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액션 & EX오더

 

알아두기(+변화점)

 

- Rule 1 : ExC는 스테이지에서만 사용 가능한 전투 자원으로 커맨드를 통해 유닛에게 다양한 효과를 부여

- Rule 2 : 디폴트 수치를 가질 수 있지만 기본적으로 전투 관련 행동를 통해 최대 10 ExC까지 축적 가능

- Rule 3 : 맵병기 등으로 2기 이상을 격추하는 경우 최대 2 ExC 획득

- Rule 4 : 파일럿의 레벨업시 ExC+1, 전함의 경우 해당 스테이지의 총 격추수가 10배수 초과마다 ExC+1

- Rule 5 : 이외 다양한 경로로 ExC를 추가 획득할 수 있으며 상세 내용은 아래의 내용 참고

- ※기본적으로 전작과 비슷한 느낌으로 ExC 시스템을 활용할 수 있지만 일부 제한 사항이 생겼으며 자세한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 변화점 1 : 전함 타입은 EX액션 삭제. 따라서 전작처럼 전함이 무쌍 플레이가 어렵도록 조정됨

- 변화점 2 : 전작에 비해 EX액션 초기 소비값이 (+1)씩 증가. 따라서 초반부터 ExC 시스템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기 어려워졌으나 AOS 업데이트를 통해 빠르면 초중반부터 전작과 동일한 조건으로 ExC 시스템 활용 가능

- 변화점 3 : EX오더 [행동 회복]의 경우 소비 ExC가 영구적으로 5 > 6으로 변경

 

ExC 획득 상세

 

(디폴트 획득)

- 그레이트 에이스 보너스 : 출격시 ExC +1

- AOS 업데이트 [숙소-오락 시설] 7단계 : 출격시 ExC +1


(조건부 획득)

- 적 격추시 : ExC +1(최대 ExC+2)

- 파일럿의 레벨업 : ExC+1(최대 ExC +3)

- 전함의 EX오더 [ExC 상승] 사용 : ExC+2

- 스테이지의 총 격추수가 10배수 초과 : 초과당 전함의 ExC+1

- AOS 업데이트 [트레이닝 룸-전술 훈련] 8단계 : ExC+3 도달시 추가로 ExC+3(1맵 1회)

- 파츠 사용 : [텐션 터보](출격시 ExC +1), [하이텐션 터보](출격시 ExC +2), [ExC 부스트](ExC +2), [ExC 메가 부스트](ExC +5), [괴수 피규어](아군페이즈마다 ExC +1), [ExC 어셈블](ExC 획득량 2배), [액셀러레이터](출격시 ExC +2)

 

EX액션

- ※()표기는 AOS 업데이트 적용시

 

- 부스트 대시 ExC 3(2) : 이동력 +3. 지형과 포위 상태의 영향 무시

- 다이렉트 어택 ExC 3(2) : 기체가 공격한 턴 동안 적의 방어 관련 특수능력 및 사이즈 보정에 의한 데미지 경감 무시

- 트릭 어택 ExC 4(3) : 기체의 EN, 탄수 소비없이 공격 가능

- 스매시 히트 ExC 4(3) : 1턴간 모든 공격이 크리티컬. 정신기 [열혈][혼]의 효과와 중복 가능

- 멀티 액션 ExC 4(3) : 다음 공격으로 적 격추시 다시 행동 가능. 격추 실패시 효과를 상실하지만 미공격시 효과 유지 가능

 

EX오더

 

- 긴급 회수 ExC 1 : 주위 12칸 이내 아군 유닛 하나를 회수

- 주변 지휘 ExC 2 : 주위 4칸 이내 모든 아군의 능력치(격투, 사격, 회피, 방어 +15)가 1턴간 증가(10 중첩 가능)

- 기력 상승 ExC 2 : 주위 4칸 이내 아군 하나의 기력 +10

- ExC 상승 ExC 3 : 주위 4칸 이내 아군 하나의 ExC +2

- 행동 회복 ExC 6 : 주위 5칸 이내 행동을 완료한 아군의 행동 횟수 회복

 

 

AUTO 배틀 & 마킹 기능

 

AUTO 배틀

 

- AUTO 배틀은 시리즈 최초로 새롭게 추가된 시스템이며 말 그대로 자동 전투를 실행하는 시스템입니다. 다만 AI 성능이 미묘해서 ExC이나 서포터같은 지원 시스템을 사용하지 않고 정신기도 [근성][섬광][불굴] 같은 기본적인 정신기만 사용합니다. 이마저도 확률적으로 사용하는 것으로 보이고 어려운 상황이 아니라면 잘 쓰지도 않습니다. 또한 맵 메뉴에 AI 타입을 설정할 수 있기는 하지만 크게 유용하지는 않습니다. 가장 큰 문제는 이동과 공격 중 하나만 행동하고 선제 공격(이동 후 공격)을 잘 하지 않아서 화력 손실이 큰 편입니다.

- 따라서 AUTO 배틀은 적보다 화력 및 성능이 압도적으로 좋아야 하고 방어 성능에도 어느 정도 신경써야 안정적인 운용이 가능한 편입니다. 보통은 함내 미션 중 반복 전투형 미션이나 전선 미션 등을 진행할 때 활용하면 좋습니다.

- 다만 플레이를 직접 할 필요가 없으므로 현실적인 시간을 절약한다는 점에서는 존재 자체로 충분히 유의미하다고 볼 수 있기 때문에 가용하다면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본 공략의 경우 AUTO 배틀을 돌리면서 공략을 쓰는 등 충분히 유용하게 활용했습니다.

 

마킹 기능

 

- 마킹 기능은 기체나 파일럿의 목록의 정렬 순위를 상위로 지정하거나 맵의 특정 칸에 마커를 다는 보조 기능의 일종입니다. 특히 정렬 마킹은 중후반에 합류하는 아군이 많아서 출격이나 개조 등을 진행할 때 검색하는 시간을 절약할 수 있어서 적극적인 활용을 권장합니다.

- 정렬 마킹 : 정렬 마킹은 전략 페이즈의 기체나 파일럿 정보 등에서 화면 가장 좌측에 점멸 표기로 체크가 되고 2칸 마킹과 1칸 마킹으로 구분이 가능합니다. 2칸 마킹이 최상단에 위치하기 때문에 보통 필수 출격 유닛(정신기, 지원 유닛)을 2칸 마킹하고 1~2군 어태커 유닛을 1칸 마킹으로 구분하는 편입니다. 전작에서는 기체와 파일럿 간의 마킹 구분이 없어서 갈아타기 유닛의 경우 마킹을 확정하기 미묘했는데 본작에서는 구분이 생겨서 파일럿 고정의 경우 파일럿에, 기체 고정의 기체에 마킹을 하면 확정 마킹이 되어 편의성이 개선되었습니다.

EX액션 EX오더 이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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