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문과 특기

 

공격 주문

- ※(용)=용사 / (마)=마법사 / (승)=승려 / (현)=현자

 

- 메라 MP 2 : (효과) 적 하나에 약 10 데미지 / (용)(마)(-)(현)

- 메라미 MP 6 : (효과) 적 하나에 약 80 주문 데미지 / (-)(마)(-)(현)

- 메라조마 MP 12 : (효과) 적 하나에 약 180 주문 데미지 / (-)(마)(-)(현)

- 기라 MP 4 : (효과) 적 그룹에 약 20 주문 데미지 / (용)(마)(-)(현)

- 베기라마 MP 6 : (효과) 적 그룹에 약 35 주문 데미지 / (용)(마)(-)(현)

- 베기라곤 MP 12 : (효과) 적 그룹에 약 100 주문 데미지 / (-)(마)(-)(현)

- 햐드 MP 3 : (효과) 적 하나에 약 30 주문 데미지 / (-)(마)(-)(현)

- 햐달코 MP 6 : (효과) 적 그룹에 약 50 주문 데미지 / (-)(마)(-)(현)

- 햐다인 MP 9 : (효과) 적 전체에 약 70 주문 데미지 / (-)(마)(-)(현)

- 마햐드 MP 12 : (효과) 적 그룹에 약 100 주문 데미지 / (-)(마)(-)(현)

- 바기 MP 4 : (효과) 적 그룹에 약 15 주문 데미지 / (-)(-)(승)(현)

- 바기마 MP 6 : (효과) 적 그룹에 약 40 주문 데미지 / (-)(-)(승)(현)

- 바기크로스 MP 9 : (효과) 적 그룹에 약 90 주문 데미지 / (-)(-)(승)(현)

- 이오 MP 5 : (효과) 적 전체에 약 20 주문 데미지 / (-)(마)(-)(현)

- 이오라 MP 9 : (효과) 적 전체에 약 60 주문 데미지 / (용)(마)(-)(현)

- 이오나즌 MP 12 : (효과) 적 전체에 약 140 주문 데미지 / (-)(마)(-)(현)

- 라이데인 MP 8 : (효과) 적 하나에 약 80 주문 데미지 / (용)(-)(-)(-)

- 기가데인 MP 30 : (효과) 적 전체에 약 200 데미지 / (용)(-)(-)(-)

- 자키 MP 7 : (효과) 일정 확률로 적 하나에 즉사 부여 / (-)(-)(승)(현)

- 자라키 MP 11 : (효과) 일정 확률로 적 그룹에 즉사 부여 / (-)(-)(승)(현)

- 드래고람 MP 24 : (효과) 드래곤으로 변신. 다음 턴부처 약 180의 숨결 공격 / (-)(마)(-)(현)

- 메간테 MP 1 : (효과) 자신의 생명을 대가로 적 전체에 즉사 부여 / (-)(-)(승)(현)

- 마호토라 MP 0 : (효과) 적 하나의 MP 흡수 / (-)(마)(-)(현)

 

회복 주문

- ※(용)=용사 / (마)=마법사 / (승)=승려 / (현)=현자

 

- 호이미 MP 3 : (효과) 아군 하나의 HP 약 35 회복 / (용)(-)(승)(현)

- 베호이미 MP 5 : (효과) 아군 하나의 HP 약 85 회복 / (용)(-)(승)(현)

- 베호마 MP 7 : (효과) 아군 하나의 HP 모두 회복 / (용)(-)(승)(현)

- 베호마라 MP 18 : (효과) 아군 전체의 HP 약 85 회복 / (-)(-)(승)(현)

- 베호마즌 MP 62 : (효과) 아군 전체의 HP 모두 회복 / (용)(-)(-)(-)

- 키어리 MP 3 : (효과) 아군 하나의 독 상태 치료 / (-)(-)(승)(현)

- 키어리크 MP 6 : (효과) 아군 하나의 마비 상태 치료 / (-)(-)(승)(현)

- 자메하 MP 3 : (효과) 아군 전원의 수면 상태 치료 / (-)(-)(승)(현)

- 샤나크 MP 18 : (효과) 저주받은 장비의 강제 착용 페널티 해제 / (-)(마)(-)(현)

- 자오랄 MP 10 : (효과) 50% 확률로 아군 하나 부활 / (용)(-)(승)(현)

- 자오리크 MP 20 : (효과) 100% 확률로 아군 하나 부활 / (-)(-)(승)(현)

 

버프 주문

- ※(용)=용사 / (마)=마법사 / (승)=승려 / (현)=현자

 

- 스카라 MP 3 : (효과) 아군 하나의 수비력 2배(중첩 가능) / (-)(마)(-)(현)

- 스쿨트 MP 4 : (효과) 아군 전체의 수비력 2배(중첩 가능) / (-)(마)(-)(현)

- 바이킬트 MP 6 : (효과) 아군 하나의 공격력 2배 효과 부여 / (-)(마)(-)(현)

- 마호칸타 MP 8 : (효과) 자신에게 들어오는 모든 주문 반사 / (-)(마)(-)(현)

- 피오림 MP 3 : (효과) 아군 전체의 민첩함 2배 상승(중첩 가능) / (-)(-)(승)(현)

- 후바하 MP 6 : (효과) 아군 전체에 숨결 공격 66% 경감 효과 부여 / (-)(-)(승)(현)

- 아스트론 MP 6 : (효과) 3턴간 아군 전체가 무적 상태. 단 행동 불능 / (용)(-)(-)(-)

 

디버프 주문

- ※(용)=용사 / (마)=마법사 / (승)=승려 / (현)=현자

 

- 보미오스 MP 3 : (효과) 일정 확률로 적 그룹의 민첩함 감소(중첩 가능) / (-)(마)(-)(현)

- 메다파니 MP 5 : (효과) 일정 확률로 적 하나에 혼란 상태 부여 / (-)(마)(-)(현)

- 마누사 MP 4 : (효과) 일정 확률로 적 그룹에 환영 상태 부여 / (-)(-)(승)(현)

- 라리호 MP 3 : (효과) 일정 확률로 적 그룹에 수면 효과 부여 / (용)(-)(승)(현)

- 마호톤 MP 3 : (효과) 일정 확률로 적 그룹에 침묵 효과 부여 / (용)(-)(승)(현)

- 루카니 MP 3 : (효과) 일정 확률로 적 하나의 수비력 50% 감소 / (-)(-)(승)(현)

- 루카난 MP 4 : (효과) 일정 확률로 적 그룹의 수비력 50% 감소 / (-)(-)(승)(현)

 

필드 & 기타 주문

- ※(용)=용사 / (마)=마법사 / (승)=승려 / (현)=현자

 

- 토헤로스 MP 4 : (효과) 일정 시간 동안 약한 적의 인카운트 무효 / (용)(-)(-)(-)

- 리레미트 MP 8 : (효과) 던전에서 탈출 / (용)(마)(-)(현)

- 루라 MP 1 : (효과) 해당 전투를 이탈(전투), 방문한 적이 있는 거점으로 이동(개방된 필드) / (용)(마)(-)(현)

- 인파스 MP 3 : (효과) 보물 상자에 적이 있는지 확인 / (-)(마)(-)(현)

- 트래마나 MP 2 : (효과) 일정 시간 동안 데미지 매스를 안전하게 통과 / (-)(마)(-)(현)

- 라나루타 MP 18 : (효과) 낮에서 밤, 혹은 밤에서 낮으로 변화 / (-)(마)(-)(현)

- 레무올 MP 15 : (효과) 일정 시간 동안 아군 전체를 투명화 / (-)(마)(-)(현)

- 아바캄 MP 0 : (효과) 잠긴 문 해제 가능 / (-)(마)(-)(현)

- 모샤스 MP 12 : (효과) 아군 중 한 명으로 변신 / (-)(마)(-)(현)

- 팔푼테 MP 20 : (효과) 랜덤한 효과가 하나 발생 / (타입) 전투 / (-)(마)(-)(현)
- ※(긍정) 아군 회복(1명 80, 전체 80, 모두 회복) / 전체 키어리크 / 해당 턴 모든 주문 무효 / 1턴간 모든 적 행동 불능 / 적 전체 혼란 / 모든 적 즉사 / 적 전체의 MP가 0 / 아군 전체에 바이킬트
- ※(미묘) 시전자 혹은 모든 적이 수면 상태 / 파티 순서가 현재 HP 순서로 변경 / 모든 적 도망 혹은 이탈 / 효과 없음
- ※(부정) 시전자가 3턴간 마비
- ※참고로 대부분의 효과는 보스에 적용되지 않음

- 니후람 MP 2 : (효과) 일정 확률로 적 그룹을 전투에서 이탈(Ex, 전리품 없음) / (-)(-)(승)(현)

- 바시루라 MP 7 : (효과) 높은 확률로 적 하나를 전투에서 이탈(Ex, 전리품 없음) / (-)(-)(승)(현)

 

특기

- ※(도)=도적 / (상)=상인 / (놀)=놀이꾼

 

- 매의 눈 MP 0 : (효과) 근처 거점의 위치 확인 가능 / (도)(-)(-)

- 프로미 MP 2 : (효과) 던전의 층수 확인 가능 / (도)(-)(-)

- 도적의 코 MP 0 : (효과) 해당 층의 보물 상자의 수 확인 가능 / (도)(-)(-)

- 까치걸음 MP 0 : (효과) 인카운트 확률 반감 / (도)(-)(-)

- 구멍 파기 MP 20 : (효과) 랜덤으로 골드, 전리품 획득 / (-)(상)(-)
- ※총 5번의 시도가 가능하지만 맵 전환 후 초기화 가능
- ※전리품은 통상적인 드랍률이 적용
- ※골드는 대부분 한 자릿수. 다만 약 0.8% 확률로 현재 골드의 50% 만큼의 골드 획득

- 큰 소리 MP 15 : (효과) 랜덤으로 마지막에 방문한 거점 기준의 상점 출현 / (-)(상)(-)
- ※(출현 상점) 여관 / 무기방어구점 / 도구점 / 성당

- 휘파람 MP 0 : (효과) 사용 즉시 인카운트 / (-)(-)(놀)

 

 

데이터 베이스 - 드래곤 퀘스트 3 [PS4][Switch][Android][io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