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나리오별 특징(+추천)

 

알아두기

 

- Check 1 : 본작의 시나리오는 7개의 기본 시나리오와 2개의 후반 시나리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중 기본 시나리오는 옴니버스 형식의 프리 스토리로 기본적으로 플레이어의 취향 순서로 진행해도 전혀 문제가 없습니다. 다만 각 시나리오 별로 컨텐츠 요소가 상이하므로 플레이 전에 각각의 특징을 참고해 두면 자연스럽게 시스템을 이해할 수 있거나 플레이 시간을 고려할 수 있으므로 어느 정도 도움은 되는 편입니다.

- Check 2 : 본 공략의 경우 권장하는 플레이 순서를 토대로 공략 리스트를 구성했으며 고려한 사항은 아래와 같습니다. 참고로 본 페이지는 본 공략의 주관적인 의견임을 감안하기 바랍니다.

- TIP 데이터 계승 관련 : 시나리오 관련 내용은 아니지만 최종편의 경우 기본 시나리오의 데이터를 받아서 진행하게 되는데 이 중 회복 및 소재 아이템, 중세편의 모든 아이템은 계승 항목에서 제외 됩니다. 예를 들어 타로이모의 전용 스킬을 쓸 수 있는 장식품은 큐브가 받아서 그대로 사용이 가능하지만 능력치를 올려주는 강화 파츠는 소재 계열이라 큐브에게 전달할 수 없습니다.

 

 

추천 시나리오 및 특징

- ※추천 시나리오의 순서는 공략 리스트의 공략 순서와 동일

 

- 현대편 : (난이도) 낮음 / (볼륨) 짧음
- (주요 특징) 전투만으로 구성된 컨텐츠, 적의 특정 기술에 피격시 스킬 습득 가능
- (comment) 본작의 시나리오는 어찌 되었던 전투를 통해 클리어가 가능한 구조로 전투 시스템의 이해가 높을수록 무난한 플레이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이 중 현대편은 단순히 격파하는 것이 아닌 다양한 적의 기술을 받아낼 필요가 있기 때문에 다양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으며 전투 중 발생하는 변수에 대한 대응 경험을 키우기 좋습니다.

- 쿵푸편 : (난이도) 낮음 / (볼륨) 짧음
- (주요 특징) 통상적인 일자형 스토리 구성, 랜덤 인카운트 없음
- (comment) 비교적 심플한 구성의 스토리로 계승자를 선택할 때 고민이 있는 점을 제외하면 특별히 고려할 사항이 없기 때문에 본작의 전반적인 스토리 진행 방식을 이해하는데 적합한 시나리오입니다. 처음부터 완성형 캐릭터로 플레이 하는 데다 랜덤 인카운트가 없어서 진행이 쾌적합니다.

- 근미래편 : (난이도) 보통 / (볼륨) 보통
- (주요 특징) 통상적인 일자형 스토리 구성, 서브 컨텐츠 요소
- (comment) 로봇물을 좋아한다면 재미있게 플레이 할 수 있는 시나리오입니다. 한정된 지역에서 랜덤 인카운트가 있고 개조, 붕어빵 팔기, 타에코의 물건 훔치기(와타나베), 선물 주기 같은 별도의 서브 컨텐츠가 존재하는 것이 특징이지만 진행 자체는 일자형 스토리로 통상적인 RPG 느낌으로 플레이 할 수 있습니다.

- 원시편 : (난이도) 보통 ※숨겨진 요소 진행시 어려움 / (볼륨) 보통
- (주요 특징) 대사 없는 통상적인 일자형 스토리 구성, 서브 컨텐츠 요소, 고난이도의 숨겨진 요소
- (comment) 대사 하나 없이 진행되는 점이 신선한 시나리오로 직관적인 연출을 잘 전달하고 있어서 몰입하는데 크게 문제는 없습니다. 스토리 자체는 짧다고 볼 수 있지만 숨겨진 요소의 경우 본작에서 손꼽는 고난이도 전투를 해야 하므로 이전 시나리오에서 전투 경험을 충분히 쌓을 필요가 있습니다. 그 외 합성, 미니 게임, 숨겨진 장비를 찾는 등의 서브 컨텐츠가 존재합니다.

- 서부편 : (난이도) 낮음 / (볼륨) 짧음
- (주요 특징) 단막극 형식의 단순한 스토리, 트랩 설치 컨텐츠
- (comment) 이전 시나리오에 비하면 쉬어가는 느낌의 스토리로 구성 자체는 단순하지만 누구나 알법한 영화를 모티브로 구성 요소를 담고 있기 때문에 몰입은 괜찮은 편입니다. 대부분의 시간이 스토리 연출로 할당되어 있지만 정해진 시간 안에 트랩을 설치한 후 최종 보스를 격파해야 하기 때문에 플레이 파트에서는 부지런히 움직일 필요가 있습니다.

- 막말편 : (난이도) 어려움 / (볼륨) 김
- (주요 특징) 던전 탐색형 시나리오, 다양한 클리어 루트 및 숨겨진 요소
- (comment) 오데 성이라는 거대 던전을 탐색하면서 최종 보스를 격파해야 하는 시나리오입니다. 보스만 격파한다면 클리어 자체는 문제가 없지만 0인 베기라던가 100인 베기같은 파고들기 요소가 있고 숨겨진 보스도 2종으로 이를 달성하면서 진행할 경우 본작의 기본 시나리오 중 가장 진행 난이도가 높다고 볼 수 있습니다. 숨겨진 보스의 경우 본작에서 손꼽는 강적이지만 원시편과 달리 쉽게 격파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 SF편 : (난이도) 낮음 / (볼륨) 짧음
- (주요 특징) 전투 요소가 없는 스토리 위주 구성
- (comment) 서부편과 같이 누구나 알법한 영화를 모티브로 한 구성 요소를 가지고 있고 길이는 쿵푸편 정도로 짧은 편이라 역시 쉬어간다는 느낌으로 진행할 수 있는 시나리오입니다. 다만 진행 자체는 플레이어가 직접 이벤트 장소를 찾아야 하기 때문에 힌트를 놓치거나 일부 구간에서는 그러한 것도 없기 때문에 일시적으로 정체 될 수 있는 부분은 있습니다. 그 외 최종 보스전을 제외한 전투는 없기 때문에 쾌적한 진행이 가능합니다.

사전 지식 시나리오별 특징 이미지

 

 

현대편 - 라이브 어 라이브 [Swi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