능력치

 

알아두기(+HP 성장에 대하여)

 

- 본작의 성장 시스템은 레벨업에 의한 능력치 성장과 전투 중 행동 횟수에 의한 직업 숙련도 상승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이 중 레벨업에 의한 성장 결과로 HP를 포함한 1차 능력치가 상승하게 되는데 HP를 제외하면 성장치는 모두 고정되어 있어서 특별히 고려할 부분은 없습니다.

- Check 1 : HP 성장의 경우 현재 레벨과 체력에 영향을 받아 상승폭이 결정되는데 이는 후반으로 갈수록 상승폭이 크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물론 40레벨을 기준으로 체력치가 최소인 직업과 최대인 직업 간의 최대HP 차는 약 200 정도로 극초반부터 체력이 높은 직업을 선호할 필요는 없습니다.

- Check 2 : 최대 HP를 극대화하려면 레벨업 직전 체력이 높은 직업으로 변경하면 되지만 매 레벨당 스위칭하는 것은 번거로운 작업이라고 할 수 있고 본편 클리어 레벨이 50 레벨대라는 것을 고려하면 일반적인 클리어가 목표인 경우 레벨업 직전 직업 스위칭은 기대 효과가 크지 않습니다.

- Check 3 : 다만 99 레벨링에 도전 중이라면 체력치를 최대로 세팅해둬야 9999 수치 달성을 기대할 수 있으므로 직업 스위칭이 유의미하다고 할 수 있는데 이 경우는 아예 체력치가 최상인 직업으로 변경하고 육성하는 것이 더 간편합니다.

 

 

1차 능력치

 

- HP : 레벨업시 현재 레벨과 체력에 영향받아 상승하는 능력치로 직업을 변경해도 수치를 그대로 유지합니다. 초반에는 레벨업 당 수십 수치의 상승에 불과하지만 나중에는 수백 수치까지 점진적으로 상승폭이 커지는 특징이 있어서 높은 HP를 보유하려면 레벨업 시 체력이 높은 직업을 유지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 MP : 본작의 MP는 마법 티어별 사용 횟수를 의미하며 레벨업에 의해 고정된 수치가 상승합니다. 기초 마도사의 경우 하위 티어 마법의 사용 횟수가, 고급 마도사는 상위 티어 마법의 사용 횟수가 많으며 하이브리드, 흑백 마법 겸용 직업의 경우는 상대적으로 사용 횟수가 적습니다.

- : 공격력에 영향이 있고 힘 수치 그대로 반영됩니다.

- 민첩성 : 공격 횟수와 행동 순서, 회피율에 영향이 있습니다.

- 체력 : 레벨업시 HP 상승량과 방어력에 영향이 있습니다.
- ※장비에 의한 체력치는 방어력에만 영향이 있습니다.

- 지력 : 흑마법의 위력과 마법 회피율에 영향이 있습니다.

- 정신력 : 백마법의 위력과 마법 회피율에 영향이 있습니다.

 

2차 능력치

 

- 공격력 : X × Y의 표기 형식을 가지고 있는데 X는 공격 횟수, Y는 공격력을 의미하며 X의 경우 민첩성, 직업 숙련도의 영향을 받고 Y의 경우 힘, 무기 공격력의 영향을 받습니다. 공격 횟수는 민첩 7당 1, 직업 숙련도 14당 1 수치의 상승을 기대할 수 있고 이도류인 경우 2배율 보정이 붙습니다. 공격력은 힘과 이도류를 포함한 무기 공격력이 그대로 반영됩니다. 이전 버전에서 미표기 수치인 손 숙련도와 장비의 무게의 반영 여부는 정확히 확인되지 않았지만 추정 공식을 대입했을 때 미표기 수치를 대입하지 않아도 인게임 표기 수치에 근접하므로 픽셀 버전에서는 삭제되었거나 존재하더라도 영향이 적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 명중률 : 베이스 명중률과 무기의 명중률의 평균값이 반영되며 공격 횟수의 성공 유무를 결정합니다.

- 방어력 : 장비에 의한 방어력 합계와 체력의 영향을 받습니다.(체력 2당 방어력 1)
- ※본작에서는 의도적으로 민첩성을 크게 올릴 수 없으며 완전한 회피가 어려워서 방어력이 중요

- 회피율 : 장비에 의한 회피율 합계와 민첩성의 영향을 받습니다.(민첩성 4당 회피율 1%)

- 마법 방어력 : 오직 장비에 의한 마법 방어력 합계에 영향을 받습니다.

- 마법 회피율 : 지력과 정신력의 평균값이 그대로 %로 반영됩니다.

 

 

직업 숙련도

 

알아두기

 

- 직업 숙련도는 육성 기간에 따른 각 직업의 성능차를 의미하며 완전한 숙련을 위해 상당 기간의 육성을 필요로 합니다. 또한 직업 숙련도에 따른 성능 편차가 큰 편으로 처음에 직업을 선택할 때, 나중에 상위직으로 변경할 때 신중할 필요가 있습니다.
- ※예를 들어 일반적으로 꾸준한 육성으로 직업 숙련도가 높은 하위직이 낮은 상위직보다 성능이 좋기 때문에 한 시기에 모든 캐릭터의 직업을 변경하면 한동안 스토리 진행이 어려워 질 수도 있습니다.

- 직업 숙련도의 효과 : 공통적으로 통상 공격의 공격 횟수, 마법의 위력, 성공률에 영향이 있고 직업에 따라 전용 어빌리티의 성능에도 영향을 줍니다.
- ※예를 들어 새로운 노래 추가, 훔치기의 성공률, 전체베기의 위력 등에 영향을 줍니다.
- ※그 외 상술한 특징을 고려했을 때 힐러를 교체하는 경우 따로 보조 힐러를 두거나 스토리상 진행이 편한 시기에 하는 것이 좋습니다.

 

직업 숙련도의 성장

 

- Rule 1 : 한 직업의 숙련도는 99까지 성장할 수 있고 한 전투에서 최대 1씩만 성장할 수 있습니다.

- Rule 2 : 전투에서는 캐릭터의 행동 유무에 따라 숙련치가 쌓이고 숙련치가 100이 되면 숙련도 1이 오릅니다.
- ※이전 버전 기준. 숙련도 14 달성까지 1 행동당 숙련치 20씩(학자는 24), 이후는 직업별로 상이하게 상승합니다.
- ※학자(24) / 도적, 음유시인(20) / 용기사(18) / 전사, 몽크, 사냥꾼, 풍수사, 바이킹, 마검사, 무도가(14) / 적마도사, 나이트, 마계환사, 닌자(12) / 백마도사, 흑마도사, 환술사, 도사, 마인, 현자(10)
- ※본 공략의 체감으로 픽셀 버전에서는 행동당 숙련치 습득량이 크게 상승한 것으로 추정됩니다.

- Rule 3 : 전투에서 도주, 열 변경 행동은 숙련치에 반영되지 않습니다.

능력치와 직업 숙련도 이미지

 

 

육성과 팁 - 파이널 판타지 3 픽셀 리마스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