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형적응, 데미지 공식, 특수보정


지형적응

- 지형적응 등급 (보정치) = S (1.1) > A (1.0) > B (0.9) > C (0.8) > D (0.4) > E (운용불가)

- 지형적응은 기체 최종 지형적응 파트(파일럿+기체)와 무기 지형적응 파트 2개로 나뉘어 집니다.

- 기체 최종 지형적응 : 기체 최종 지형적응은 파일럿과 기체의 지형적응의 평균값(내림 보정)으로 회피와 명중에 관여하며 자신의 현재 위치가 지형이 기준이 됩니다.(예로 들어 기체가 공중에 있다면 공중 지형적응으로 적용이 됩니다.)

- 무기 지형적응 : 무기 지형적응은 무기의 위력에 관여하며 격투타입의 경우 공격하는 적의 지형 위치가 기준이 되고 사격타입은 자신의 지형 위치가 기준이 됩니다.

- 즉 명중과 회피 보정은 기체 지형적응에서 데미지 보정은 무기 지형적응에서 적용됩니다.

- PP투자로 올릴 수 있는 파일럿의 지형적응은 데미지 보정에 영향을 주지 않지만 방어보정에는 영향을 줍니다.

- 또한 이동타입이라는 별도의 설정이 존재하며 자신의 이동타입이 아닌 경우 1/2의 페널티가 있습니다.

- 지형적응은 강화파츠로 올리는 것이 가장 효과적 : 강화파츠로 지형적응을 올리는 것은 기체와 무기의 적응을 포함해 이동타입에도 영향을 주기 때문에 PP로 지형적응을 올리는 것과는 비교가 되지 않을 정도로 좋습니다.


데미지, 방어 공식

- 최종대미지 = 기본보정 x 파일럿 특수스킬(+에이스보너스)보정 x 기체 특수능력보정 x 정신기보정 x 크리티컬보정 - 방어보정

- (공격측 기준) 기본보정 = ((격투or사격/100 + 현재 기력/100 ) ÷ 2 ) x 무기 공격력 x 사이즈 보정 x 무기 지형적응

- (방어측 기준) 방어보정 = 방어/100 x 기력/100 x 장갑 x 지형대응 x 사이즈 보정 x 정신기 보정


- 주력 공격 능력치(격투or사격)와 기력은 수치 1당 0.5%의 증가 효율이 있습니다.

- 방어력 보정은 방어 능력치 1당 1%의 증가 효율이 있습니다.

- 방어측의 기력이 방어보정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정신기 탈력 사용시 수치 10당 10%의 효율이 있습니다. (특수효과인 장갑저하와 능력치 저하도 방어보정에 영향을 미칩니다.)

- 크리티컬의 경우 열혈, 혼과 사용시 무시됩니다.


기체 사이즈 보정

- 사이즈 등급 = S > M > L > 2L > 3L

- 보정치 = 낮은 등급 기준으로 대미지경감 10%, 회피증가 10% 가 각 단계별로 중복

- 표기 수치상으로는 보정치가 크기 때문에 공통스킬 '사이즈보정무시'를 고려할 수 있습니다.

- 하지만 무기설명툴팁을 잘 보면 웬만한 기체의 최종무기에는 사이즈보정무시가 달려 있으므로 우선 고려사항이라고 보기에는 어렵습니다. 간혹 사이즈보정무시가 달려있지 않는 기체가 있기는 합니다.


프래그먼트 효과

- 1 유닛 인접시 : 일반 0% / 포지셔닝 5%

- 2 유닛 인접시 : 일반 5% / 포지셔닝 10%

- 3 유닛 인접시 : 일반 5% / 포지셔닝 10%

- 4 유닛 인접시 : 일반 10% / 포지셔닝 15%

- 프래그먼트 효과는 일종의 포위공격 보너스라고 할 수 있는데 적을 아군으로 둘러싸면 정도에 따라 데미지에 증가 보정을 받습니다. 이 경우 효과가 적용중인 유닛은 PLS와 보정률 표기됩니다. 또한 공통스킬 포지셔닝으로 강화가 가능합니다.

- 반면 적 뿐만 아니라 아군도 조건을 충족하면 적용받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연속타겟 보정

- 연속타겟 보정은 해당 턴에 아군 1팀이 연속에서 회피를 할 때 페널티를 받는 보정을 의미합니다.

- 페널티량은 연속되는 횟수만큼 누적되어 점점 회피율이 떨어지지만 공격을 받게되면 초기화됩니다.


지형 보정

- 일부의 지형은 명중률과 회피율 증가나 HP, EN회복 등의 보너스를 주기도 합니다.

- 또한 공통스킬 지형이용이 있으면 효과가 2배로 적용됩니다.



SR포인트와 난이도


- SR포인트는 각 시나리오가 제시한 조건를 클리어하면 얻을 수 있는 일종의 퀘스트 포인트라고 할 수 있는데 기본적으로는 포인트를 습득하게 되면 자금 10,000을 얻을 수 있습니다.

- 또한 SR포인트의 습득 정도에 따라 다음 시나시리오의 난이도가 조금씩 바뀌게 되는데 총 습득한 SR포인트가 해당 시나리오까지 습득 가능한 포인트의 80%를 넘어가면 다음 시나리오에서 HARD로 그 이하는 NORMAL로 난이도가 조정됩니다.

- NORMAL : 획득할 수 있는 자금이 HARD보다 1.2배 많습니다.

- HARD : 출현하는 적의 수가 증가하거나 적 기체의 개조성능 증가, 파일럿의 능력치 증가 등의 보정이 걸립니다.

- 플래티넘 엠블럼 : 또한 SR포인트를 55점 이상 습득하게되면 플래티넘 엠블럼을 얻을 수 있는데 1회 추가행동이라는 고성능의 강화파츠이지만 55화 이후부터 사용가능하기 때문에 활약할 기회가 적은 것이 흠입니다.



데이터 베이스 - 슈로대Z 천옥편 [PS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