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 장비와 마테리아


유용한 마테리아

- 캐릭터당 최대 10개까지 착용할 수 있는 것에 비해 다양한 조합을 가질 수 있고 일부 유용한 마테리아는 소지 제한이 있어 최강의 조합이라는 정답은 없습니다. 어느 정도 유용한 마테리아를 추려낼 순 있겠지만 파티의 성장 정도와 컨트롤 스타일에 따라 크게 변화할 수 있습니다.


- [화염], [번개] : 대체로 확실한 명중을 기대할 수 있는 마법 마테리아입니다. 화염은 인간형, 번개는 기계형이 약점인 경우가 많습니다. 냉기와 바람의 경우에는 발동이 늦어서 명중에 실패하는 경우가 더러 있습니다. 마테리아를 성장시키면 상위의 마법 사용이 가능하며 속성 약점을 공략할 때 큰 도움이 됩니다.

- [회복], [소생] : 본작의 전투 특성상 회복과 소생의 활용 빈도가 높은 편입니다. 마테리아를 성장시켜 상위 마법으로 사용하면 그만큼 전투의 안정성이 증가합니다.

- [배리어] : 배리어계열 마법의 사용은 물리와 마법의 구분으로 적용되므로 효과적인 방어 방법 중 하나입니다. 캐릭터의 방어 수치를 기반으로 반감되는 형식이라 기본 방어력이 높을 수록 효과가 커집니다. 다만 효과 시간이 제한적이라 상시로 거는 것보다는 강력한 공격이 예상되거나 취약한 캐릭터를 보호할 때 쓰는 것이 좋습니다.

- [시간] : 적의 행동 빈도에 페널티를 주는 슬로우와 스톱도 있지만 ATB 게이지 증가에 보너스를 주는 헤이스트가 더 유용한 편입니다. 파티의 성장이 어느 정도 끝난 상황에서는 빠르게 어빌리티를 쓰는 것으로 상황을 크게 바꿀 수 있으므로 하드 난이도에서도 유용합니다.

- [속성]+[속성 마법] : 착용 부위가 무기냐 방어구에 따라 효과가 달라집니다. 난해한 적을 상대로 속성 공격을 무력화시키거나 속성이 약점인 상대를 공략할 때 공방 양쪽으로 둘 다 유용한 마테리아입니다. 다만 소지 가능한 갯수가 2개이므로 전투 상황을 고려해 장착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성장이 끝난 속성 마테리아를 적재적소에 배치하는 것으로 전투에 큰 영향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 [범위화]+[마법] : 한번의 사용으로 다수에게 영향을 줄 수 있는 마테리아입니다. 대체로 [범위화+회복] 조합이 일반적으로 선호됩니다. [범위화+화염 or 번개]나 [범위화+배리어]도 유용한 조합이지만 범위화 마테리아는 1개만 소지할 수 있으므로 전투 상황을 고려해 세팅해야 합니다.

- [HP 흡수]+[회피 공격] : HP 흡수 마테리아는 속성 마법 마테리아에도 조합이 가능하지만 피격이 자주 발생하는 근접전을 고려했을 때 [회피 공격]이나 [흘리기]에 조합하는 것이 조금 더 효과적입니다. 대체로 데미지량이 높은 클라우드에게 더 적합한 부분이 있으며 회피 공격과 흘리기는 전투 스타일에 따라 기여도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 [MP 흡수]+[마법] : 흡수량이 기대만큼 높지는 않지만 하드 난이도에서는 추가 MP수급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유용합니다.

- [기도], [차크라] : MP 사용에 제약이 있는 하드 난이도에서 회복시 유용하게 쓰일 수 있는 마테리아입니다. MP대신 ATB를 소모하는 개념이므로 ATB 게이지 증가 세팅을 겸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 [~ 증가] : 마테리아로 능력치를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대체로 [HP 증가]는 기본적으로 달아주는 편이고 캐릭터의 세팅에 따라 [MP 증가], [매지컬], [운] 마테리아를 추가하기도 합니다.

- [회피 공격], [흘리기] : 회피 혹은 가드의 모션에 변화를 주는 마테리아입니다. 회피와 가드의 활용 정도에 따라 선호도가 달라지지만 잘 활용하면 유용한 마테리아입니다.

- [선제공격], [ATB 버스트], [ATB 연계], [가드 강화], [비전], [기술 달인] : ATB 게이지 증가와 관련이 있는 마테리아입니다. 선제적으로 착용하는 마테리아는 아니며 파티의 성장이 어느 정도 본 궤도에 오르거나 컨트롤 상으로 ATB 위주의 플레이에서 높은 데미지를 기대할 수 있을때 착용이 고려됩니다. 대체로 다회차 플레이에서 빠른 페이즈 진행을 위해 착용하며 방어적으로 안정권일 때 방어와 관련된 마테리아부터 교체하는 방식으로 늘려가는 것이 좋습니다.

- 마테리아 상세 정보 : 개요 / 마법 / 커맨드 / 지원 / 독립 / 소환


유용한 무기

- 무기의 경우 최대 강화를 하면 6소켓 3연결로 동일한 소켓 성능을 지니며 성능의 차이는 다소 있지만 각각의 특성이 강해 확정적인 최종 무기는 없는 편입니다. 다만 일반적인 상황에서 캐릭터의 특성을 극대화하는 방향으로 생각해 본다면 몇 개정도로 추려볼 수는 있습니다.


- 하드 브레이커(클라우드) : 물리 공격력이 가장 높은 무기로 높은 데미지를 우선시하는 공격적인 운영에 효과적입니다.

- 트윈 스팅어(클라우드) : 밸런스형 무기로 기본 공격력은 버스터 소드보다 낮은 편이지만 유용한 효과가 많아서 최대 강화 시점에서는 활용성은 좋은 무기입니다.

- 라지 마우스(바레트) : 기본 물리 공격력이 높은 편이고 위기시 생존에 필요한 효과들이 있어 탱킹과 물공을 겸하는 운영에 효과적인 무기입니다.

- 캐넌 볼(바레트) : 아토믹 시저와 마찬가리로 원거리 능력을 포기하는 대신 다양한 근접 딜링 효과를 얻을 수 있는 무기입니다. 아토믹 시저가 서포트용이라면 캐넌 볼은 근접 딜링용에 가깝습니다.

- 메탈 너클(티파) : 높은 물리 공격력이 특징으로 추가 효과는 비교적 평범한 편인 무기입니다. 물리 딜링을 우선시할 때 선택하면 효과적입니다.

- 그랜드 글러브(티파) : 크리티컬 위주 효과와 위기시 보너스를 가지고 있어 어려운 전투에서 위력을 낼 수 있는 무기입니다. 다른 캐릭터에 비해 위기시 효과가 다소 낮은 대신 일반 상태에서의 능력이 조금 더 좋습니다.

- 미스릴 로드(에어리스) : 가장 높은 마법 공격력을 기대할 수 있는 무기입니다. 마법 딜링을 극대화할 대 효과적입니다.

- 풀 메탈 로드(에어리스) : 최대 강화시 높은 공격력과 스텟을 기대할 수 있는 무기입니다.

- 무기 상세 정보 : 클라우드 / 바레트 / 티파 / 에어리스


유용한 방어구

- 방어구는 4소켓이며 두개의 연결 슬롯을 가지면서 방어 성능까지 우수한 [체인 뱅글]을 최고로 칩니다. 다만 소지 가능 갯수가 1개이므로 방어 성능은 낮지만 체인 뱅글과 동일한 소켓을 보유한 [포스 브레스]를 정도를 대안 방어구로 세팅하는 편입니다. 포스 브레스는 2개까지 소지가 가능하며 그 밑으로는 상점 구입이 가능한 [지오메트리 브레스]를 대안 방어구로 고려해 볼 만합니다.


- 체인 뱅글 Chain Bangle : 물방 50 / 마방 50 / O=O O=O

- 포스 브레스 Force Bracelet : 물방 9 / 마방 9 / O=O O=O

- 지오메트리 브레스 Geometric Bracelet : 물방 8 / 마방 8 / O=O O O

- 방어구 상세 정보 : 장비 - 방어구 목록


유용한 악세서리

- 악세서리는 전투 시작시 리미트 게이지 MAX에 리미트 게이지 서서히 증가 효과를 가진 [신들의 황혼]을 최고로 칩니다. 다만 본작에서 가장 어려운 전투 중 하나인 배틀 시뮬레이터 [선발 3인조 vs 톱 시크릿]를 클리어해야 얻을 수 있으므로 그 전까지는 비교적 선택의 폭이 넓다고 할 수 있습니다. 가장 무난한 것은 능력치를 올려주는 [챔피언 벨트]나 [서클릿] 정도가 있습니다.


- 챔피언 벨트 Champion Belt : 최대 HP+10%, 힘+5% 증가

- 서클릿 Circlet : 최대 MP+10%, 마력 5% 증가

- 신들의 황혼 Gotterdammerung : 리미트 게이지가 가득 찬 상태로 전투 시작 & 전투 중 서서히 리미트 게이지 증가

- 방어구 상세 정보 : 장비 - 악세서리 목록



육성과 팁 - 파판7 리메이크 [PS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