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LC 서브 퀘스트 #2

 

DLC 서브 [인수라와 9명의 마인]

 

- 보상 : EXP 666666, 666666 마카, 각 마인을 격파하면 합체 개방

- STEP 1 : 미나토구 미타의 용혈에서 사교의 세계에 방문하면 자동 수주 및 지식의 메노라 입수

- STEP 2 : 각각의 마인은 격파 후 순차적으로 출현하며 9명의 마인을 모두 격파하면 인수라에게 도전 가능

- 마인 등장 위치 : 미나토구 타마치(마타도르) > 시나가와구 텐노우즈(대승정) > 코난 욘초메(헬즈 엔젤) > (사교의 세계에 방문) > 치요다구 아와지초 12시 방향에서 라이더 출현 이벤트 > 긴자(화이트 라이더) > 칸다(레드 라이더) > 아키하바라 전자상가(블랙 라이더) > 도쿄역 앞(페일 라이더) > 타이토구 우에노 공원(마더 할롯) > 쿠라마에(트럼페터) > (사교의 세계에 방문) > 용혈 ???(인수라)
- ※만약 라이더 출현 이벤트가 보이지 않는다면 사교의 세계에 들렀다가 진행해 보기 바랍니다.

- L24 마인 마타도르 : (무효) 충격 / (내성) 파마, 주살 / (약점) 전격
- (주요 스킬) 피의 안달루시아(물리), 차지, 마하잔(충격), 붉은 카포테(회피, 명중 2단계 상승), 마하라쿤다(방어력 감소)
- (Comment) 전투 개시 후 선제로 붉은 카포테를 사용하므로 스쿤다로 상쇄시킨 후 공격을 시작할 필요가 있습니다. 다만 통상 상태에서도 회피가 높은 편이라 명중, 회피 감소 상태까지 만들어 두면 안정적인 공격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HP가 절반 아래로 떨어지면 피의 안달루시아를 사용하기 시작하며 메디아로 회복하면서 최대한 딜링에 집중할 필요가 있습니다. 모으기 후 마하잔을 사용하므로 풍장석으로 대비하기 바랍니다.

- L30 마인 대승정 : (무효) 파마, 주살 / (약점) 화염
- (주요 스킬) 번뇌즉보리(혼란, 매료, 수면), 명상(만능+HPMP 흡수), 마하무드(주살), 마한마(파마)
- (Comment) 주살, 파마 공격 및 상태 이상 공격이 특기인 보스입니다. 상성과 상태 이상에 대비가 되어 있다면 통상적인 방법으로 충분히 격파할 수 있습니다. 1번째 모으기 후 마하무드, 2번째 모으기 후 마한마를 사용하므로 각각 암장석, 광장석으로 대비하기 바랍니다.

- L36 마인 헬즈 엔젤 : (무효) 화염, 충격 / (내성) 파마, 주살 / (약점) 빙결
- (주요 스킬) 헬 스핀(물리), 헬 이그조스트(충격+버프 제거), 헬 버너(화염), 데쿤다(디버프 제거), 텐타라후(혼란)
- (Comment) 버프를 지우는 헬 이그조스트(충격)와 디버프를 제거하는 데쿤다를 보유하고 있어 까다롭습니다. 다만 헬 이그조스트는 랜덤성이 있고 버프를 건 후 풍장석을 사용하면 안전한 대비가 가능하므로 버프+풍장석 조합으로 1페이즈를 버티고 다음 페이즈에 극딜하는 방법으로 진행해 보기 바랍니다. 데쿤다의 경우도 랜덤성으로 사용하기 때문에 만약 사용하지 않는다면 최상의 효과로 극딜이 가능합니다. 모으기 후 헬 버너를 사용하므로 화장석으로 대비하기 바랍니다.

- L43 마인 화이트 라이더 : (반사) 화염 / (내성) 파마, 주살 / (약점) 전격
- (주요 스킬) 갓 애로(파마+즉사), 라그나로크(화염), 마한마온(파마), 데카쟈(버프 제거), 사천 소환(도미니온×2 추가)
- (Comment) 전투 개시 후 사천 소환으로 도미니온×2을 소환합니다. 도미니온(약점-충격, 주살)은 마하타룬다(공격력 감소), 메디라마(회복), 마카라칸(마법 반사)를 사용하는데 먼저 잡더라도 다시 소환하므로 화이트 라이더에 딜링을 집중하는 것이 좋습니다. 파티의 구성은 파마, 화염 상성을 고려하면 되는 정도이고 모으기 후 라그나로크를 사용하므로 화장석으로 대비하기 바랍니다. 참고로 높은 확률로 데카쟈를 사용하므로 버프는 포기하는 것이 좋고 도미니온은 전격, 파마 무효이므로 화이트 라이더의 약점을 찌를 때는 단일기를 사용해야 합니다.

- L47 마인 레드 라이더 : (흡수) 충격 / (반사) 전격 / (내성) 파마, 주살 / (약점) 빙결
- (주요 스킬) 테러 소드(물리+혼란), 진리의 번개(전격), 잔다인(충격), 데쿤다(디버프 제거), 사병 소환(파워×2 추가)
- (Comment) 전투 개시 후 사병 소환으로 천사 파워×2를 소환합니다. 파워(약점-충격, 주살)는 마하라쿠카쟈(방어력 상승), 이빨 꺽기(물리+공격력 감소), 백룡격(파마)을 사용하며 일전과 마찬가지로 레드 라이더에 딜링을 집중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양한 속성의 공격이 들어올 수 있는데 이 중 진리의 번개가 전체기라서 상성 동료(무효 이상)를 하나 넣어두면 페이즈를 넘겨받기 좋고 여신 이둔의 전용기(회복+올 버프)를 활용하면 전투의 안정성이 크게 증가해서 효과적입니다. 그 외 모으기 후 진리의 번개를 사용하므로 뇌장석으로 대비하기 바랍니다. 참고로 이둔은 전격 약점이 있으므로 스킬로 내성을 달아주거나 2페이즈에서 꺼낸 후 뇌장석으로 방어하는 운용이 필요합니다.

- L52 마인 블랙 라이더 : (반사) 빙결 / (내성) 파마, 주살 / (약점) 충격
- (주요 스킬) 소울 밸런스(만능+봉인), 절대 영도(빙결), 메기도라온(만능), 데카쟈(버프 제거), 사령 소환(레기온×2 추가)
- (Comment) 전투 개시 후 사령 소환으로 유귀 레기온×2을 소환합니다. 레기온(약점-전격, 파마)은 테트라칸(물리 반사), 마하타루카쟈(공격력 상승), 히트 웨이브(물리)를 사용하며 처치하면 다시 사령 소환을 하므로 보스 딜링에 집중하는 것이 좋습니다. 블랙 라이더는 만능 속성 위주로 공격을 하는데 만능 속성은 상성으로 대응이 불가능하므로 보스의 공격력 감소나 아군의 방어력 상승으로 리스크를 줄이는 것이 최선이며 회복기를 통해 높은 피통을 유지할 필요가 있습니다. 절대영도(+모으기)의 경우 빙장석, 빙결 블록을 매 페이즈마다 사용하면 사실상 보스의 만능기와 레기온의 히트 웨이브 남으므로 적의 약점만 잘 노리면 됩니다. 그 외 전용기 소울 밸런스는 봉인 상태를 만드므로 바로 아이템으로 치료하기 바랍니다.

- L57 마인 페일 라이더 : (무효) 빙결 / (내성) 파마, 주살 / (약점) 화염
- (주요 스킬) 페스트 크롭(물리), 독가스 브레스(독), 마하부흐다인(빙결), 사마 소환(로아×2 추가), 데카쟈(버프 제거)
- (Comment) 전투 개시 후 사마 소환으로 로아×2가 소환됩니다. 로아(약점-파마)는 독침(물리+독), 도르미나(수면), 마카쟈마(봉인), 랜더마이저(전 능력치 감소), 무도온(주살) 공격을 하며 역시 로아는 무시하고 보스에게 집중 공격하는 것이 좋습니다. 독, 수면, 봉인 및 랜더마이저로 귀찮은 공격이 들어오고 보스는 의외로 마하부흐다인을 자주 쓰는 편이지만 일전의 빙장석, 빙결 블록을 그대로 활용하면 큰 문제는 없는 편입니다. 모으기 후 독가스 브레스 > 페스트 크롭 공격이 들어오는데 파티원 중 독 무효 내성을 가지고 있으면 페스트 크롭은 차단이 가능합니다. 독 무효 내성은 적정 레벨 악마 중에는 사룡 파프니르(L60)가 보유하고 있습니다. 그 외 랜더마이저의 경우 제령의 부적(디버프 해제)를 사용하면 굳이 많은 MP를 들여 버프로 상쇄시킬 필요가 없습니다.

- L64 마인 마더할롯 : (흡수) 전격 / (반사) 물리 / (내성) 화염, 파마, 주살 / (약점) 충격
- (주요 스킬) 바빌론의 잔(만능+혼란), 여제의 리비도(만능+매료), 마하지오다인(전격), 마카쟈마온(봉인), 트리스 아기온(화염+관통), 데쿤다(디버프 제거)
- (Comment) 위력적인 만능기와 상태 이상기를 주력으로 사용합니다. 트리스 아기온은 관통기이므로 화염 약점만 없도록 하고 전격 무효 이상의 동료를 하나 넣고 상태 이상 치료 대책만 준비하면 방어적인 부분은 크게 준비할 것은 없습니다. 다만 물리 반사, 전격 흡수 내성을 보유하고 있어서 물리 어태커가 힘을 쓰기 어렵고 충격 속성 위주로 딜링을 해야 해서 공격적인 부분에서는 꽤 까다롭습니다. 충격 속성 어태커로 구성하는 것이 최선이지만 정 안되면 야부사메 샷, 관통격 같은 관통기나 만능 속성기도 딜링기로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그 외 바빌론의 잔에 맞으면 높은 확률로 혼란에 걸리므로 파티원이 혼란 약점이 없도록 세팅하기 바랍니다. 모으기 후에는 마하지오다인을 사용하므로 뇌장석으로 대비하기 바랍니다.

- L73 마인 트럼페터 : (무효) 파마, 주살 / (내성) 화염, 빙결, 전격, 충격
- (주요 스킬) 마록의 나팔(모으기-단일 즉사), 마하라기다인(화염), 마하부흐다인(빙결), 마하지오다인(전격), 마하잔다인(충격), 메기도라온(만능), 데카쟈(버프 제거)
- (Comment) 트럼페터는 약점 속성이 없고 전 내성 혹은 무효라서 관통기가 아닌 이상 물리, 만능 속성 위주로 공격할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각 속성의 상위 스킬을 사용하므로 최소 4속성은 무효 이상 내성을 보유한 파티원을 넣어줄 필요가 있습니다. 이 경우 보스의 공격을 1번으로 끝낼 수 있기 때문에 방어 전술의 핵심이 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무효 이상 내성의 경우 적정 레벨대에서는 용신 아난타(빙결, 전격 무효)가 2속성 무효인데 여기에 충격 무효를 달아주면 3속성까지는 대비가 가능하며 여기에 화염 무효를 더 달아주거나 다른 파티원으로 확보해주면 됩니다. 또한 모으기 후 전용기 마록의 나팔을 발동하는데 웬만하면 즉사라서 모으기가 발동하면 대비하기 어렵습니다. 다만 통상 공격/데카쟈 > 모으기 순의 패턴에서 통상 공격을 끊어 낼 수 있다면 모으기 자체가 발동하지 않게 할 수는 있습니다.(추정-높은 확률) 이 경우 물리 무효 이상 동료가 도발(포효)를 발동하는 것으로 대비가 가능합니다. 전체적으로 보면 물리 or 만능 딜러+힐러(메디라마 이상)+내성 탱커(3~4 속성)+디버퍼(공격력+방어력 감소)의 구성이 필요한 전투이며 약점 찌르기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크리티컬의 발동 유무가 딜링에 큰 영향을 끼칩니다.

 

 

L99 혼돈왕 인수라

 

혼돈의 방 지도 이미지

- (능력치 & 내성) 모든 능력치 99 / (내성) 모든 속성, 모든 상태 이상

- 지고의 마탄 : 적 하나에 힘 기반의 특대 위력 만능 공격. 높은 크리티컬 확률
- 지모의 만찬 : 적 전체에 특대 위력 물리 공격. 상성을 무시하고 관통
- 재블린 레인 : 적 전체에 특대 위력 물리 공격. 일정 확률로 봉인 부여
- 사망유희 : 적 하나에 중 위력 물리 공격. 반드시 크리티컬
- 혼돈의 이치 : 적 전체 일정 확률로 즉사 및 상대의 프레스턴 반감
- 메디아라한 : 아군 전체의 HP 모두 회복

- (주요 기믹 1) 인수라전은 모든 파티원의 레벨 99, 최상위 스킬 세팅 등의 육성을 했더라고 기믹에 대한 이해가 없으면 어려운 전투를 하거나 심하면 클리어 못할 수도 있습니다. 주요 기믹 중 하나는 탱커 역활을 하는 파티원이 물리 내성을 세팅하고 나머지 파티원이 물리 흡수, 반사, 무효를 세팅하면 높은 확률로 물리 내성을 단 파티원만 노리는 기믹이 있습니다. 이 경우 비교적 높은 확률로 탱커에게 사망유희나 낮은 확률로 지고의 마탄을 사용합니다. 또 하나는 높은 확률로 스톡에서 소환한 동료에게 사망유희를 우선적으로 사용하는 기믹이 있는데 소환한 동료가 물리 반사/흡수 내성이 있다면 즉시 페이즈를 넘겨받을 수 있습니다. 이 점을 이용해 매 페이즈마다 동료를 소환하면 별다른 위험없이 적의 페이즈를 무력화할 수 있습니다.

- (주요 기믹 2) 인수라의 HP가 50% 아래로 떨어지면 무조건 1번은 메디아라한을 사용하므로 50% 아래로 떨어지기 직전에 마가츠히 스킬 [주독살포](영조, 흉조가 파티원일 때)를 꼭 걸어줘야 어렵게 줄여 놓은 HP가 모두 회복되는 불상사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물론 모든 역량을 집중하면 적 페이즈가 되기도 전에 격파할 수도 있기 때문에 대략 그렇다는 정도로 참고하면 될 것 같습니다.

- 정공법인 경우 : 그 외 정직하게 페이즈를 주고받는 정공법으로 상대하는 경우 인수라의 차례에서 높은 확률로 혼돈의 이치나 지모의 만찬을 사용합니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 아군 페이즈가 끝나기 전에 최소 인수라의 동료 하나를 처치하면 인수라의 차례에서 동료 소환을 우선하게 되어 혼돈의 이치나 지모의 만찬을 사용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혼돈의 이치의 경우 즉사 확률이 꽤 높기 때문에 가능하면 나락의 마스크(세팅해도 운이 나쁘면 죽을 수도 있습니다)를 달아줘서 보호하는 것이 좋은데 예로 들어 혼돈의 이치로 두 명의 파티원이 죽게 되면 아군 페이즈에서 프레스턴이 1개 뿐이며 파티를 복구하는 것으로 페이즈가 날라가게 됩니다. 지모의 만찬의 경우 전체 관통기라서 발동되면 심각한 피해를 입게 됩니다. 정리하자면 인수라의 동료를 최소 하나씩은 잡으면서 보스 딜링을 할 필요가 있는데 치명적인 기믹을 모두 예방하면서 전투를 하면 아무래도 장기전이 되기 쉽습니다. 동료 소환 패턴은 픽시 > 쿠 훌린 > 기리메칼라 > 케르베로스 > 토르 > 잭 프로스트 > 파르바티를 소환하며 픽시와 파르바티는 인수라의 HP를 회복시키기 때문에 제거 대상 1순위입니다.

- 클리어 후 : 클리어하면 퀘스트 보상 및 인수라의 허물을 얻을 수 있는데 인수라의 허물의 경우 전 무효 내성 및 강력한 인수라의 스킬을 습득할 수 있어 어려운 전투를 치룬 만큼 보상은 확실히 좋습니다. 또한 다시 인수라에게 말을 걸면 재전투를 할 수 있으며 다시 경험치, 마카, 허물 보상을 노려볼 수 있습니다.

 

TIP - 인수라 하드 1턴킬 영상 및 세팅

 

- (Comment) 핵심 조건은 1페이즈 안에 [마가토키: 역경](카트시-HP가 낮을수록 위력 증가), [마가토키: 만공](벨리알-위력 2배. 대신 MP소모도 2배)를 둘 다 걸고 [마가토키: 역경] 효과를 최대로 받기 위해 HP 1을 만드는 것(이 악물기)과 반턴 소모로 [꿰뚫는 투기]를 거는 정도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스스로 전투 불능이 되는 것은 두 개의 마가츠히 스킬 발동을 위해 게이지를 모으는 행동이라고 이해하면 될 것 같습니다. 그 외 공격 스킬은 어스름 일섬을 사용했는데 안정적인 명중을 위해 [용의 눈]을 세팅해야 하고 스스로 전투 불능을 만들 때는 반사 판정으로 페이즈가 넘어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세이프티]를 달아줄 필요가 있습니다.

서브 DLC 2 이미지

 

 

서브 퀘스트 - 진 여신전생 5 [Swi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