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티 구성(사전 지식)

 

사전 지식 1 - 파티원의 생성 과정

 

- 초기 생성된 파티원은 기본적으로 디폴트 능력치가 설정되어 있으며 여기에 확률적인 랜덤 보너스 능력치를 받아 최종 디폴트 능력치가 확정되는 방식입니다.

- STEP 1 디폴트 능력치 : 상세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 ※남 전사(여) : 힘 9(8) / 민 2(3) / 체 9(8) / 총 2(3) / 운 3(2)
- ※남 무투가(여) : 힘 14(12) / 민 9(11) / 체 7(7) / 총 3(4) / 운 2(3)
- ※남 상인(여) : 힘 5(4) / 민 1(2) / 체 6(5) / 총 6(7) / 운 4(4)
- ※남 놀이꾼(여) : 힘 4(4) / 민 3(3) / 체 6(5) / 총 2(3) / 운 10(10)
- ※남 도적(여) 힘 6(5) / 민 10(12) / 체 5(6) / 총 5(6) / 운 8(8)
- ※남 마법사(여) : 힘 3(2) / 민 6(7) / 체 4(4) / 총 7(7) / 운 3(3)
- ※남 승려(여) : 힘 4(4) / 민 5(5) / 체 4(4) / 총 6(6) / 운 3(3)

- STEP 2 보너스 능력치 : 확률적으로 최소2에서 최대10 중 하나가 선정되고 각 능력치에 랜덤으로 분배됩니다.
- ※(+2) 3.1% / (+3) 6.2% / (+4) 18.7% / (+5) 18.7% / (+6) 23.4% / (+7) 23.4% / (+8) 3.1% / (+9) 1.5% / (+10) 1.5%
- ※이식판 버전에서는 보너스 능력치의 한도와 확률이 크게 상승한 것으로 추정

- STEP 2 씨앗 사용 및 성격 생성 : 이제 지급받은 씨앗 5개를 사용합니다. 사용한 씨앗의 능력치 크기(개당 1~3 부여 가능)에 따라 성격이 생성됩니다. 원하는 성격이 있는 경우 아래의 링크를 참고해서 진행하기 바랍니다.

- 관련 링크 : 성격 상세 목록(+조건)

 

Check 2 전직의 이점과 루프 횟수 결정

 

- STEP 1 전직의 이점 : 크게 봤을 때 전직을 하게 되면 레벨이 1로 돌아가면서 이전 능력치의 절반을 챙길 수 있고 습득한 주문과 특기를 그대로 유지합니다. 즉 전직 전의 직업은 능력치 성장과 레벨업 성장이 빠르고 가급적 주문, 특기를 배울 수 있는 직업으로 선택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반면 전직 후의 직업은 고유 특성, 주요 능력치의 성장, 최종 장비 장착 여부 등을 보고 정해주면 되는데 주문의 위력은 능력치의 영향을 받지 않기 때문에 대체로 물리 능력이 높은 직업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 STEP 2-1 Ex 계수 : 아래의 정보는 레벨업 속도가 가장 빠른 상인을 기준으로 추출한 다른 직업의 Ex 계수값입니다. 절대값이 아닌 상인 기준의 상대값(상인의 레벨업 속도는 알 수 없음)이기 때문에 완전한 값은 아니지만 클리어 레벨대인 50 레벨까지의 대략적인 레벨업 속도를 추정해 볼 수 있습니다. 아래의 값을 토대로 전직 전 직업과 전직 후 직업간의 계수값 평균을 구하면 다른 파티원과 비교 대비 레벨업 속도를 대략적으로 알 수 있습니다.
- ※L20 기준 : 용사(1.47) / 전사(1.22) / 무투가(1.64) / 상인(1.0) / 놀이꾼(1.12) / 도적(1.15) / 마법사(1.37) / 승려(1.34) / 현자(1.92)
- ※L50 기준 : 용사(1.12) / 전사(1.18) / 무투가(1.46) / 상인(1.0) / 놀이꾼(1.22) / 도적(1.14) / 마법사(1.27) / 승려(1.26) / 현자(1.70)
- ※L99 기준 : 용사(1.07) / 전사(1.08) / 무투가(1.45) / 상인(1.0) / 놀이꾼(1.22) / 도적(1.04) / 마법사(1.34) / 승려(1.26) / 현자(1.62)

- STEP 4 루프 횟수 결정 : 후반을 기준으로 봤을 때 레벨 1~20 까지 올리는 것이 오래 걸리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최종 직업을 어떻게 선정하느냐에 따라 최종 세팅이 달라지기 때문에 사전에 몇 번의 루프를 반복할 지 미리 정해서 육성하는 것이 아무래도 효과적입니다. 보통 한번 정도 전직은 하지만 더 완전한 파티를 구성하기 위해 두 번 혹은 그 이상 전직을 하기도 합니다.

 

 

추천 파티 구성

 

루프 0 - 빠른 진행용 노전직 파티

 

- 동료 1 : 전사(or 무투가)
- 동료 2 : 승려
- 동료 3 : 마법사(or 자유)

- (comment) 초반부터 후반까지 안정적인 운영이 가능한 구성으로 그대로 키우더라도 진행에 큰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니지만 굳이 전직 시스템을 배제할 필요까지는 없기 때문에 이 구성으로 끝까지 가는 경우는 드물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극후반의 경우 현자의 돌, 현자의 지팡이 등으로 회복 및 각종 주문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승려 정도는 필수인 점을 제외하고 (동료 3)까지는 플레이어의 취향에 따라 구성해도 큰 문제는 없을 것 같습니다.

 

루프 1 - 여성 위주 밸런스 파티

 

- 동료 1 : 무투가 / ※여성 권장(빛의 드레스, 비키니 계열 장비 가능)
- 동료 2 : 승려 > 현자
- 동료 3 : 마법사 > 도적 / ※여성 권장. 최소 바이킬트(L21)를 습득한 후 전직

- (comment) 최대 1번의 전직으로 범위 내에서 필요한 부분은 최대한 챙겨본 구성입니다. (동료 1)의 경우 무투가의 Ex 계수값이 높고 레벨에 비례해 회심율이 오르는 특성 때문에 전직없이 그대로 키워도 무방한 부분이 있고 (동료 2)의 경우 모든 주문을 배운다는 취지가 있으므로 조건이 되는 대로 바로 전직을, (동료 3)의 경우 주문을 최대한 배운 후 빠른 행동, 수비력, 유틸 등의 장점을 가져가는는 취지가 있습니다. 전직 시점의 경우 바이킬트(L21)를 배운 후 전직하면 되는 정도이지만 전체화 판정인 이오라(L23)까지 챙겨보는 것도 나쁘지 않은 것 같습니다.

 

루프 1 - 공용 밸런스 파티

 

- 동료 1 : 전사
- 동료 2 : 승려 > 현자
- 동료 3 : 마법사 > 도적 / ※여성 권장, 최소 바이킬트(L21)를 습득한 후 전직

- (comment) 위의 구성과 대동소이하지만 무투가 대신 전사를 기용함으로써 회심에 의한 높은 딜링을 포기한 대신 최종 장비에 의한 높은 공격력과 수비력을 챙겨서 방어적인 안정성에 더 무게를 둔 구성으로 (동료 1)이 남성인 경우 고려해 볼 만합니다. 전사의 Ex 계수가 낮기 때문에 파티원의 레벨 균형이 맞지 않게 되지만 레벨 99 육성을 하지 않는 이상 크게 염려할 사항은 아닙니다.

 

루프 1 - 후반 대비 2 현자 파티

 

- 동료 1 : 전사 or 무투가
- 동료 2 : 놀이꾼 > 현자
- 동료 3 : 승려 > 현자

- (comment) 초반에 놀이꾼을 기용함으로써 다소 어려운 진행이 예상되지만 후반 2 현자가 체제가 되면 주문 습득의 누수가 없어서 앞서 설명한 파티보다는 후반 운영이 편해지는 구성입니다. 현자의 경우 물리 계통 직업만큼은 아니지만 어느 정도의 물리전 성능이 있으면서 모든 주문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최종 직업으로 가져가도 큰 문제는 없습니다.

 

루프 2 - 올 유틸리티 파티

- ※장시간 육성 노가다 필요

 

- 동료 1 : 도적 > 상인 > (전사 or 무투가)
- 동료 2 : 놀이꾼 > 현자 > 도적 / ※여성 권장. 현자에서 주문 마스터 필요
- 동료 3 : 승려 > 마법사 > 도적 / ※여성 권장. 주문 마스터 필요

- (comment) 본 공략이 플레이한 파티 구성입니다. (동료 1)은 최종적으로 도적, 상인의 특기와 장점을 챙겨가는 취지의  구성으로 마지막 직업은 전사로 방향을 잡고 진행했으나 여성으로 진행을 해보니 전사 전용 장비의 메리트가 떨어진다 판단하여 추후 무투가로 변경한 케이스입니다. (동료 2)는 빠른 전직과 휘파람 습득을 위한 놀이꾼 > 현자 루트 구성이고 (동료 3)은 현자를 거치지 않는 주문 마스터 루트의 구성입니다. 동료 2, 3 모두 최종 직업에서 유사한 스펙을 보여주지만 (동료 2)의 경우 근접 스펙이, (동료 3)의 경우에는 총명함, MP 스펙이 더 높은 편이었습니다.
- ※본 공략의 경우 파티원의 성격은 도적(전광석화) / 놀이꾼(섹시걸) / 승려(섹시걸)로 설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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