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형 적응, 특수 보정

 

지형 적응

 

- 기체 지형적응 등급 (보정치) = S (1.1) > A (1.0) > B (0.9) > C (0.8) > D (0.4) > E (운용불가)

- 무기 지형적응 등급 (보정치) = S (1.1) > A (1.0) > B (0.8) > C (0.6)


- Rule 1-0 : 지형적응은 기체 최종 지형적응 파트(파일럿+기체)와 무기 지형적응 파트 2개 구성

- Rule 1-1 기체 최종 지형적응 : 기체 최종 지형적응은 파일럿과 기체의 지형적응의 평균값(내림 보정)으로 회피와 명중에 관여하며 자신의 현재 위치가 지형이 기준(예로 들어 기체가 공중에 있다면 공중 지형적응으로 적용)

- Rule 1-2 무기 지형적응 : 무기 지형적응은 무기의 위력에 관여하며 격투타입의 경우 공격하는 적의 지형 위치가 기준이 되고 사격타입은 자신의 지형 위치가 기준

- Rule 1-3 요약 : 즉 명중과 회피 보정은 기체 지형적응에서 데미지 보정은 무기 지형적응에서 적용

- Rule 2-1 : 파일럿의 지형적응은 데미지 보정에 영향을 주지 않지만 방어보정에는 영향

- Rule 2-2 : 또한 이동타입이라는 별도의 설정이 존재하며 자신의 이동타입이 아닌 경우 1/2의 페널티

- TIP 지형적응은 강화파츠로 올리는 것이 가장 효과적 : 강화파츠로 지형적응을 올리는 것은 기체와 무기의 지형적응을 포함해 이동타입에도 영향을 주지만 TacP로 파일럿, 기체 지형적응을 올리는 것은 기체 지형적응(명중, 회피)에만 영향이 있으므로 비효율적.

 

기체 사이즈차 데미지, 회피율 보정

 

- 사이즈 등급 = 2S > S > M > L > 2L > 3L


- Rule 1 보정치 = 공격측과 방어측의 사이즈 차이만큼 데미지경감 10%, 회피증가 10% 가 각 단계별로 중복

- Rule 2 정리 : 사이즈가 작을수록 회피율이 높아지지만 데미지를 크게 받음. 반대로 사이즈가 크면 회피율이 떨어지는 대신 공격력 보정이 들어감

-TIP 무기 특수효과 확인한 후 사이즈보정 관련 스킬을 투자할 것 : 대부분의 소형 기체의 경우 최종기에는 무기 특수효과 [사이즈보정무시]가 달려있으므로 무기 항목을 검토한 후에 스킬 러닝을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

 

 

사이즈별 명중률 수정

 

- 사이즈 등급 = 2S (0.1) > S (0.8) > M (1.0) > L (1.0) > 2L (1.0) > 3L (2.0)

- Rule 1 : 공격받는 측의 크기에 따른 공격측의 명중률 보정. 이 경우 방어측의 사이즈만 영향
- ※사이즈차 보정치와 같은 맥락이지만 적용대상과 보정값이 다르므로 별도로 설명
- ※일반적으로 인게임에서 크게 체감 가능한 요소는 아니지만 2S사이즈의 경우에는 상대의 최종 명중률의 0.1보정이 들어가므로 사실상 무시무시한 회피율 보유 가능

 

프래그먼트 효과

 

- 1 유닛 인접시 : 일반 0%

- 2 유닛 인접시 : 일반 5%

- 3 유닛 인접시 : 일반 5%

- 4 유닛 인접시 : 일반 10%


- Rule 1 : 프래그먼트 효과는 일종의 포위공격 보너스라고 할 수 있는데 적을 아군으로 둘러싸면 정도에 따라 데미지에 증가 보정. 이 경우 효과가 적용중인 유닛은 PLS와 보정률 표기. 적 뿐만 아니라 아군도 조건을 충족하면 적용

-TIP 활용팁 : 지휘관, 재밍장치같은 범위계 버프 유닛으로 포위를 하면 명중과 회피 효과가 중첩되어 적페이즈시 적의 맵병기 사용이나 적진으로 파고든 경우 다수의 적의 공격에서 비교적 안정적인 버티기가 가능

 

연속타겟 회피율 보정 & 거리차 명중률 보정

 

- 연속타겟 보정 : 공격 횟수마다 회피율 -5% 보정

- Rule 1 : 연속타겟 보정은 해당 턴에 아군이 연속으로 회피를 할 때 페널티를 받는 보정

- Rule 2 : 페널티량은 연속되는 횟수만큼 누적되어 점점 회피율이 떨어지지만 다음 턴 혹은 피격시 초기화


- 거리차 명중률 보정 : 5칸 이하시 (5 - 거리차) × 3% 의 수식 적용

- 정리 : 즉 6칸 이상 떨어진 공격부터는 마이너스 보정

 

지형효과 보정

 

- 해당 칸의 지형효과는 적과 아군 모두 적용(명중률과 회피율 증가나 HP, EN회복 등의 보너스)

- 또한 공통스킬 지형이용이 있으면 효과가 2배

 


데이터 베이스 - 슈퍼로봇대전T [PS4][Swi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