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오프닝

 

A. 진행하기

 

- STEP 1 : 오프닝 연출 후 강제 전투 발생(흑기사×4) 및 전멸 이벤트
- ※픽셀 버전에서는 이탈한 동료의 장비가 자동으로 인벤토리에 들어오도록 변경
- ※이전 버전 때처럼 전투 중에 굳이 장비 해제를 할 필요 없음

- STEP 2 : 전투 후 알테어로 자동 이동

 

TIP 성장 & 숙련도 시스템(요약)

 

- Check 1 : 본작의 경우 다른 시리즈와 달리 레벨 개념이 없으며 각각의 능력치가 개별적으로 성장하는 시스템을 가지고 있습니다. 각각의 능력치가 오르는 조건은 힘의 경우 물리 공격시, 체력의 경우 피격시, 지력의 경우 마법 사용시 등으로 상이합니다. 또한 몬스터 랭크라는 성장률 보정 요소가 있어서 고스텟 성장을 노리는 경우 가급적 랭크가 높은 몬스터를 사냥하는 것이 기본입니다.

- Check 2 : 그 외에도 숙련도 시스템이 있어서 사용 무기 타입, 각 마법별로 랭크가 별도로 있고 랭크 수준에 따라 위력, 명중, 회피 보정 등이 발생합니다. 즉 주력으로 쓰는 무기와 마법을 어느 정도 정해서 높은 랭크로 성장시키는 것도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 Check 3 : 스테이터스 미표기 사항으로는 무게와 마법 간섭치라는 것이 있는데 무게는 방어구에 따라 회피율에 보정을 주는 수치이고 마법 간섭치는 무기를 포함해서 착용 장비에 따라 마법의 위력에 보정을 주는 수치입니다. 상당히 중요한 수치지만 인게임에서는 표기가 없어서 사전 정보없이 육성을 하면 비효율적이 되기 쉽습니다.

- Check 4 : 본작의 경우 플랫폼 버전별로 변경 사항의 차이가 꽤 커서 가능하면 공략 리스트의 육성과 팁을 사전 참고한 후 파티를 육성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예를 들면 이전 버전에서는 무기와 방패가 마법 간섭치가 없었기 때문에 마법계가 방패 이도류를 든다던가 GBA 추가 요소로서 캐릭터 전용 무기가 있어서 각 캐릭터별로 정해진 전용 무기 타입을 육성해야 했지만 본작의 경우 무기, 방패의 마법 간섭치의 추가 및 GBA 추가 요소 삭제로 육성 방식이 크게 달라졌습니다.

 

 

2. 알테어

 

A. 진행하기

 

알테어 이미지

- 본작의 경우 고레벨 지역의 진입을 막는 캡(필드 지형 등)이 없으므로 필드 이동시 진행할 동선을 너무 벗어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일정 지역을 벗어나면 바로 고레벨 적과 전투를 해야하며 일반적인 상황에서는 전멸하는 것이 보통입니다.

- STEP 1 : (EVENT#1) 힐다와 대화에서 키워드 [들장미]를 [기억하기]

- STEP 2 : (EVENT#2)이후 [묻기] > [들장미]를 선택하고 핀 마을의 정보 입수

- STEP 3 : 아래의 TIP을 참고해서 정비 후 필드 11시 방향의 가트레아로 이동
- ※초반의 육성은 밍우 합류 후 본격적으로 진행 권장

 

몬스터 정보

- ※()표기 = 몬스터 랭크

 

- 001 레그 이터(1) : HP 6 / (종족) 대지 / (약점) -

- 003 호넷(1) : HP 6 / (종족) 비행 / (약점) -

- 096 고블린(1) : HP 6 / (종족) - / (약점) -

 

TIP 정비하기

 

- Check 1 물리계 : 본작에서는 전용 무기가 없으므로 무기의 선택이 자유로운 편인데 최종 무기는 검 계열로 귀결된다는 점만 인식하면서 취향에 맞게 육성해도 문제는 없습니다. 또한 이도류를 하는 것보다는 방패를 착용하는 것을 권장하는데 이는 방패로 회피율을 올려 성장시 민첩성 상승을 유도하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 Check 2 마법계 : 마법계의 경우 회복 마법을 포함해 터틀 계열 같은 물리 방어가 높은 적을 처리할 때 필요하므로 어느 정도의 육성을 필요로 합니다. 문제는 무기(무기별 상이)와 방패(70%)에 마법 간섭치가 다시 생겨서 이전 버전처럼 방패 이도류 등의 육성 방법이 막혔고 결과적으로 마법의 효과적인 사용을 위해 방패를 빼야 하므로 방어적인 면에서 육성이 까다로워졌습니다. 본 공략의 경우 아래의 세팅으로 정비를 했지만 반드시 똑같이 세팅할 필요는 없습니다.

- 프리오닐 : 기존의 세팅 그대로 유지. 케알 습득

- 마리아 : 나이프+버클러 장비. 케알 습득 ※마법계로 육성 예정
- ※초반에는 마법 의존도가 낮은 편이므로 방패를 착용한 물리계로 육성하다가 나중에 방패를 빼고 마법계로 세팅을 변경해도 나쁘지 않음. 무기는 단검으로 육성하면 나중에 맹고쉬(+10) 착용으로 어느 정도 회피율 보충 가능
- ※참고로 단검과 지팡이(일부 제외)의 마법 간섭치는 5%로 전 무기 중 가장 낮음

- 가이 : 브로드소드+버클러 장비. 케알 습득 ※오프닝에서 입수한 장비로 세팅

월드맵 가트레아 이미지

 

 

3. 가트레아

 

A. 진행하기

 

가트레아 이미지

- STEP 1 : 알테어와 핀 사이의 중간 거점. 특별한 이벤트는 없음

- STEP 2 : 정비 후 10시 방향의 핀으로 이동(필드에서 시계 방향으로 진행)

 

 

4. 핀

 

A. 진행하기 - 핀

 

핀 이미지

- 핀성의 경우 아직 입장할 수 없고 핀 내부에서는 인카운트 발생 및 병사와 대화하면 강적과 전투가 있습니다.

- STEP 1 : 마을 내 12시에서 시계 방향으로 우회해서 주점으로 진입

- STEP 2 : (EVENT#1) 주점의 주인장과 대화 및 [묻기] > [들장미] 선택

- STEP 3 : (EVENT#2) 비밀 통로 안의 전사와 대화 및 [묻기] > [들장미] 선택. 이후 귀중품 [반지] 입수

- STEP 4 : 볼 일이 끝나면 다시 알테어로 이동

 

B. 진행하기 - 알테어

 

- STEP 1 : 힐다와 대화 및 [귀중품] > [반지]를 선택하고 미스릴 [기억하기]

- STEP 2 : 밍우와 대화하면 게스트 동료로 합류 및 귀중품 [카누](강 지형 이동 가능) 입수

- STEP 3 : 다시 힐다와 대화 및 거대 전함 [기억하기] 후 [묻기] > [거대 전함] > 비공정 [기억하기]

- STEP 4 : 볼 일이 끝나면 1시 방향의 호수를 건너 팔룸으로 이동
- ※참고로 게스트 동료의 경우 성장, 세팅이 모두 가능하지만 스토리 진행에 따라 이탈, 합류를 반복하므로 최종 동료가 합류하기 전까지 사실상 3인 파티를 가정하고 진행하는 것이 좋음

 

 

TIP 밍우의 안티로 MP 육성하기

 

- Check 1 : 밍우의 안티는 MP에 데미지를 주는 마법으로 아군에게 사용하면 MP 데미지가 MP를 사용한 것으로 간주. 최대 MP 성장의 조건을 빠르게 충족할 수 있습니다. 즉 [안티 사용] > [대상 캐릭터의 MP 성장] > [여관에서 MP 회복]을 반복해 미리 최대 MP를 증가시켜두면 이후에 마법계를 육성할 때 MP 소모의 부담을 크게 줄일 수 있습니다.

- Check 2 : 기본적으로 마법은 모든 캐릭터가 사용할 수 있으면 좋습니다. 다만 물리계의 경우 마법 간섭치의 영향으로 위력이 포함되는 마법(특히 공격계)의 육성은 대체로 비효율적으므로 별도의 선별을 필요로 합니다.
- ※목표 성장치는 따로 정해진 수준은 없고 본 공략의 경우 마리아의 MP를 약 40까지 성장시킨 후 스토리를 진행
- ※예외로 물리계로 육성 중인 캐릭터에게도 케알을 달아주고 틈틈히 최대 MP를 성장시켜 둠(필드 회복 목적)

- Check 3 : 또한 본 공략의 세팅으로 진행한 경우 마리아의 방패 착용을 해제하고 이후 장비를 착용할 때 마법 간섭치가 낮은 장비를 선호할 필요가 있습니다. 공격 마법의 경우 방어력이 높은 터틀계의 약점인 냉기 속성(블리자드)를 먼저 육성하는 것이 좋고 그 다음 언데드의 약점인 화염 속성(파이어)의 육성이 다음 순위에 놓이는데 파이어는 세미테 폭포에서 보물로 입수할 수 있으므로 당장은 블리자드만 육성하면 됩니다.
- ※참고로 마법 사용이 필요한 구간은 세미터 폭포부터 이고 지금 시점에서는 3번의 거점을 더 진행해야 하므로 여유를 가지고 육성해도 무방합니다.

- Check 4 : 그 외 마리아의 방패 해제에 따른 회피율 감소로 인해 민첩성 상승의 기회가 적어질 수 있는데 나중에 거대 전함에서 맹고쉬같은 회피율 보너스가 있는 장비가 등장하므로 얻게 되면 마리아가 우선 착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이전 구간에서는 이를 감안하고 진행하거나 다시 방패를 착용하고 한동안 물리계로 육성하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 ※그 외 마법 육성시 물리 공격량/피해량 반감 효과가 있는 후열 배치를 적극 활용 권장

월드맵 팔룸 이미지
스토리 1장 이미지

 

 

스토리 공략 - 파이널 판타지 2 픽셀 리마스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