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술 맵 - 보정 시스템(기력, 지형 적응, 특수 보정 등) - 슈퍼로봇대전30
보정 시스템(기력, 지형 적응, 특수 보정 등)
기력
- 기력은 최종 공격력, 장갑치, 최종 명중율에 영향을 주며 스킬 프로그램, 강화파츠 등으로 초기값 및 상한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상한 아래의 나머지값은 스테이지에서 전투 관련 행동이나 정신기 등으로 올릴 수 있습니다. 보정율의 경우 시리즈마다 차이가 있는데 본 공략의 체감상 기력 10당 최종 공격력과 장갑치에 5%의 보정이 발생하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최종 명중률 보정의 경우 천옥편 기준 기력 5당 1%의 보정이 발생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전투 행동에 의한 기본적인 기력 변화는 아래와 같습니다.
- ※장갑치 보정율의 변화는 직접적인 최종 방어력의 변화를 의미하지 않으며 실제 체감은 크지 않습니다.
- 증가 요소 : 유닛의 공격이 명중(+1) / 유닛이 적에게 피격(+1) / 유닛이 적을 격추(+3) / 아군이 적을 격추(+1) / 아군 기체가 격추(+1)
- 감소 요소 : 전함에 탑재(-10) / 커맨드 [보급]을 받음(-10)
크리티컬
- 크리티컬은 상대와의 기량차에 의해 발생 확률이 변동하며 시도에 성공하면 최종 공격력에 1.25배 보정이 붙습니다. 기본적으로 정신기 [열혈][혼]과 중첩되지 않기 때문에 [열혈][혼]을 적용할 수 없는 원호 공격이나 재공격에서 유의미하지만 사실상 서브 공격을 강화하는 정도의 개념입니다. VXT 시리즈 이후로는 무조건 크리티컬이 발생([열혈][혼] 포함)하는 EX액션 [스매시 히트]가 추가되어 크리티컬 확률을 올리는 육성은 큰 의미가 없고 파악만하면 되는 정도입니다.
기체 지형 적응(+이동 타입)
- 기체 지형 적응 보정치 = S (1.1) > A (1.0) > B (0.9) > C (0.8) > D (0.4) > E (운용불가)
- ※본작에서는 파일럿 지형 적응이 삭제되어 기체 지형 적응만 존재
- Rule 1 적용 지형 기준 : 자신의 현재 위치한 지형이 기준이며 최종 명중과 회피에 영향
- Rule 2 이동 타입 관련 : 지형 적응은 이동력과 관계가 없으며 이동 타입이라는 별도의 설정이 존재
- ※자신의 이동 타입이 아닌 경우 1/2 페널티
- ※이동 타입은 인게임에서 [공][육][수]라고 표기되며 강화파츠 등의 제한적인 조건으로만 변경 가능
무기 지형 적응
- 무기 지형 적응 보정치 = S (1.1) > A (1.0) > B (0.8) > C (0.6)
- Rule 1 무기 지형 적응 : 인게임의 무기 툴팁에서 확인 가능하며 각 무기별로 설정된 지형 적응 타입
- Rule 2 적용 지형 기준 : 상대가 위치한 지형이 기준이며 최종 공격력에 영향
- ※격투, 사격 타입에 따른 지형 기준은 변화가 없기 때문에 상대가 위치한 지형만 고려하면 문제없음
기체 사이즈차 데미지, 회피율 보정
- 사이즈 등급 = 2S > S > M > L > 2L > 3L
- 공격측과 방어측의 사이즈 차이로 결정되며 낮은 등급 기준으로 데미지 감소 10%, 회피 증가 10%가 각 단계만큼 중복
- 예제 : 본타군(2S)이 2L사이즈 적을 공격하는 경우 최종 데미지 40% 감소, 최종 회피율 40% 증가
- ※단 웬만한 최종 무기에는 [사이즈 보정 무시] 특수효과가 있고 파일럿 스킬이나 강화파츠로도 보완이 가능하므로 무기 항목을 충분히 검토한 후 진행하면 큰 제약이라고 보기 어려움
- ※반대로 플레이어가 대형 사이즈 기체를 운용하는 경우 데미지 증가 효과는 유용하지만 회피 페널티에 대한 대책(정신기, 기체 방어력 등)을 충분히 검토한 후 진행하면 큰 문제없음
플레이스먼트 효과
- 1 유닛 인접시 : 일반 0%
- 2 유닛 인접시 : 일반 5%
- 3 유닛 인접시 : 일반 5%
- 4 유닛 인접시 : 일반 10%
- Rule 1 : 일종의 포위 공격 데미지 보정이라고 할 수 있고 반대로 적에게 포위 당한 경우에도 적용
- Rule 2 : 인게임에서 PLS [보정치] 형식으로 표기
- ※포위 공격시 지휘관, 재밍기능, 에이스 보너스의 인접효과가 있는 유닛을 활용하면 프레이스먼트 효과와 명중, 회피 등의 각종 보정을 모두 챙길 수 있어 효과적
연속 타겟 보정 & 거리차 명중률 보정
- 연속타겟 보정 : 공격 횟수마다 회피율 -5% 보정
- Rule 1 : 연속타겟 보정은 해당 턴에 아군이 연속으로 회피를 할 때 페널티를 받는 보정
- Rule 2 : 페널티량은 연속되는 횟수만큼 누적되어 점점 회피율이 떨어지지만 다음 턴 초기화
- ※본작에서는 피격시 초기화가 발생하지 않는다고 알려져 있음
- 거리차 명중률 보정 : 5칸 이하시 (5 - 거리차) × 3% 의 수식 적용
- 정리 : 6칸 이상 떨어진 공격부터는 명중률 마이너스 보정
지형 효과 보정
- 해당 매스(칸)에서 발생 가능한 지형효과. 적과 아군 모두 적용(명중률, 회피율 증가나 HP, EN회복 등의 보너스)
- ※지형 효과는 매스(칸)을 클릭하면 화면 하단에 효과 툴팁이 출력됨
데이터 베이스 - 슈로대30 [Steam][PS4][Switc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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