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전 지식


기초 지식과 지향점


- 레벨만 올리면 게임이 어려워집니다 : 파판8의 경우 아군의 레벨만큼 적의 레벨도 올라가게 됩니다. 또한 레벨 구간마다 특수한 공격이나 패턴이 추가되기 때문에 레벨만 올리면서 진행할 경우 오히려 난이도가 올라가게 됩니다. 하지만 실제 플레이에서는 어빌리티나 마법을 장착해 능력치를 올릴 수 있기 때문에 레벨을 올려도 난이도 크게 쉬워지지 않는다는 표현이 더 적절할 것 같습니다.

- 정제용 아이템 노가다 : 어빌리티로 배울 수 있는 정제는 아이템을 다양한 유형으로 변형시킬 수 있는데 무기 개조를 비롯해 리미트기, 소환수 어빌리티 습득 등 각종 육성에 핵심적인 역활을 합니다. 다만 정보량이 많고 맵 여기저기를 돌아다니며 노가다를 해야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자칫 스토리는 뒷전에 두는 경우가 생깁니다. 본 공략에서는 이러한 플레이를 권장하지 않습니다.

- 드로우 노가다 : 앞서 설명했던 정제 컨텐츠와 마찬가지로 모든 마법을 드로우로 모으는 것도 상당한 노가다이며 컬렉션 용도가 아니라면 모두 드로우 할 필요가 없습니다. 이 역시 본 공략에서는 지향하지 않습니다.

- 스토리 진행 중심의 저레벨 공략 : 본 공략은 가급적 노가다를 배제하면서 최소한의 세팅으로 스토리를 진행하는 것을 지향합니다. 따라서 캐릭터는 개조없이 초기 레벨을 유지한다는 가정 하에 공략이 진행됩니다. 파판8의 저레벨 플레이는 극악의 조건 플레이를 의미하지 않습니다. 아군이 약한만큼 적도 약하기 때문에 정상적인 플레이보다 오히려 쉬운 경우가 많습니다.

- 마법 정션과 드로우 위주의 육성 : 본 공략대로 진행한다면 무기 개조없이 마법 정션과 드로우만으로 마지막 챕터라고 할 수 있는 DISK3의 루나틱 판도라까지 진행할 수 있습니다. 드로우로 얻는 마법은 필수 마법을 제외하고 가급적 이벤트 보스 위주로만 다룹니다. 무기 개조의 경우 별도의 노가다와 지식이 필요하기 때문에 스토리 공략 중에는 다루지 않고 별도의 파트에서 상세하게 다룹니다.

- 본격적인 육성 시기 : 하지만 본 공략은 저레벨 플레이를 강제하지만은 않습니다. 특정 시기에 효과적으로 육성을 할 수 있는 구간도 설명하고 있습니다.


초반 필수 어빌리티

- 아래의 리스트는 반드시 숙지할 필요는 없습니다. 공략 중 하나씩 언급하게 될 부분이므로 간략하게 참고만 하면 됩니다.


- 케차코아틀 [카드] : 이벤트 전투로 인한 레벨업을 방지할 수 있고 얻은 카드로 각종 아이템을 정제할 수 있기 때문에 초반에 가장 먼저 배워야 할 어빌리티입니다. 몬스터를 카드로 변환시키면 경험치를 제외한 AP, GF 경험치, 드랍 아이템을 모두 습득할 수 있습니다.

- 세이렌 [생명마법 정제] : 생명마법 정제를 선행하는 것은 상점에서 구할 수 있는 텐트로 마법 케알가를 얻는 위한 목적이 가장 큽니다. 카알가를 장착하면 초반에 HP+2200을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이후부터는 진행이 굉장히 원활해 집니다.

- 디아볼로스 [ST마법 정제] : 카드로 변환되지 않는 몬스터는 레벨업 방지시 마법 브레이크로 잡아야 하는데 브레이크는 상점에서 파는 금바늘로 간단하게 정제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ST마법 정제 어빌리티가 필요합니다. 다만 대부분의 경우 브레이크가 통하지만 카드변환과 브레이크가 모두 안 통하는 적이 일부 있습니다.

- 케차코아틀 [번개마법 정제] : 풍차라는 아이템으로 정제할 수 있는 마법 토네이도를 얻기 위해 필요합니다. 토네이도는 초중반에 얻을 수 있는 마법 중에 HP, 힘, 마법에 강력한 보너스를 제공합니다. 본 공략에서는 마력에 장착해서 드로우를 원활하게 하는 용도로 사용합니다.

- 청마법 [마이크로 미사일] : 이것을 얻은 이후부터는 몬스터를 카드로 변환하기 위해 HP를 계산하지 않아도 됩니다. 또한 너무 약하거나 HP가 많은 적을 상대할 때 요긴하게 쓸 수 있습니다. 파판8에서는 비율계 데미지가 상당히 강세로 보스전에서도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스토리 공략 - 파판 8 [PC][PS4][Swi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