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형적응 & 특수보정

 

기체 지형적응(+이동타입)

 

- 기체 지형적응 보정치 = S (1.1) > A (1.0) > B (0.9) > C (0.8) > D (0.4) > E (운용불가)

- Rule 1 최종 기체 지형적응 : 파일럿과 기체의 지형적응의 평균값(내림 보정)

- Rule 2 적용 지형 기준 :  자신의 현재 위치한 지형이 기준(※확인 필요)이며 최종 명중과 회피에 영향

- Rule 3 이동타입 관련 : 지형적응은 이동력과 관계가 없으며 이동타입이라는 별도의 설정이 존재
- ※자신의 이동타입이 아닌 경우 1/2 페널티
- ※이동타입은 인게임에서 [공][육][수]라고 표기되며 강화파츠 등의 제한적인 조건으로만 변경 가능

 

무기 지형적응

 

- 무기 지형적응 보정치 = S (1.1) > A (1.0) > B (0.8) > C (0.6)

- Rule 1 무기 지형적응 : 인게임의 무기 툴팁에서 확인 가능하며 각 무기별로 설정된 지형적응 타입

- Rule 2 적용 지형 기준 : 상대가 위치한 지형이 기준이며 최종 공격력에 영향
- ※격투, 사격 타입에 따른 지형 기준은 변화가 없기 때문에 상대가 위치한 지형만 고려하면 문제없음

 

기체 사이즈차 데미지, 회피율 보정

 

- 사이즈 등급 = 2S > S > M > L > 2L > 3L

- 공격측과 방어측의 사이즈 차이로 결정되며 낮은 등급 기준으로 데미지 감소 10%, 회피 증가 10%가 각 단계만큼 중복

- 예제 : 본타군(2S)이 2L사이즈 적을 공격하는 경우 최종 데미지 40% 감소, 최종 회피율 40% 증가

- ※단 웬만한 최종 무기에는 [사이즈 보정 무시] 특수효과가 있고 파일럿 스킬이나 강화파츠로도 보완이 가능하므로 무기 항목을 충분히 검토한 후 진행하면 큰 제약이라고 보기 어려움
- ※반대로 플레이어가 대형 사이즈 기체를 운용하는 경우 데미지 증가 효과는 쏠쏠한 편이지만 회피 페널티에 대한 대책(정신기, 기체 방어력 등)을 충분히 검토한 후 진행하면 큰 문제없음

 

 

프래그먼트 효과

 

- 1 유닛 인접시 : 일반 0%

- 2 유닛 인접시 : 일반 5%

- 3 유닛 인접시 : 일반 5%

- 4 유닛 인접시 : 일반 10%

- Rule 1 : 일종의 포위 공격 데미지 보정이라고 할 수 있고 반대로 적에게 포위 당한 경우에도 적용

- Rule 2 : 인게임에서 PLS [보정치] 형식으로 표기

- ※포위 공격시 지휘관, 재밍기능, 에이스보너스 인접효과가 있는 유닛을 활용하면 프래그먼트 효과와 명중, 회피 등의 각종 보정을 모두 챙길 수 있어 효과적

 

연속타겟 회피율 보정 & 거리차 명중률 보정

 

- 연속타겟 보정 : 공격 횟수마다 회피율 -5% 보정

- Rule 1 : 연속타겟 보정은 해당 턴에 아군이 연속으로 회피를 할 때 페널티를 받는 보정

- Rule 2 : 페널티량은 연속되는 횟수만큼 누적되어 점점 회피율이 떨어지지만 다음 턴 혹은 피격시 초기화


- 거리차 명중률 보정 : 5칸 이하시 (5 - 거리차) × 3% 의 수식 적용

- 정리 : 즉 6칸 이상 떨어진 공격부터는 명중 마이너스 보정

 

지형효과 보정

 

- 해당 매스(칸)에서 발생 가능한 지형효과. 적과 아군 모두 적용(명중률과 회피율 증가나 HP, EN회복 등의 보너스)

- 또한 공통스킬 [지형이용]이 있으면 효과가 2배

지형적응 특수보정 이미지

 

 

데이터 베이스 - 슈로대V [Steam][PS4][Swi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