들입니다.

- 무 관련 : 무를 구입한 후 6일 이상 타임슬립을 하면 무가 썩어버려서 상품 가치를 상실하게 되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조금이라도 과거로 카운트해도 역시 썩어버립니다. 만약 다른 이유로 타임슬립을 해야한다면 무를 일단 처분하고 진행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 시즌 이벤트와 서버 이벤트 : 특정 날짜에 발생하는 이벤트는 크게 시즌 이벤트와 서버 이벤트로 분류됩니다. 시즌 이벤트는 해당 시기(혹은 계절)가 되면 자연스럽게 발생하는 이벤트이며 나무열매나 눈사람 만들기, 각종 대회같은 이벤트가 여기에 해당합니다. 서버 이벤트는 이스터, 지구의 날 같은 이벤트가 해당됩니다. 시즌 이벤트의 경우에는 타임슬립을 하면 플레이가 가능하지만 서버 이벤트의 경우 서버 기준시로 이벤트가 시작 혹은 종료되므로 서버로부터 종료 플래그를 받은 경우 타임슬립을 해도 플레이 할 수 없습니다.

- 업적 관련 : 마일리지 업적을 달성하면 달성한 날을 기준으로 도장이 찍힙니다. 즉 타임슬립 중 업적을 달성하면 타임슬립한 날짜가 도장에 찍히게 됩니다.


원하는 주민 이사보내기

- 주민 이벤트인 이사 고민을 이용해 이사를 보내는 방법을 설명합니다.

- 점검하기 1. 이사 고민 이벤트의 조건 : 이 이벤트는 야외에 있는 상태에서만 발생하는 이벤트로 실내에선 발생하지 않습니다. 또한 총 주민의 수가 6명 이상이어야 하며 다른 주민보다 원하는 주민의 친밀도가 낮을 때 발생할 확률이 높습니다.

- 점검하기 2. 이사 고민 발생 확률 : 다른 주민과 원하는 주민간의 친밀도 차이가 확률에 반영됩니다. 예로 들어 원하는 주민 0, 다른 주민 150 이라면 20%로 발생 / 원하는 주민 0, 다른 주민 255 라면 50%로 발생 / 모든 주민의 친밀도 255라면 0%로 발생합니다.

- 점검하기 3. 이사를 고민할 확률의 증가 : 이사 고민 이벤트의 확률은 주민10명 기준으로 30일 뒤 최대 80%까지 오릅니다.

- 점검하기 4. 해당 주민이 이사 고민을 하지 않는 경우 : 금방 이사오거나 이사를 준비중인 상태 / 생일이 7일 안에 있음 / 이사 고민 이벤트시 거절 선택 / 최근 마지막에 이사 옴

- 점검하기 5. 이벤트가 발생하지 않는 경우 : 마지막 이사 고민 이벤트 후 5일 동안, 주민을 방출한 후 15일 동안은 이사 고민 이벤트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 위의 고려사항을 참고한 타임 슬립 절차는 아래와 같습니다.

- STEP 1 이사 고민 확률 최대치로 만들기 : 플레이 시점을 기준으로 한달 앞으로 타임슬립을 해서 이벤트 언락 플래그를 해제하고 이벤트 확률을 극대화시킵니다.

- STEP 2 원하는 주민을 이사 고민 상태로 만들기 : 이사 고민 중인 주민을 아무나 찾습니다. 이사 고민 이벤트가 뜬 것을 확인했으면 원하는 주민이 걸릴 때까지 1일 단위로 타임슬립을 하세요.

- STEP 3 이사 고민 들어주기 : 원하는 주민에게 이사 고민 이벤트가 떴다면 말을 걸고 보내주기를 선택하세요.

- STEP 4 이사 보내주기 이후 : 보내주기를 선택한 주민은 다음날 이사를 준비중인 상태가 되고 이사를 가면 빈 집 상태가 됩니다. 이 경우 타임슬립 등으로 시간이 경과하면 자연이사가 발생하므로 그전에 할 일을 마무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 TIP 주민 때리기에 대하여 : 주민을 지속적으로 때리면 이사 고민 이벤트가 발생한다는 이슈는 이벤트 스트립트상 전혀 근거가 없다고 알려져 있으며 낮은 친밀도(이사 고민 발생 확률 관련)를 만들거나 원하지 않는 주민에게 이사 고민이 떴을 때 캔슬하는 용도로 사용되던 것이 와전된 것으로 추측하고 있습니다. 혹은 전작에서 사용되던 방법이라고도 합니다. 결과적으로 직접적인 이사 고민과는 관련이 없으므로 진행시 참고 바랍니다.


원하는 주민 영입하기 - 캠프장

- 캠프장의 랜덤 주민 방문 체크를 타임슬립으로 반복해서 주민을 영입하는 방법을 설명합니다. 캠프장은 기본적으로 집터의 유무, 주민의 숫자와 관계없이 주민이 찾아옵니다. 다만 집터를 만들어 놓으면 자연이사로 주민이 채워지므로 캠프장 타임슬립을 할 때는 빈 집터가 없는 상태이거나 주민이 가득 찬 상태에서 시작해야 합니다. 캠프장 타임슬립을 하면 난수고정에 의해 타임슬립을 한 결과가 돌아온 시점에 반영되는 리스크가 있음을 감안하기 바랍니다.(예-30일동안 캠프장에 주민이 나타나지 않으면 돌아온 시점에도 그대로 적용)

- 작업 방법 : 1~2일 단위로 타임슬립을 하면서 캠프장에 원하는 주민이 출현했는지 확인합니다. 출현 확인은 일과 시작시간 05:00에 여울의 방송으로 쉽게 확인 가능합니다. 만약 원하는 주민이 나타나면 우선 세이브를 한 후 다음 단계를 진행하기 바랍니다.

- 주민이 가득 찬 상태가 아닐 경우 : 집터를 만든 상태가 아니므로 바로 말을 걸면 영입되지 않습니다. 집터를 만들고 영입을 시도해야 합니다.

- 주민이 가득 찬 상태일 경우 : 영입에 성공하면 밀어낼 주민을 랜덤으로 선택하게 되는데 원하는 주민이 아니라면 자동세이브가 되기전에 리셋을 해서 원하는 주민을 선택할 때까지 반복합니다.


주민 친밀도 작업

- 생일 친밀도 작업은 일반 선물주기에 비해 친밀도 상승량이 높지는 않습니다. 다만 일반 선물주기는 10,000벨 이상의 가구를 주어야 효과적인 반면 생일날 선물주기는 구하기 쉬운 과일로 올릴 수 있어서 부담이 적습니다.

- 작업 방법 : 주민의 생일날로 타임슬림한 후 대화하기(+1) > 포장지에 싼 과일을 선물(+8)로 주는 것을 반복합니다.



플레이 가이드 - 모동숲 [Swi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