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성과 팁 - 성장 & 전투 시스템

 

레벨 시스템

 

파판5 레벨차 위력 보정 이미지

- 위의 이미지는 동일한 조건(무기, 능력치)으로 레벨별 타격량을 비교한 실험 이미지입니다. 전작인 FF5의 정보지만 본작에서도 유사한 룰이 적용(수치는 상이)되며 상세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 Rule 1 : 레벨이 오르면 HP, MP가 증가하며 각 구간마다 증가치가 조금씩 다릅니다. HP의 경우 60-70 레벨 구간(기대값 1541)이 제일 높고 MP의 경우 40-50 레벨 구간(기대값 161)이 증가치가 가장 높습니다.(이후부터 증가치가 서서히 감소) 다만 99 레벨 기준으로 한계치에 근접(평균 기대치 HP 9748, MP 961)하므로 육성 고려 사항까지는 아닙니다.

- Rule 2 : 또한 레벨이 높으면 모든 타격의 위력이 오릅니다. 이는 위의 실험 이미지(FF5 기준 통상 공격)로 대략적인 파악이 가능한데 본작에서는 통상 공격의 경우 레벨의 영향이 더 크게 반영되고 마법(위력 수치가 있는 힘 기반 스킬 포함)의 경우 위력의 영향이 더 크게 반영되는 구조입니다.(FF5의 경우 레벨 구간당 일정량이 증가하는데 본작과는 기준 공식이 다름)

- Rule 3 : 그 외 레벨은 적과의 레벨차에 영향받는 요소에 영향을 줍니다. 대표적으로 훔치기와 스케치의 성공률 등에 영향을 줍니다.

- (기타) 회피와 방어 : 공격의 회피와 방어는 장비에 의한 수치가 영향을 주고 레벨과는 관계가 없습니다.(인게임 장비 화면에 표기) 명중은 기초값 혹은 스킬의 명중값에 방어측의 회피 보정을 반영한 결과가 랜덤으로 생성한 수치(0~99)보다 크면 명중 판정을 얻는 방식입니다.

 

 

능력치에 대하여

 

- 기본적으로 능력치는 레벨 업으로 증가하지 않고 장비에 의한 일시적인 보너스 값 혹은 레벨업시 장착한 마석에 포함되어 있는 능력치 보너스로만 영구적으로 상승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본작에서는 마석에 의한 능력치 보너스가 육성의 핵심이 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 : 상한 표기치는 128로 내부의 힘의 합계가 128을 넘더라도 공식에 반영되는 값은 128로 고정됩니다.

- 민첩성 : ATB 게이지가 올라가는 속도에 영향이 있습니다. 이론상 민첩이 높으면 적의 공격 횟수 대비 더 많은 공격 기회가 있어야 하지만 시스템 상의 이유로 실제로는 그렇지 않습니다. 상세 내용은 아래의 TIP을 참고 바랍니다.

- 체력 : 즉사 공격의 저항률, 리제네에 의한 회복량, 중독 상태에 의한 HP 감소 저항, 야옹이의 방울에 의한 회복량에 영향이 있습니다. 레벨업시 HP의 증가량과는 관계가 없습니다.

- 마력 : 힘과 마찬가지로 상한 표기치가 128이지만 내부 합계는 128을 초과할 수 있습니다. 다만 마법 스킬은 힘 공식과 달리 한계 데미지 달성에 필요한 요구치가 높지 않아서 굳이 상한 표기치를 초과할 필요가 없습니다.

 

TIP 전투 시스템(ATB) 이해하기

 

- Check 1 : ATB 시스템은 ATB 게이지를 모아 행동 기회를 얻는 유사 턴제 시스템의 일종입니다. 이론상 게이지를 빨리 모은다면 다회 행동이 가능하지만 실제로는 전투 모션 중에도 게이지가 차기 때문에 민첩 수치의 우위만큼 다회 행동이 가능하다는 것을 의미하지 않습니다.

- Check 2 : 즉 전투 모션이 길어지면 다음 차례의 행동자는 대기 상태가 되므로 민첩이 아무리 높아도 선제 공격 정도의 효과밖에 나오지 않습니다. 물론 시스템 옵션에서 게이지 속도를 조정하면 다회 행동이 어느 정도 가능하지만 본작의 경우 정통 턴제만큼 정교한 턴 관리를 요구하는 게임은 아니므로 매번 전투를 길게 치를 필요성은 낮은 편입니다.

- Check 3 : 이는 후반의 난타, 연속 마법 사용 등으로 더욱 두드러지는 특징이기도 해서 민첩보다 힘 or 마력의 육성을 우선 순위에 두는 이유가 되기도 합니다.

 

TIP 내성 우선 순위

 

- 우선 순위 : (무효) > (반감) = (흡수) > (약점)

- 내성의 경우 동일한 속성 내성이 있는 경우 위의 순서로 우위 상성이 하위 상성을 덮어 씌웁니다. 멜튼 세팅을 예를 들자면 플레임 실드(화염 흡수)와 미네르바 뷔스티에(화염 무효)를 장착하고 멜튼을 사용하면 회복이 되지 않고 무효가 되고 플레임 실드(화염 흡수)와 포스 아머(화염 반감)에서는 화염 흡수가 적용되지만 반감된 수치가 회복됩니다.
- ※다만 픽셀 이전 버전 플레이에서는 발견 못한 부분이어서 픽셀 버전에서만 나타나는 현상인지는 확인이 필요한 것 같습니다.

육성과 팁 성장 전투 시스템 이미지

 

 

육성과 팁 - 파판 6 픽셀 리마스터 [Steam][PS4][Swi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