핵심 유닛 육성 공략

1. 기본적으론 대부분의 유닛은 집중적인 PP육성시 거의 모두 쓸만하다.

2. 단지 차이점이 되는 부분은 크게 에이스보너스와 맵병기효율 상위 정신기 유무이다.

3. 재동(지정한 아군에게 1회 행동추가)이나 기대(지정한 메인파일럿에게 SP 50회복)는 매우 유용하니 보유파일럿 육성 추천.

4. 최종화 기준 전함 3기와 기체 24기 출격이 가능하다. 너무 분산해서 키우면 비효율적이니 육성시 참고하자.


딜링계

본작에서는 딜링용 기체 중에 독보적인 사기기체는 없다고 봐도 무방하므로 취향껏 육성해도 된다. 주의할 점은 분기 발생기 참전여부나 후반 등장여부 정도만 고려해 주면 큰 문제가 없다. 육성할 기체의 선택은 에이스 보너스 & 파일럿 특수스킬 & 기체 개조보너스 & 기체 특수능력 공략을 참조해서 맘에 드는 것을 고르자. 바로 아래 후술하는 추천 기체들은 저마다 이유는 있지만 참고만 해 두자.

1. 무적시리즈(점보트3), (다이탄3), (트라이더G7) - 맵종료시 PP와 자금보너스를 주는 트라이더와 다이탄 세트에 점보트를 꼽사리 낀 구성이다. 3 기체를 묶은 이유는 바로 합체공격인데, 점보트와 트라이더만으로 소소한 합체 공격(25화)이 있고, 3기체가 모두 모이면 본작 최초의 3인 필살기 무적 콤비네이션(37화)의 사용이 가능해 진다. 범위 1~2에 기본 공격력 6300 으로 굉장히 높은 편이다. 3기체가 난사하는 무적콤비네이션은 딜링용으로 부족함이 없다. 트라이더와 타이탄을 강제 출격시키고 있다면 점보트를 엮어서 노려 볼만한 구성이지만 합체기사용을 위해서는 붙어다녀야 하는 단점이 있으니 주의하자.

2. 코스모크래셔 - 4(+1)인분의 정신기 보유에 무장 2기의 구성으로 딱 봐도 보조유닛처럼 보이는데 키워보면 생각보다 강한 유닛이다. 개조보너스가 최종기+500 이기 때문에 중후반에도 화력이 떨어지지는 않는다. 무엇보다 코스모트래셔의 가치는 후반에 추가되는 만능정신기 보유자 로제의 존재로 (서브파일럿이라 한계점은 있지만) 더욱 상승하기도 한다. 물론 완벽한 공격특화기체는 아니기에 극딜만 보자면 평범한 편이기도하다.

3. 스코프독 - 파일럿 특수스킬 정밀공격(크리티컬시 대미지1.5배)의 존재만으로 기체의 잉여스러움을 넘어 극딜러로써 충분한 가치가 인정되는 기체이다. 환장이 가능한 기체이기 때문에 상황(특히 기체,무기 지형적응)에 맞게 교체해 주면 되지만, 최종적으로 지형적응관련 강화파츠 착용이 강제되게 된다. 더불어 공격력강화계 강화파츠와도 상성이 좋은 편. 문제는 크리티컬이 열혈, 혼과 중첩이 되지않으니 쌔긴 쌔지만 웬지 손해보는 느낌이 들기도 한다. 육성시 정밀공격을 원호공격으로 착각해 덮어 씌우는 참담한 사태가 일어날 수 있으니 주의하자.

4. 건담계 갈아타기 가능계열 - 기체 수가 많은 편은 아니지만 그래도 취향에 맞게 골라 키우는 재미가 있다. 1회차 시에는 에이스보너스 달성하면 다른 파일럿의 에이스 달성을 위해 달성 파일럿을 2군으로 미루는 경향이 있는데, 갈아타기 계열은 파일럿만 교체하면 되므로 개조비용 절감이라는 측면에서 효율적이다.

5. 겟타 - 극딜만 보자면 료마의 에이스달성이 선과제가 된다. 효과는 기력 150 이상시 대미지1.3배로 슈퍼계 중에서 탑급화력을 갖추게 된다. 슈퍼계가 대부분 그렇지만 열혈열혈하기 때문 연출도 보는 재미가 있다. 겟타의 경우 3인분 정신기라 열혈 사용시 여유도 있고, 원호공격 중첩이나 하야토의 겟타비전 등 다양한 활용의 여지가 있다.

6. 아쿠에리온 - 처음엔 무시무시한 사거리의 무한권으로 눈에 띄는 기체인데, 키우면서 엘리멘탈시스템(기력 130 이상시 세 파일럿 중 가장 높은 능력치가 메인파일럿에 적용)을 이해하게 되면 주력스텟 몰빵으로 무시무시한 능력치를 보유한 만능기체로 바뀌게 된다. 서브파일럿의 선택이 가능하기 때문 정신기 선택도 자유로운 것도 장점.

7. 홍련 - 초반에 집중도 없고 파일럿 특수스킬과 기체 특수능력이 난무하는 본작의 상황에서 홍련은 경감계 바리어정도의 특징으로 평범한 편이지만, 연비가 훌륭하면서도 기본대미지가 높기 때문에 극딜러 상위에 포함되면서도 철벽보유자로 +바리어효과로 인해 생존률도 굉장히 높다.

8. 그렌라간 - 시몬의 에이스보너스 출격시 기력+30과 카미나의 에이스보너스 기력 최대치+30으로 시작시 바로 적진에 뛰어들 수 있는 기체로 기체 자체성능도 좋은 편이다. 처음엔 애니판 원작을 봤다면 연출때문에 키워보게 되는 경우가 많은데 그대로 주력으로 굳는 경우가 많다. 2인분 정신기 보유이면서 둘다 열혈,혼 계열이 가능한 것도 장점. 단지 최정상급 파일럿인 카미나가 개인적 사정(?)으로 32화에서 영구이탈하기때문에 매우 아쉬운 부분.

9. 블래스터 - 주인공 기체이기도 하고, 어쨌든 쓰게 되는 기체이기도 하지만, 엘치와 함께 탑급 자금획득 요원요원인데가 기체성능 자체도 훌륭하기 때문에 부동의 1군으로 손색이 없는 기체이다. 가장 큰 장점은 분기시 멤버이탈 페널티가 없다는 점.


부대서포트 특화계

출격한 전원에 적용되는 특수한 에이스보너스(+특수스킬) 보유파일럿으로 가급적이면 출격시켜서 보너스를 받도록 하자. 특수커맨드 전술지휘를 쓰는 제로도 부대서포트 요원으로 상당히 좋으니 참고하자.
(4화) 트라이더G7 / 왓타 - 맵종료시 전원 PP+5(에이스시 +10)
(36화) 다이탄3 / 반조 -맵종료시 자금+30000

자금획득 특화계 (강운계열)

딜링에서 차별화할 점을 찾지 못했다면 획득계 파일럿을 주력으로 육성해 보는 것도 좋은 선택이 된다. 단지 행운과 중첩이 안되니 사용시 주의가 필요하다. 크로우와 엘치의 경우는 최대 1.8배 획득으로 행운이 필요 없을 정도로 획득률이 독보적이다. 크로우, 알토, 케이는 딜링용 기체로 훌륭한 편이고, 타마키도 못 쓸정도까지는 아니다. 단지 가로드의 건담DX는 무기 제약이 심한 편이지만 갈아타기로 대응이 가능하고, 엘치의 경우는 딜링이 부실할 수 있으니 화력도 어느 정도 보완해 주자.
(1화) 크로우 - 획득자금 +25% (1.20 x 1.20 x 1.25 = 최대 1.8배*에이스보너스x강운 중첩
(25화) 엘치 - 획득자금+50% (1.20 x 1.50 = 최대 1.8배) *에이스보너스 1.5배
(10화) 알토 (1.20 x 1.20 = 최대 1.44배)
(11화) 카미나 (1.20 x 1.20 = 최대 1.44배) * 32화 영구탈퇴
(13화) 타마키 (1.20 x 1.20 = 최대 1.44배*에이스보너스 행운 SP소모 20
(26화) 가로드 (1.20 x 1.20 = 최대 1.44배*에이스보너스 매턴 행운 부여
(26화) 위츠 (1.20 x 1.20 = 최대 1.44배*에이스보너스 1.2배
(26화) 로아비 (1.20 x 1.20 = 최대 1.44배*에이스보너스 1.2배
(27화) 케이 (1.20 x 1.20 = 최대 1.44배)


재동 정신기 보조계

후반전 핵심이 되는 정신기로 아군 지정이 가능하기 때문에 잘 육성해 두었다면 정신기 기대와 조합해 주력 기체 1~2기로도 무쌍을 가능하게 하는 사기적인 정신기이다. 보유자는 7 파일럿으로 추려지는데 아무래도 핵심이 되는 유닛은 초반에 등장하면서 슈퍼계열 루트의 사야카와 건담계열 루트시 사야카의 부재를 보완할 키라, 같은 이유로 코드기어스 루트의 제로가 된다. 물론 초반부터 사용 가능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충분히 고려해서 육성하자.
(3화) 사야카 - Lv41 습득, 70소모
(9화A/C, 8화B) 스메라기 - Lv51 습득, 80소모
(10화) 루카 - Lv45 습득, 75소모
(13화) 제로 - Lv48 습득, 70소모
(25화) 키라 - Lv51 습득, 60소모
(43화, 보조) 로제 - Lv41 습득, 65소모

(49화) 마르그리트 - Lv49 습득. 50소모


기대 정신기 보조계

역시 후반전 핵심이 되는 정신기로 재동이 유용하긴 하지만 사용횟수에는 한계가 있는데, 이마저도 반무시가 가능하게 하는 무시무시한 정신기이다.(재동+기대 조합으로 주력의 무쌍 가능) 물론 효과가 지정 아군의 SP+50 이기 때문에 여러 용도(열혈, 혼 등)로 쓸 수는 있다. 아마도 결국엔 주로 재동보조용으로 쓰게 될 것이다. 다다익선이므로 가능한 유닛을 모두 키워놓으면 후반전에서 굉장히 유용하다. 메인파일럿만 적용되니 유의하자.
(5화) 카키코지 - Lv41 습득, 60소모
(6화) 타마키 - Lv49 습득, 60소모
(9화A/C, 8화B) 스메라기 - Lv46 습득, 75소모
(25화) 화 - Lv45 습득, 60소모
(25화) 루나마리아 - Lv50 습득, 70소모
(25화) 사라 - Lv43 습득, 50소모
(49화) 마르그리트 - Lv47 습득, 50소모
(4화, 보조) 모모이 - Lv46 습득, 70소모

(12화, 보조) 캐서린 - Lv43 습득, 70소모

(17화, 보조) 에우레카 - Lv44 습득, 70소모 

(26화, 보조) 릴 - Lv49 습득, 60소모

(34화, 보조) 니아 - Lv46 습득, 60소모

(43화, 보조) 로제 - Lv32 습득, 70소모


육성시 주의사항

- 분기 발생시 참전여부 (크게 모빌슈츠계와 슈퍼로봇계, 코드기어스계를 중심으로 나뉘어진다.)

- 등장시기 여부 (대체로 40화 이후 등장 유닛은 육성효율이 떨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