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릭터와 스킬 - 엣지 & 던지기 - 파이널 판타지 4 에프터 이어즈
엣지 - 에드워드 제란다인
캐릭터 특성 개요
- 직업 : 에브라나의 왕
- 고유 특성 : 던지기, 인술, 강탈
- 장비 가능 무기 : 닌자도, 투척무기, 단검
- 장비 가능 방어구 : 경갑
- 초기 능력치 : Lv 15, HP 550, MP 72, 힘 15, 민첩 19, 체력 13, 지성 10, 정신 9
레벨별 능력치
레벨 |
HP |
MP |
힘 |
민첩 |
체력 |
지성 |
정신 |
Lv 15 |
550 |
72 |
15 |
19 |
13 |
10 |
9 |
Lv 40 |
2166 |
172 |
35 |
34 |
27 |
25 |
22 |
Lv 50 |
3160 |
227 |
45 |
44 |
36 |
34 |
25 |
Lv 60 |
4157 |
282 |
52 |
49 |
43 |
44 |
26 |
Lv 70 |
5130 |
336 |
61 |
54 |
50 |
54 |
27 |
Lv 99 |
6403 |
445 |
68 |
59 |
56 |
58 |
31 |
활용
- 민첩성이 높은 캐릭터지만 능력치가 골고루 배분된 편입니다. 장비의 도움을 받으면 최상위 민첩과 회피율을 갖출 수 있고 전열 딜러, 후열 딜러, 마법 딜러 등 상황에 따른 포지션 변경이 유연한 점이 최대 장점입니다.
- 일반적으로는 이도류와 높은 민첩과 회피를 주특기로 하는 근접 물리 딜러가 컨셉이지만 장비 세팅을 지성 위주로 바꿔주면 흑마도사와 유사한 컨셉으로도 운영이 가능합니다. (전작에 비해 인술의 위력이 많이 향상되었습니다.)
- 하지만 방어력 자체가 높은 편이 아니므로 회피가 어려운 공격에 취약하므로 단독으로 전방에서 활약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 밴드기 위주로 운영하는 경우 민첩성이 높은 엣지가 밴드기 활성화를 기다리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는데 이 경우 차라리 엣지의 민첩을 극한으로 올려서 선제 타격을 하고 다음 턴에 밴드기에 참여해서 딜로스를 최소화하는 방법이 나쁘지 않아 보입니다.
고유특성 - 던지기
- 던지기 전용 무기를 포함하여 무기류를 던져서 공격하며 후열에서도 위력이 떨어지지 않습니다.
- 데미지는 캐릭터의 레벨 x 무기의 공격력 정도이며 적의 방어력을 무시합니다.
고유특성 - 인술
- 기본적으로 전투 탈출용인 연기 구슬과 스스로에게 블링크를 거는 분신이 유용합니다.
- 공격계 인술의 경우 지성에 영향을 받으며 엣지의 지성은 나쁘지 않은 수준이기 때문에 속성을 잘 이용하면 초중반 일반 몬스터 정도의 처리 정도는 문제가 없는 편입니다.
- 화염진과 빙둔술, 토둔같은 상위 인술이 새롭게 등장했는데 ~가 시리즈 정도의 위력이 있으므로 지성이 뒷받침되는 상황에서는 활용하기에 따라서 유용합니다.
- Lv - 화둔, Lv - 수둔, Lv - 뇌진
- Lv - 풍진, Lv - 연기 구슬, Lv 17 환약
- Lv 25 그림자 묶기, Lv 32 분신, Lv 42 화염진
- Lv 45 빙둔술, Lv 48 뇌신, Lv 50 토둔
고유특성 - 강탈
- 적의 아이템을 훔치면서 공격을 합니다. 강탈의 데미지는 싸우다와 동일하지만 월령에 영향받지 않습니다.
- 특이한 점은 훔치는 여부와 관계없이 물리데미지가 들어간다는 점인데 낮은 확률의 아이템을 얻을 때에는 훔치기도 전에 적이 죽어버려서 상황에 따라서는 미묘합니다.
- 훔치기는 낮은 수준의 드랍 테이블의 아이템 즉 일반 아이템만 훔칠 수 있습니다.
- 흠치는 확률은 캐릭터의 레벨과 몬스터의 레벨에 영향을 받습니다.
참가 밴드 스킬
- 대체로 에브라나 사인방과 리디아와의 연계가 많은 편입니다.
- 밴드기의 활용시 가장 고민되는 부분은 높은 민첩성을 가진 엣지의 딜로스를 최소화 하는 것입니다.
- 방안으로는 참여자의 민첩성을 비슷하게 올리는 것과 엣지가 2턴에 밴드기에 참여하는 것입니다.
- 전자의 경우 장비의 수요가 그만큼 따라줘야 하고 후자의 경우는 엣지의 장비세팅을 극 민첩 세팅으로 해줘야 합니다. 어느 쪽으로든 상술한 문제가 해결되면 딜로스 없이 밴드기에 참여가 가능합니다.
- 보통은 전작의 5인방(세실, 로자, 카인, 엣지, 리디아)으로 파티가 짜여지는 경우가 많으므로 후자의 세팅을 따르는 것이 무난합니다.
2인 밴드기
염월륜난무 : MP 7 / 엣지+겟코우 / 적 하나 불 속성 물리+마법 공격
- 대기 시간 : 빠른 편
- 겟코우는 후열에서도 위력이 변하지 않습니다.
빙월산화의 춤 : MP 8 / 엣지+이자요이 / 적 하나 얼음 속성 물리+마법 공격
- 대기 시간 : 빠른 편
연호쌍월파 : MP 14 / 엣지+잔게츠 / 적 하나 물리 공격+전체 약한 물리 공격
- 대기 시간 : 빠름
- 적 하나를 물리 타격하고 주변에 여파 데미지를 주지만 전체 공격이라고 보기는 힘듭니다.
일어라 명월 : MP 12 / 엣지+츠키노와 / 적 전체 물리 공격
- 대기 시간 : 빠름
- 위력이 있는 전체 공격이면서 빠른 선제 타격이 가능하기 때문에 일반 전투에서 유용합니다.
브로켄 하트 : MP 25 / 엣지+리디아 / 적 전체 물리 공격
- 대기 시간 : 빠름
- 무기 제한 : 리디아 (채찍)
- MP소모와 위력, 대기 시간 모두 적당한 무난한 스킬입니다.
화염룡 : MP 40 / 엣지+리디아 / 적 전체 불 속성 마법 공격
- 대기 시간 : 보통
- 적이 많아도 위력이 줄지 않기 때문에 일반 전투에 적합하지만 높은 MP소모가 부담됩니다.
오보로 공격 : MP 25 / 엣지+얀 / 적 하나 물리 공격
- 대기 시간 : 빠름
- 지하 계곡의 바빌 탑 3F에서 습득할 수 있습니다.
- 대기 시간이 짧은 강력한 공격으로 방어 무시 속성과 후열에서도 위력이 유지되는 괜찮은 스킬입니다.
- 단 MP 소모가 큰 편으로 얀은 부담이 있습니다.
미라쥬 다이브 : MP 32 / 엣지+카인 / 적 하나 물리 공격+엣지에게 블링크 부여
- 대기 시간 : 빠름
- 엣지의 공격데미지는 방어무시 속성이 있고 블링크가 걸리기 때문에 공방으로 괜찮은 스킬입니다.
- 데미지 자체도 꽤 강력한 편이지만 높은 MP소모가 부담이 됩니다.
3인 밴드기
플레어 토네이도 : MP 15 / 엣지+리디아+루카 / 적 전체 불 속성 물리+마법 공격
- 대기 시간 : 보통
- 무기 제한 : 루카 (도끼 또는 망치)
- 적이 많을 경우 데미지가 분산되기 때문에 보스전용을 적합합니다.
- 골베자가 동료를 지키고 나머지가 이 스킬을 사용하는 방식이 유효합니다.
4인 밴드기
콰트로 킹스 : MP 30 / 세실+엣지+얀+길버트 / 적 하나 물리공격 (한계 돌파), 아군 전체 HP회복
- 대기 시간 : 빠름
- 무기 제한 : 세실 (검 or 도끼), 길버트 (하프)
- 위력은 검권강호에 못 미치지만 길버트의 HP의 1/4정도의 회복이 있습니다.
5인 밴드기
비전 연옥조 강림 : MP 20 / 엣지+겟코우+이자요이+잔게츠+츠키노와 / 적 전체 불 속성 마법 공격 (한계 돌파)
- 대기 시간 : 빠름
- HP가 낮을 수록 데미지가 증가합니다.
- 상황에 따라서는 강력한 기술이 되기도 하는데 조건은 빈사 상태에서 쓰는 것입니다.
- 대표적으로 베히모스에게 일부러 마엘스트롬으로 반격(인술 사용)을 받은 후 전원 빈사 상태에서 쓰면 쉽게 쓰러 뜨릴 수 있습니다.
- 위와 같이 조건부 스킬이기 때문에 평소에는 자주 사용되지는 않습니다.
최종 환상 : MP 75 / 세실+카인+로자+리디아+엣지 / 적 하나 무속성 물리+마법 공격, 아군 전체 HP회복, 보조마법
- 대기 시간 : 늦음
- 무기 제한 : 세실 (검 or 도끼)
- 방어력을 무시하는 물리 공격과 리디아가 플레어 연속 공격을 합니다.
- 또한 아군 전체의 HP가 회복되고 프로테스와 쉘도 걸립니다.
- 대기 시간은 길지만 발동되면 회복이 되기 때문에 그만큼 리스크가 줄어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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