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형 적응 보정치



지형적응 등급 (보정치) = S (1.1) > A (1.0) > B (0.9) > C (0.8) > D (0.4) > E (운용불가)


1. 지형적응은 기체 지형적응 파트와 무기 지형적응 파트로 나누어 진다.

2. 기체 적응지형은 기체상세 툴팁에서 확인가능하고, 무기 지형적응은 무기상세 툴팁에서 확인가능하다.

3. 기체 지형적응은 회피와 명중에 관여하며, 기체의 지형위치 (현재 위치가 공중이라면 공중 지형적응이 적용) 기준

4. 무기 지형적응은 무기위력에 관여하며, 격투타입 무기는 적의 지형위치 (적의 위치가 바다라면 바다 무기 지형적응이 적용) 기준, 사격타입 무기는 기체의 지형위치 기준 

5. 최종 명중과 회피보정은 기체 지형적응에서 데미지보정은 무기 지형적응이 적용되어 계산된다. 

6. 추가적으로 이동타입이 별도로 설정되어 있는데, 자신의 이동타입이 아닌경우 1/2 이동력보정을 받는다. (즉 기체 지형적응S가 이동력보정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다)

7. 상술한 내용을 보면 알 수 있듯이 PP투자로 기체 지형적응을 올리는 것이 대미지보정의 증가를 의미하지 않는다. (단 방어보정에는 적용) 

8. 반면 강화파츠로 지형적응을 올리는 것은 무기 지형적응과 더불어 이동타입에도 관여하기 때문에 PP로 기체 지형적응을 올리는 것과는 비교조차 안될 정도로 좋다.



 대미지, 방어 공식



최종대미지 = 기본보정 x 파일럿 특수스킬(+에이스보너스)보정 x 기체 특수능력보정 x 정신기보정 x 크리티컬보정 - 방어보정


(공격측 기준) 기본보정 = ((격투or사격/100 + 현재 기력/100 ) ÷ 2 ) x 무기 공격력 x 사이즈 보정 x 무기 지형적응

(방어측 기준) 방어보정 = 방어/100 x 기력/100 x 장갑 x 지형대응 x 사이즈 보정 x 정신기 보정


1. 복리 중첩이기 때문에 중첩이 많을수록 최종대미지 수치가 급격히 증가

2. 주력 공격스텟 및 기력은 수치 1당 0.5%의 증가 효율

3. 방어보정은 1/2보정이 없으므로 수치 1당 1% 증가 효율

3. 방어측의 기력이 방어보정에 적용되기 때문에 탈력 사용시 수치 10당 10% 효율

4. 당연하지만 기체 장갑, 파일럿 방어스텟도 방어보정에 적용되므로 특수효과 장갑저하나 능력치저하도 효과적

5. 지형적응은 방어측의 기체 지형대응과 공격측의 무기 지형적응이 대미지에 관여

6. 크리티컬의 경우 열혈, 혼과 사용시 보정이 무시되므로 주의

7. 표기안되어 있지만 방어측도 파일럿 특수스킬과 기체 특수능력보정이 적용



 기체 사이즈 보정치



사이즈 등급 = S > M > L > 2L > 3L

보정치 = 낮은 등급 기준으로 대미지경감 10%, 회피증가 10% 가 각 단계별로 중복


1. 등급차가 클수록 보정치가 대폭 증가하기 때문에 공통스킬 ' 사이즈보정무시 '가 고려될 수는 있다.

2. 하지만 무기설명툴팁을 잘 보면 웬만한 기체의 최종무기에는 ' 사이즈보정무시 '가 달려 있으니 잘 확인해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