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전 지식(+팁 모음)


관련 링크

- 사전 지식(+팁 모음) : 게임 플레이 초반이나 스토리섬 진행에 유용한 정보를 다룹니다.

- 클리어 후 플레이 : 엔딩 이후 해금되는 기능 & 아이템 요소(+숨겨진)에 대해 다룹니다.


사전 지식


- 우선은 스토리 클리어부터 1 : 본작의 스토리는 최종 컨텐츠라 할 수 있는 건축과 수집에 대한 지식을 자연스럽게 배울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으므로 게임 초반부터 공략을 숙지한다거나 외울 필요가 없습니다. 또한 최종 개척지라고 할 수 있는 텅 빈 섬이 본진이라고 할 수 있으므로 스토리 섬에서 지나치게 건축과 수집에 몰입할 필요가 없습니다.

- 우선은 스토리 클리어부터 2 : 초반에 사용 가능한 건축 기능과 아이템은 제한이 있으므로 우선은 이것을 해금하는 것에 집중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러한 제한은 스토리를 클리어하면 대부분 해금되는데 예로 들어 오브젝트의 원형을 보존해서 채집하는 빌드 해머라던가 채집과 탐험의 속도를 비약적으로 상승시켜 주는 탈 것(몬스터 동료-킬러 팬서) 등의 기능과 수백종의 건축 아이템의 사용은 스토리 클리어 후 사용이 가능해 집니다. ※이외에도 일부 수집 요소(번개의 검, 야한 책 등)는 엔딩 이후 입수 가능이라는 숨겨진 트리거가 존재하기도 합니다.

- 나중에는 빌더 하트로 모두 구매할 수 있습니다 : 사실 클리어 이후 본격적인 건축을 권장하는 가장 큰 이유이기도 합니다. 아이템 도감에 등록된 모든 아이템을 구매할 수 있기 때문에 굳이 여분의 재료를 모은다거나 보기 힘든 아이템을 일일히 챙겨둘 필요는 없습니다.

- 수납함에 넣어둔 아이템은 아이템 제작시 서로 공유합니다 : 즉 인벤토리에 아이템이 없더라도 수납함에 아이템이 있다면 수량이 있는 것으로 체크가 됩니다. 다만 요리의 경우 인벤토리에 해당 재료를 소지해야 합니다. 예로 들어 중간 소재인 기름의 경우 수납함에 재료가 있더라도(+무한 재료 상태) 인벤토리에 없다면 만들 수 없습니다. 또한 수납함에 의한 재료 공유는 해당 섬으로 한정됩니다. 즉 스토리섬 클리어 후 텅 빈 섬으로 재료를 옮길 때에는 인벤토리로 모두 챙겨주어야 합니다. ※그 외 쿨타임 속성을 가진 아이템(요리, ~괴 계열 등)은 완료한 상태로 방치한 경우 인벤토리, 수납 속성 모두 포함되지 않습니다.

- 가급적이면 오리지널 건축물은 파괴하지 말고 진행하세요 : 스토리를 진행하다 보면 스토리 고유 건축물이 등장하는데 나중에 빌더 펜슬이라는 기능을 사용해 스캔해서 본진으로 가져 올 수도 있습니다. 이미 파괴된 오리지널 건축물은 복구시킬 수 없습니다.

- 예비 세이브를 하나 더 만드는 것을 권장합니다 : 본작의 세이브 슬롯은 총 3개지만 오토세이브 1개를 제외하면 한 게임당 1개의 슬롯만 쓸 수 있습니다. 그동안의 패치덕에 대체로 심각한 오류는 없는 편이지만 일부 오브젝트가 꼬이거나 언어 오류 등의 이유로 게임을 진행 못하는 이슈가 보고되기도 합니다. 게임 특성상 세이브 데이터가 날라가면 타격이 큰 편이기 때문에 스토리 섬 클리어나 공들인 건축물을 만든 직후 정도에는 예비 세이브를 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세이브 복사는 세이브 메뉴를 살펴보면 찾을 수 있습니다.


플레이 팁


- 스태미너 관리(+대시 팁) : 타 공략 사이트의 실험에 의하면 대시할 때 점프 공격의 액션이 스태미너의 감소를 지연시킨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또한 옷 종류 중에 이동 속도를 증가시키는 기능이 있는 옷이 있는데 옷 자체의 증가 효과는 미미하지만 대시 팁과 중복하면 스태미너 효율이 꽤 증가하게 됩니다. 초반에는 스태미너가 꽤 부족하기 때문에 그럭저럭 도움이 됩니다. 이외에는 요리를 이용해 스태미너 관련 버프를 받는 방법도 있습니다. 요리 버프는 스태미너 버프 외에도 전투, 잠수, 망치 파괴력 등 다양한 버프를 주므로 활용 가능하다면 적극 활용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레벨 업으로도 스태미너가 증가하므로 참고하기 바랍니다. 레벨 7 / 레벨 13 / 레벨 25

- 채집의 원리(농사 관련) : 채집은 크게 3종류의 방법을 쓸 수 있습니다. 하나는 망치 도구를 이용한 일반적인 채집으로 블록 계열이나 가구 등은 원형을 보존하지만 식물, 깨진 계열 등의 오브젝트는 풀 실, 석재, 목재 등의 하위 재료로 부숴져 버립니다. 또 하나는 무기의 공격을 이용하는 방법인데 채집이라기보다는 파괴라고 볼 수 있지만 부술 수 있는 오브젝트는 식물, 눈, 모래 등으로 크게 제약이 됩니다. 다만 농작물의 경우에는 씨앗을 건들이지 않고 열매만 수급할 수 있는데 이것은 수확이라고 표현됩니다. 마지막으로 스토리 클리어 후 얻을 수 있는 도구인 빌더 해머가 있습니다. 빌더 해머는 모든 오브젝트를 파괴하지 않고 원형 그대로 채집합니다. 농작물을 기준으로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 망치-농작물을 파괴하고 씨앗과 열매를 동시에 채집 / 무기류-농작물을 파괴하고 열매를 채집하지만 씨앗은 보존 / 빌더 해머-농작물 그 자체를 채집. 열매와 씨앗은 얻을 수 없습니다.

- 약초와 음식 : 주인공의 체력 관련 파라미터 중 만복도라는 수치가 있는데 분 단위로 조금씩 줄어들어 0%가 되면 다양한 행동을 할 때 딜레이 모션이 발생하는 페널티를 받습니다. 다만 음식이나 음료를 먹으면 회복되므로 큰 문제는 없습니다만 초반에는 어려운 적을 상대할 때 HP를 올리기 위해 음식을 먹어야 하는 비효율적인 상황이 꽤 발생합니다. 따라서 본진의 개척지가 해금된 후 우선적으로 대량의 약잎을 확보해 두면 이후 스토리 진행에 유용합니다. 일반적으로 약초의 재료인 약잎은 덤불에서 얻을 수 있는데 미미즌으로 초원을 만들다보면 랜덤하게 등장합니다. 이것을 잘 모았다가 수확하듯이 틈틈히 모아주면 됩니다.

- 주민의 요리 상호 작용 : 주민이 요리를 하는 경우 두 개의 트리거 조건이 필요합니다. 우선 해당 주민이 요리 상호 작용이 가능해야 합니다. 예로 들어 몬조라섬의 소피, 오카무르섬의 페로, 문부르크섬의 푸트 등이 요리 상호 작용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른 하나는 요리가 도감 내에 등록되어 있어야 합니다. 즉 첫번째 요리는 주인공이 직접해서 해금해야 주민이 해당 요리를 만듭니다. 보통 주민들이 양배추만 먹고 있다면 두번째 조건을 만족시키지 못해서인 경우가 많습니다.


탐험(+소재섬) 팁


- 고지대 올라가기(등반 팁) : 플레이를 하다보면 높은 곳으로 올라가야 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이 경우 일반적으로 제자리 쌓기라는 테크닉이 쓰입니다. 주인공을 아래를 본 후 점프+블록 쌓기를 반복하면 제자리에서 블록을 쌓아 높은 곳으로 올라갈 수 있습니다. 또 다른 하나는 바람의 망토를 이용하는 방법인데 바람의 망토가 펴진 상태에서 공격 버튼을 누르면 약 3~4단 정도의 높이로 도약하는 모션이 나오면서 그만큼 위로 올라갈 수 있습니다. 바람의 망토로 도약하는 경우 처음에는 익숙하지 않을 수 있는데 조금 연습하면 흔적을 남기는 제자리 쌓기와는 달리 깔끔하게 등반을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 방법은 초중반까지만 쓰이며 킬러 팬서나 키메라를 얻으면 스토리섬 제외하고 거의 쓰이지 않게 됩니다.

- 소재섬에 무한 재료 얻기 : 소재섬은 스토리섬이나 텅 빈 섬처럼 맵이 저장되지 않으며 랜덤으로 지형이 형성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보통 초반에는 작물 씨앗이나 동물, 주민을 얻기 위해 방문하게 되고 후반에는 도감 완성과 강적 처치 등의 이유로 방문하게 됩니다. 다만 스토리 진행 중인 경우 소재섬에서 얻은 아이템은 스토리섬을 클리어하지 않는 이상 다음 스토리섬에는 가져갈 수 없기 때문에 빠른 스토리 진행에는 큰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예외적으로 소재섬의 자연물을 모두 체크하면 해당 재료가 무한되는 기능이 있는데 목재, 석재, 금속류는 상당히 도움이 되므로 가능하다면 무한 재료까지는 클리어 해주고 다음 스토리를 진행하면 유용합니다. 만약 자연물 체크시 해당 자연물을 소지하고 있다면 꺼내서 체크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건축 팁


- 블록 걸치기 : 망치 도구를 쓰는 경우 플레이를 하다보면 주인공의 위치를 살짝 옮겨주면 두 블록씩 파괴가 된다는 점을 알게 될 것입니다. 이것을 위로 보기와 아래 보기를 이용해 응용해 볼 수 있습니다. 위로 보기의 경우 1칸 더 높은 벽을 최대 4블록씩, 아래 보기의 경우도 위치만 잘 맞추면 최대 4블록씩 한번에 파괴가 가능합니다.

- 아이템 완전히 삭제하기 : 건축을 하다보면 잉여 아이템이 생기는데 이것이 쌓이면 상당히 불편해 집니다. 아이템 버리기라는 기능이 있지만 너무 남발하면 개척지가 지저분해 질 수 있습니다. 보통은 수납함에 넣어두고 방치하면 되지만 완전히 삭제하기 원한다면 소재섬으로 가져가서 버린 후 그대로 나오면 됩니다. 만약 1~2개의 아이템이라면 가격표에 넣어두고 팔아버리는 방법도 있습니다. 다만 이 방법은 주민-상인이 있는 스토리섬이나 텅 빈 섬에서 가능하고 중간 재료나 일부 아이템은 등록이 되지 않습니다.

- 철거 설계도 만들기 : 후반에는 대규모 토목공사가 필요한 경우 빌더 펜슬을 이용해 철거 레시피를 만드는 것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자동 건축의 경우 설계도가 깔린 지형에 불필요한 오브젝트가 있으면 주민이 자동으로 철거하는 특성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보통 붉은 모래같은 희귀한 지형을 파고 내려가 원하는 범위만큼 스캔해주고 개척지 내에 토목공사를 원하는 지점에 설계도를 깔아주면 됩니다. 그 외에는 몬스터 동료-골렘을 타고 직접 파괴하는 방법도 쓰입니다.



스토리 & 소재섬 - 드퀘빌2 [Steam][PS4][Swi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