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성 시스템(사전 지식)

 

알아두기

 

- Check 1 : 본작에서는 주인공을 포함해 모든 파티원의 구성을 직접 커스터마이징한 후 본 스토리를 진행하게 됩니다. 이러한 요소는 크게 능력치, 직업과 전직, 성별, 성격으로 요약할 수 있는데 본편 클리어만을 목적으로 하는 경우 굳이 완벽한 커스터마이징을 하지 않더라도 적당히 밸런싱 된 파티를 구성하고 이후 인게임에서 성격이나 직업을 적당히 변경하면서 진행해도 크게 문제는 없는 편입니다.

- Check 2 : 또한 드퀘 시리즈 자체가 메탈 사냥같은 편한 레벨링 구간이 존재하고 장비 세팅, 장비의 도구 사용, 주문의 버프와 디버프 등으로 충분히 게임을 풀어나갈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기 때문에 본 게임을 시작하기도 전에 너무 파티 세팅에 몰입할 필요는 없습니다.
- ※참고로 해당 정보는 SFC 버전의 해외 공략을 참고하였으나 인게임에서 확인된 요소는 적절히 수정했습니다.

- 관련 링크 1 추천 : 사전 지식(육성 시스템) / 주인공 성격 진단(추천) / 성격 목록(요약) / 추천 파티 구성(+사전 지식)

- 관련 링크 2-1 직접 #1 : 용사 / 전사 & 무투가 / 상인 & 놀이꾼 & 도적 / 마법사 / 승려 / 현자

- 관련 링크 2-2 직접 #2 : 주인공 성격 진단(상세) / 성격 상세 목록(+조건)

 

능력치

 

- : 수치 그대로 합산되어 공격력에 영향. 최대치 255

- 민첩함 : 행동 순서와 수비력에 영향. 최대치 255
- ※수비력의 경우 민첩함의 절반 수치가 수비력에 반영
- ※참고로 수비력은 물리 방어에만 영향이 있으므로 주문 방어까지 고려한다면 HP를 올리는 것이 범용적
- ※행동 순서의 경우 어태커는 높을수록, 힐러는 낮을수록(선 피격, 후 힐링) 전략적으로 유용

- 체력 : 레벨업시 HP 상승량에 영향. 최대치 255
- ※결과적으로 체력의 약 2배 수치가 최대HP에 반영

- 총명함 : 레벨업시 MP 상승량에 영향, 주문 습득 레벨에 영향. 최대치 255
- ※결과적으로 총명함의 약 2배 수치가 최대MP에 반영

- : 상태 이상 회피율. 최대치 255
- ※운 0 인 경우 25%, 운 255 인 경우 회피율 약 75%
- ※회심율이나 도주율의 영향에 대해서는 불명

- 최대 HP : 체력 수치가 레벨업당 성장치에 영향. 최대치 999

- 최대 MP : 총명함 수치가 레벨업당 성장치에 영향. 최대치 999

- 공격력 : 힘+장비에 의한 공격력이 합산된 수치로 실질적인 물리 데미지에 영향

- 수비력 : 민첩함의 50%+장비에 의한 수비력이 합산된 수치로 실질적인 물리 피격 데미지에 영향
- ※피격 데미지는 수비력의 4당 1이 감소하는 방식. 예로 들어 수비력이 100 이면 25 데미지 감소 기대 가능

- Ex : 경험치(EXP)를 의미하며 각 직업마다 요구 Ex가 다른 것이 특징
- ※예로 들어 초반에는 요구 Ex는 용사 > 현자 > 무투가 순으로 용사의 성장이 가장 느림
- ※후반이 되면 용사 > 무투가 > 현자 순으로 용사의 성장이 점점 빨라짐
- ※경험치는 인원수에 따라 등분되어 획득

- TIP 회심의 일격 & 회피율 : 기본적으로 정해진 확률이 적용(디폴트값은 약 1.5%)
- ※예외로 무투가는 레벨에 영향(레벨당 0.4% 증가)
- ※그 외 회심율이 올라가는 장비가 존재(파괴의 검, 마신의 도끼 등)

- TIP 도주의 성공율 : 기본적으로 파티 리더의 레벨과 몬스터 레벨 차에 의해 확률 변화
- ※디폴트값은 25%이며 시도 횟수에 따라 25%씩 증가
- ※이론상 동일한 레벨차 조건에서 못해도 4회 시도에서는 100% 성공

- TIP 공격 타깃율 : 파티의 배치 순서에 따라 공격 타깃이 될 확률 변화
- ※4인 파티 기준 리더(35%) > 2nd(35%) > 3rd(20%) > 4th(10%)

- TIP 주문에 대비 : 주문은 능력치에 영향받지 않고 각 주문별 디폴트 위력이 그대로 데미지에 반영되는 구조
- ※방어 마법으로는 마법 반사 효과를 부여하는 마호칸타와 입김류에 내성을 부여하는 후바하가 유일
- ※그 외 장비의 특수 효과에서도 특정 주문에 내성 효과를 부여하는 것으로 대비 가능

 

직업과 전직

 

- Rule 1 : 주인공 전용 직업인 용사(변경 불가능)와 상급직인 현자를 제외한 7개 기본 직업이 존재
- ※전사, 무투가, 상인, 놀이꾼, 마법사, 승려, 도적

- Rule 2 : 레벨 20 이 되면 다마의 신전에서 다른 기본 직업으로 전직 가능(반복○)
- ※전직을 하면 레벨 1로 회귀 및 HP와 MP를 포함하는 모든 능력치가 절반으로 보정
- ※직업 고유 특성도 초기화. 단 마법, 특기의 경우 습득한 상태를 그대로 유지
- ※상급직인 현자로 전직하려는 경우 기본적으로 레벨 20 달성 외에도 깨달음의 책이라는 특수 아이템이 필요
- ※단 놀이꾼의 경우 레벨 20 달성만으로 즉시 현자로 전직 가능
- ※참고로 직업의 레벨에 따라 최대 능력치가 있어서 전직 직후 특정 능력치가 오르지 않는 현상이 존재
- ※다만 일정 레벨을 초과하면 정해진 성장률의 적용을 받아 정상적인 성장 가능

- (comment) 기본적으로는 전직을 반복함으로써 두 개 이상의 직업 특징을 가지거나 주문을 쓸 수 없는 직업군이 주문을 사용, 높은 능력치 보유 등이 가능하지만 그만큼 육성에 많은 시간이 들어가는 구조입니다. 즉 플레이어가 얼마나 시간을 들일지에 따라 전직의 루프 정도를 정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성별

 

- Rule 1 : 성별은 캐릭터의 외관과 성별 전용 장비, 전용 성격의 보유 가능 여부에 영향

- Rule 2 : 직업, 성격과 달리 한번 정해지면 변경 불가능

- Rule 3 : 전용 장비와 성격 모두 여성에게 유리하게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효율을 따진다면 여성 지향이 효과적
- ※예로 들어 최종 방어구 중 하나인 빛의 드레스가 전 직업 착용 가능한 여성 전용 방어구인 점
- ※또한 여성 전용 성격인 섹시걸 같은 페널티없이 전능력 보너스만 제공 등이 고려 대상

- (comment) 그래도 성별 요소는 효율의 유불리만 따져서 결정할 요소는 아니므로 플레이어 각자의 판단 필요해 보입니다.

 

성격

 

- Rule 1 : 성격은 능력치의 성장율 보정에 영향이 있으며 주인공의 성격 진단 or 파티원의 초기 생성시 높은 능력치에 영향을 받아 랜덤으로 정해지지만 추후 장비 착용, 아이템 사용으로 변경 가능

- Rule 2 : 보통 보너스와 페널티 요소를 모두 가지고 있기 때문에 캐릭터의 주요 능력치에 맞게 특화시킨다는 개념으로 달아주면 되지만 일부 성격은 보너스 요소만 가지고 있는 경우도 있음
- ※예로 들어 전광석화, 남성 전용인 럭키맨, 여성 전용인 섹시걸 등이 대표적

- (comment) 해외 공략에 따르면 주인공의 경우 전 능력치에 보너스를 주는 섹시걸 성격이 유용하다고 알려져 있는데 주인공의 직업이 만능 타입인 점을 고려했을 때 크게 틀린 부분은 아니지만 물리나 주문 어느 한쪽의 특화를 노리는 경우에는 보정량이 큰 다른 성격도 충분히 고려 대상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파티 커리큘럼 - 드래곤 퀘스트 3 [PS4][Switch][Android][io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