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든 보스 - 흑주제 갈데라

 

알아두기

 

피니스의 문 이미지

- 권장 레벨 : Lv 80 이상 / 활성화 조건 : SS [변옥의 서] 클리어
- ※SS [변옥의 서]는 SS [여행자의 가방][세계 3대 기서] 클리어를 조건으로 활성화

- Check 1 : 전작의 히든 보스와 결전을 벌이는 컨텐츠로 1차전의 경우 무려 60만, 2차전 경우 25만의 HP를 가지고 있어 장기전이 불가피하고 위력적인 데미지가 들어오는 것을 포함 강제 턴당 도트 데미지, 전체 버프 삭제기, 물리 카운터 및 마법 반사, 최대HP에 데미지 등 각종 난감한 기믹으로 무장한 것이 특징입니다.

- Check 2 : 따라서 극딜 세팅으로 페이즈 패턴 자체를 넘기거나 각종 기믹에 대처하기 위해 계획적으로 파티원 선별하고 각각 정교한 세팅을 요구합니다. 또한 (메인 파티) > (나머지 파티) 순으로 각각 1, 2차전를 치르므로 전원의 육성은 할 수 있는 한 최대로 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1차전 - 안구

 

- BOSS 안구 : HP 600000 / (실드) 8 / (약점) 단검, 도끼, 지팡이, 번개, 빛
- ※Phase 4에서 망자를 흡수하고 실드 16
- 외치는 망자 : HP 60000 / (실드) 5 / (약점) 검, 도끼, 활, 바람, 빛, 어둠
- 성난 망자 : HP 60000 / (실드) 4 / (약점) 도끼, 지팡이, 얼음, 바람, 빛
- 한탄하는 망자 : HP 60000 / (실드) 5 / (약점) 창, 도끼, 활, 얼음, 바람
- ※Phase 2에서만 모든 망자의 (약점) 불, 얼음, 번개, 바람, 빛

- (주요 기믹) 1개라도 남은 상태로 망자를 격파하면 안구 턴에 하나씩 재소환(즉 1턴 내 모두 격파 필요), 망자를 모두 격파하고 일정 HP 감소 후 안구의 첫 행동은 무조건 망자 재소환(브레이크 후 안구의 선공 패턴도 포함), 망자에게 약점이 아닌 공격시 카운터(실드 파괴 포함), 주기적으로 안구가 아군의 모든 버프 해제, 모든 적이 도끼 약점이므로 오슈트의 마물기 (공격×2(도끼))의 세팅이 필수
- (난감한 기믹 대처) 가장 난감한 구간은 Phase 2 구간인데 선구자+1턴에서 안구의 차례가 오기 전까지 망자 파괴 및 안구를 브레이크하고 Phase 3이 될만큼 딜링을 하면 페이즈 패턴을 넘길 수도 있습니다.(성공시 강제 턴당 도트 데미지, Phase 2 패턴 패스 가능)

- (Phase 1) 망자에 의해 본체는 완전 보호 상태, 1st 턴에서 안구의 첫 행동은 턴당 강제 도트 데미지 효과 부여
- (Phase 2) 안구의 턴에 파괴된 망자 모두 재소환(약점이 모두 속성 계통), 망자에 의해 본체는 보호 상태, 망자의 약점은 개방된 1개 이외 모두 잠김 및 무효화하고 약점 피격시 개방된 약점 변경(오슈트의 짐승의 포효 후 부스트+용병 부르기(약점 파괴)로 모두 브레이크 가능)
- ※참고로 짐승의 포효는 순수 디버프, 브레이크가 확정인 실드 파괴기에 한해서 망자의 카운터 미발동
- (Phase 3) 안구의 턴에 파괴된 망자 모두 재소환(약점은 Phase 1 패턴) 및 파티원 3명에게 자동 원념의 저주(카운터 후 부활 불가의 전투 불능), 원념의 저주는 망자를 모두 격파하는 조건으로 해제 가능
- (Phase 4) 망자를 모두 흡수하고 실드 16, 행동 횟수 4회 및 스텟 강화, 사실상 발악 패턴으로 빠른 브레이커가 필수

 

2차전 - 흑주제 갈데라

 

- BOSS 흑주제 갈데라 : HP 250000 / (실드) 99 > 20 / (약점) 창, 단검, 활, 얼음
- ※3부위 격파 후 : 실드가 20으로 변화. 최대 30까지 매 턴 실드 2 회복
- ※약점 변화#1 : (약점) 검, 지팡이, 불, 번개, 빛
- ※약점 변화#2 : (약점) 도끼, 지팡이, 바람, 빛
- 검은 투구 : HP 150000 / (실드) 9 / (약점) 검, 창 도끼, 활
- ※2부위 격파 후 : (약점) 검, 창, 도끼, 활
- 주안의 대검 : HP 150000 / (실드) 9 / (약점) 불, 얼음, 번개, 바람, 빛
- ※2부위 격파 후 : (약점) 창, 단검, 도끼, 활, 지팡이
- 땅을 가르는 팔 : HP 150000 / (실드) 9 / (약점) 검, 단검, 도끼, 불, 빛
- ※2부위 격파 후 : (약점) 창, 활, 지팡이, 얼음, 번개

- (흑주제 갈데라 주요 패턴) 부위에 의해 완전 보호 상태, 전체 실드 강화, 속성 반사 장벽, 2500 이후의 전체기 등
- (검은 투구 주요 패턴) 전체 약화 부여, 전체 SP 데미지, 최대HP 데미지, BP 흡수 후 실드 2 회복 등
- (주안의 대검 주요 패턴) 전체 공포 상태 부여, 3000 이후의 물리 전체기, BP 감소기 등
- (땅을 가르는 팔 주요 패턴) 물리/마법/행동 봉인, 전체 암흑 상태 부여 등을 보유 등
- (comment) 스로네, 테메노스의 자동 버프/디버프 적용 가능, 정공법의 경우 다회 물리 공격이 많으므로 암흑, 독 부여가 유용, 최대HP 데미지를 받으면 공격을 받아내기 점점 어려우므로 초과 회복, 완전 무효화 기술 등의 대비가 있으면 유용, 또한 위기 상황일 때 일정 교섭, 바람을 부르는 노래 같은 기술로 행동 순서를 통제하는 것도 도움이 됨, 격파 우선 순위는 (땅을 가르는 팔) > (주안의 대검) > (검은 투구) 권장

- (모든 부위 격파 후) 혼들이 떨고 있다……! 선언 후 소울 배니시(전체 데미지+BP 감소), 4회 행동 및 매 턴 실드 2씩 회복(최대 30), 속성 반사 장벽 발동
- (comment) 소울 배니시 패턴은 습득한 기술 or 가세 [대성자의 신성한 방패]로 무효화 가능, 속성 반사가 걸려 있기 때문에 물리 공격이 중심, 4회 행동을 허용하면 각종 발악 패턴에 의해 승리를 장담할 수 없으므로 빠른 브레이크가 포인트, 고타수 브레이크가 어렵다면 HP가 1차전처럼 많은 편은 아니므로 아예 이를 무시하고 최소의 버프, 디버프만 걸고 공격하는 것도 방법

히든 보스 흑주제 갈데라 타이틀 이미지

 

 

스토리 공략 2 - 옥토패스 트래블러 2

 

- 공략 리스트로 돌아가기

- 오슈트(Ochette) : 1장 / 2장 / 3장

- 캐스티(Castti) : 1장 / 2장 / 3장 / 4장

- 테메노스(Temenos) : 1장 / 2장 / 3장 크랙리지편 / 3장 스톰헤일편 / 4장

- 오즈발드(Osvald) : 1~2장 / 3~4장 / 5장

- 파르티티오(Partitio) : 1장 / 대박의 냄새(+레코드 목록) / 2장 / 3장 / 4장

- 아그네아(Agnea) : 1장 / 2장 / 3~4장 / 5장

- 스로네(Throné) : 1장 / 2~3장 어머니편 / 2~3장 아버지편 / 4장

- 히카리(Hikari) : 1장 / 2~3장 / 4장 / 5장

- 진엔딩 루트#1 : (크로스 스토리) 캐스티와 오슈트 전후편 / 테메노스와 스로네 전후편

- 진엔딩 루트#2 : (크로스 스토리) 오즈발드와 파르티티오 전후편 / 아그네아와 히카리 전후편

- 진엔딩 루트#3 : (진엔딩) 엑스트라 스토리 1~2장 / 3장(+에필로그) / 히든 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