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바람 가덴 - 오프닝


진행하기

- (1) : 오프닝 후 스퀄은 양호실에서 깨어납니다. 카도와키 선생과의 대화에서 대화 선택지가 출현하지만 무엇을 선택해도 상관은 없습니다. 이후 키스티스가 등장하면서 양호실에서 나와 2층 강의실로 가게 됩니다.

- (2) : 교실에서 키스티스의 이야기가 끝나면 조작이 가능해 집니다. 우선 금방 자리에 앉았던 학습용 패널의 예습복습을 항목을 조사해서 GF케차코아틀GF시바를 얻으세요.

- (3) : 교실 밖의 복도로 나오면 어떤 여학생과 부딪히게 되고 대화 선택지가 출현합니다. 어떤 것을 선택해도 큰 변화는 없고 가덴 중앙의 안내판까지 진행 내용이 조금 변화합니다.

- (4) : 다음 맵에서 엘리베이터의 앞의 남자와 대화하면 저레벨 카드 7장을 받을 수 있습니다. 엘리베이터를 타고 내려가면 중앙 안내판이 있는 맵이 나오고 세이브 포인트에서 세이브를 할 수 있습니다.

- (5) : 이제부터 가덴 내에 갈 수 있는 지역이 많아지지만 모두 방문할 필요는 없습니다. 우선 11시 방향의 식당에 카운터 안에 왼쪽의 여성과 대화를 하면 실종된 아들에 대한 이야기를 들을 수 있습니다. 이것은 나중에 진행할 수 있는 서브 이벤트의 플래그입니다.

- (6) : 4시 방향의 도서관에서 두번째 책장의 오른쪽을 조사하면 오컬트 팬 I이라는 잡지를 입수할 수 있습니다. 잡지 아이템은 월드맵 곳곳에서 구할 수 있는데 무기 개조, 리미트기 추가, 라그나의 이벤트 등에 관련이 있습니다. 가급적이면 얻을 수 있을 때 모두 얻는 것이 좋습니다.

- (7) : 4시방향의 도서관에서 에스나를, 6시 가덴 입구 전의 맵에서 케알을 드로우할 수 있습니다. 드로우는 맵 상의 포인트나 몬스터에게서 마법을 얻을 것을 의미합니다. 이후로도 주요한 지점에서 좋은 마법들을 드로우할 수 있으므로 체크할 필요가 있습니다. 드로우가 완료된 포인트는 시간이 지나면 다시 재생성되기도 합니다.

- (8) : 2시 방향의 훈련시설은 적이 출몰하고 지금은 얻을 것이 없으므로 방문할 필요가 없습니다. 또한 2F의 복도에 있는 학생에게 말을 걸면 건블레이드를 보여달라고 하는데 이를 수락하면 나중에 SeeD 등급이 떨어지니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제 6시 방향의 가덴 입구로 가서 키스티스를 만나세요.

- (9) : 키스티스와 대화를 한 후 준비가 되었다고 하면 동료로 합류하게 됩니다. 이제 필드로 나와서 바람 가덴의 동쪽에 있는 불의 동굴로 향해야 합니다. 필드로 나가기 전에 GF 케차코아틀을 스퀄에게, GF시바를 키스티스에게 장착해 주세요. 커맨드 설정은 드로우, GF, 아이템 정도로 세팅하면 됩니다. 또한 메인 메뉴의 GF항목에서 습득할 어빌리티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케차코아틀은 [카드]로 설정해두고 시바는 [힘J]로 설정해 주세요.

- (TIP) GF 정션 : GF는 소환수를 의미하고 정션은 장착한다는 의미로 해석하면 됩니다. 기본적으로 캐릭터는 [싸우다]만 가능한데 그 외의 마법이나 아이템, 어빌리티 등은 GF를 장착해야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나중에 정션 관련 어빌리티를 배우면 마법을 장착함(=마법 정션)으로써 능력치를 상승시킬 수 있습니다. GF와 정션은 파판8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으므로 빠르게 적응하는 것이 좋습니다. 설명상으로는 좀 어려울 수 있는데 AP를 모아서 > 새로운 어빌리티를 배우고 > 캐릭터에 장착한다는 정도의 개념이면 충분합니다. 실제로 몇 번 해보면 해보면 크게 복잡한 건 없습니다.

- (TIP) 저레벨 플레이 : 필드로 나가게 되면 인카운터가 발생하는데 저레벨 플레이에서는 초반의 일반 전투는 무조건 도망가야 합니다. L2+R2를 누르고 있으면 도망갈 수 있습니다. 간혹 도망 시도 중에 적에게 공격받을 수 있는데 파티 메뉴의 옵션에서 전투타입을 Wait로 설정하고 전투시 마법이나 GF, 아이템 등에서 목록 선택화면 중에 도망을 시도하면 피격없이 안전하게 도망칠 수 있습니다. 나중에는 카드변환이나 마법 브레이크로 경험치 습득없이 승리할 수 있기 때문에 플레이 내내 도망칠 필요는 없습니다.



2. 불의 동굴 - 이프리트전


진행하기 - 불의 동굴

- (1) : 바람 가덴의 동쪽에 있는 불의 동굴에 도착하면 감독관이 클리어할 시간을 선택하라고 합니다. 클리어 시간이 적게 남을 수록 높은 점수를 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불의 동굴 클리어 후 오른쪽에 있는 감독관과 대화하면 자동으로 만점으로 처리되기 때문에 크게 연연할 필요는 없습니다. 여기서 받은 점수는 나중에 최종 SeeD평가에 영향을 줍니다.

- (2) : 동굴 내부는 일직선의 단순한 구조입니다. 4갈래 모양의 길 오른쪽에서 파이어를 드로우할 수 있습니다.

- (3-1) : 최심부에 도착하면 이프리트가 있고 전투에 돌입합니다. 이벤트 보스전은 대부분은 경험치가 없기 때문에 편하게 전투에서 승리하면 됩니다. 다만 나중의 일부의 이벤트 전투는 경험치가 있는 구간도 있습니다.

- (3-2) 보스-이프리트 AP 20 : HP 1068 / 약점 : 냉기, 비율 / 드로우 : 케알, 파이어, 라이브라 / 드랍 : G리터너, 이프리트 카드, GF 이프리트 / 비교 : 냉기 속성이 약점이므로 GF시바로 큰 데미지를 줄 수 있습니다. 회복이 필요한 경우 커맨드 드로우를 사용해 이프리트의 케알을 아군에게 캐스트하면 회복할 수 있습니다. 또한 캐스트하지 않고 그대로 드로우하면 마법의 사용횟수를 늘릴 수 있습니다. 드로우한 마법은 마법 커맨드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 (4) : 이프리트전 후 다시 동굴을 나와서 오른쪽의 감독관에게 보고한 후 다시 바람가덴으로 돌아가세요.

- (TIP) SeeD 랭크 : 일종의 스토리 진행 평가항목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파판8에서는 몬스터가 직접 돈을 드랍하지 않습니다. 대신 일정 걸음 이상시 월급 개념의 돈을 지급받게 되는게 주어지는 돈은 SeeD랭크에 따라 달라지게 됩니다. SeeD랭크는 스토리 진행 중의 대화 선택지와 행동, 전투 참여도에 영향을 받고 메인 메뉴의 튜토리얼의 필기 시험에서 올릴 수 있습니다. 단 스퀄의 레벨이상으로는 상승하지 않습니다. 상세한 내용은 SeeD랭크 공략을 참고하세요.

- (TIP) 드로우와 캐스트 : 기본적으로 마법은 MP의 개념이 없고 드로우를 통해 마법을 흡수한 후에 마법 커맨드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혹은 드로우를 할 때 캐스트를 선택하면 마법 횟수와 관계없이 사용이 가능하기도 합니다. 이 경우 캐스트로 발동하는 마법은 불완전하기 때문에 위력의 편차가 심해서 안정성이 떨어지고 적이 보유한 마법만 사용이 가능하다는 단점이 있지만 마법의 횟수를 소모하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진행하기 - 바람 가덴

- (1) : 바람 가덴에 도착하면 키스티스가 이탈합니다. 하지만 파티 메뉴상에는 남아있으니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 (2) : 이후 1F의 12시 방향에 있는 스퀄의 방으로 가면 옷을 갈아 입을 수 있습니다. 다시 중앙 안내판으로 가면 젤과 사이퍼가 동료로 합류하고 차를 타고 가덴의 서쪽에 위치한 바람 타운으로 가게 됩니다.

- (TIP) 카드 게임 : 카드 게임은 NPC 앞에서 △버튼에 해당하는 키를 누르면 자유롭게 시작할 수 있습니다. 상하좌우에 숫자보다 높으면 인접한 카드를 뒤집을 수 있는 단순한 게임으로 입수한 카드는 아이템으로 정제할 수 있기 때문에 사실상 필수 컨텐츠라고 볼 수 있습니다. 본 공략에서는 돌 공국까지 클리어한 후에 카드룰을 바꾼 후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상세한 내용은 카드 게임과 카드퀸 공략의 해당 항목을 참고하세요.



스토리 공략 - 파판 8 [PC][PS4][Swi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