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전 지식 - 능력치와 속성(+난이도)

 

난이도

 

- ※기본적으로 난이도 변경에 따른 이벤트 및 보상 요소의 변화는 일체 없으므로 자신에게 맞는 난이도를 선택해서 진행하면 됩니다. SAFETY를 제외한 모든 난이도는 인게임 중 언제든지 변경할 수 있습니다.

- SAFETY : (타격 보정) ×1.6 / (피격 보정) ×0.5 / (경험치) ×1.5 / (자금) ×1.5
- (특수 보정) 전멸시 무제한 부활. 섀도의 이동 속도 감소. 흉마에 한해 데미지 1.7배. 난이도 변경 불가
- (특징) 전투 불능이 없으므로 사실상 전투 관련 육성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스토리만 감상하겠다면 생각해 볼 수 있는 난이도지만 인게임에서 다른 난이도로 변경이 되지 않고 일부 보스전을 제외하면 본작의 전투 자체가 크게 어렵지는 않으므로 권장하지 않는 난이도입니다.

- EASY : (타격 보정) ×1.0 / (피격 보정) ×0.5 / (경험치) ×1.2 / (자금) ×1.2
- (특수 보정) 섀도의 이동 속도 감소. 흉마에 한해 데미지 1.5배
- (특징) NORMAL에 비해 피격 데미지가 절반으로 굳이 약점 공격을 당하지 않는 이상 웬만해선 전투 불능이 될 일이 없습니다. 전투 시스템을 조금만 활용해도 대부분의 적을 격파할 수 있지만 시리즈 첫 입문이거나 턴제 전투 자체에 경험이 없다면 EASY로 시작해서 난이도를 올리면서 진행하는 것도 나쁘지 않은 것 같습니다.

- NORMAL : (타격 보정) ×1.0 / (피격 보정) ×1.0 / (경험치) ×1.0 / (자금) ×1.0
- (특징) 전투와 육성 모두 밸런스가 잡혀 있는 난이도로 시리즈 경험자라면 쉽다는 느낌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전투 시스템을 극한으로 활용해야 하는 정도는 아니고 큰 줄기를 이해하는 정도면 웬만한 전투는 무난하게 클리어 할 수 있습니다.

- HARD : (타격 보정) ×0.8 / (피격 보정) ×1.6 / (경험치) ×1.0 / (자금) ×1.0
- (특징) 버프, 디버프의 활용 및 약점 상성에 대한 이해 등 전투 시스템을 최대한 활용해야 NORMAL정도의 데미지 체감이 가능하고 적에게 약점 공격을 당하면 상당히 위협적이므로 적의 공격 속성도 어느 정도 파악할 필요도 있습니다. 페르소나 시리즈 유경험자, 고난이도를 선호한다면 고려해 볼 만한 것 같습니다.

- CHALLENGE : (타격 보정) ×0.65 / (피격 보정) ×1.6 / (경험치) ×1.2 / (자금) ×1.2
- (특수 보정) 적, 아군 모두 크리티컬, 약점, 테크니컬 타격 보정 ×3.0. 패배시 재도전 없음. 교수형 경험치 33%
- (특징) 크리티컬, 약점, 테크니컬 공격을 당하면 한방에 전투 불능이거나 상당히 치명적인데 반대로 전투 시스템을 잘 활용하면 오히려 시원시원한 데미지가 매력이 있는 난이도입니다. 본가 시리즈에 가까운 느낌 혹은 상성 전투 위주의 플레이를 원한다면 취향에 따라서는 재미있게 할 수도 있는 난이도인 것 같습니다.

 

 

전투 능력치

 

- 동료의 경우 페르소나가 고정되어 있어 능력치 성장 스타일에 따라 스킬 셋을 구성하면 되는 정도이고 주인공의 페르소나는 변경이 가능하기 때문에 능력치의 효과를 숙지한 후 스킬을 배치하면 효과적인 전투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 : 통상 공격, 물리, 총격 계열 스킬의 위력에 영향

- : 마법 속성 스킬의 위력에 영향
- ※화염, 빙결, 전격, 질풍, 염동, 핵열, 축복, 주원, 만능

- : 마법을 포함한 모든 공격에 대한 방어력에 영향

- : 행동 순서, 명중률과 회피율에 영향

- : 치명타율, 즉사계를 포함한 상태 이상의 성공률 및 회피율에 영향
- ※성공률은 67%의 상한이 존재(운이 아무리 높아도 그 이상의 증가X) 
- ※그 외 운이 높으면 혼란시 적이 드랍하는 자금의 액수 증가

 

공격 속성

 

- 공격 속성은 크게 물리 계통(물리, 총격)와 마법 계통(물리, 총격 외 모든 속성)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이 중 물리 계통은 크리티컬이 발생할 수 있고 SP가 아닌 HP를 소모해서 공격을 합니다. 그 외 차지, 테트라칸 등의 스킬이 적용됩니다. 마법 계통의 경우 크리티컬이 발생하지 않고 SP를 소모해서 공격을 합니다. 그 외  컨센트레이트, 마카라칸 등의 스킬이 적용됩니다.

- 물리 : 통상 공격과 물리 스킬의 공격 속성. 크리티컬 발생 가능. 스킬 사용시 HP 소모, 명중률 비교적 낮거나 상이

- 총격 : 총기 공격과 총격 스킬의 공격 속성. 크리티컬 발생 가능. 스킬 사용시 HP 소모, 명중률 비교적 낮거나 상이

- 화염 : 아기 계통의 공격 속성. 화상 상태 추가 가능. SP 소모. 명중률 비교적 높음

- 빙결 : 부흐 계통의 공격 속성. 동결 상태 추가 가능. SP 소모. 명중률 비교적 높음

- 전격 : 지오 계통의 공격 속성. 감전 상태 추가 가능. SP 소모. 명중률 비교적 높음

- 질풍 : 갈 계통의 공격 속성. SP 소모(낮은 편). 명중률 비교적 높음

- 염동 : 사이 계통의 공격 속성. 테크니컬 판정에 매우 유리. SP 소모. 명중률 비교적 높음

- 핵열 : 프레이 계통의 공격 속성. 테크니컬 판정에 다소 유리. SP 소모. 명중률 비교적 높음

- 축복 : 코우하 및 하마(즉사) 계통의 공격 속성. SP 소모. 명중률 비교적 높고 즉사 계통은 상이

- 주원 : 에이하 및 무드(즉사) 계통의 공격 속성. SP 소모. 명중률 비교적 높고 즉사 계통은 상이

- 만능 : 무속성 계통(메기도라 등)의 공격 속성으로 속성 상성이 없음. SP 소모. 명중률 비교적 높음(일부 상이)

 

방어 상성

 

- 약점 : 원래 위력의 1.4배. 파마, 무드 계통의 성공률 증가

- 내성 : 원래 위력의 0.5배. 파마, 무드 계통의 성공률 감소

- 무효 : 데미지 무효화. 파마, 무드 계통의 공격은 무조건 실패

- 반사 : 받은 데미지를 무효화하고 적에게 반사(파마, 무드 계통의 공격도 반사)
- ※공격자와 피격자의 상성이 모두 반사인 경우 무효 판정

- 흡수 : 받은 데미지만큼 HP 회복. 파마, 무드 계통의 공격은 무조건 실패 판정

- ※속성 공격에서 파생하는 상태 이상(화상, 동결, 감전)도 속성 상성의 영향을 받아 성공률이 가감되지만 완전히 무효화되지는 않습니다. 기본적으로 피아 모두 해당하는 규칙이지만 아예 면역인 보스급, 강적은 예외입니다. 그 외 물리, 총격 스킬의 크리티컬 확률 및 상태 이상 부가 효과도 동일한 규칙의 적용을 받습니다.

사전 지식 능력치 속성 이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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