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스 공격 특화


(메인) 진 겟타 / 료마

- 에이스 보너스 : 기력 170 이상시 데미지 1.3배

- 커스텀 개조 보너스 : 이동 후 변형 가능

- 기체 특수능력 : 진 겟타 비전 - 기력 130 이상시 적의 공격을 50%확률로 회피


- 각성과 열혈을 보유한데다 데미지 1.3배라는 우수한 에이스보너스를 가지고 있어 극딜 유닛으로 많이 거론되는 유닛입니다. 후반까지 잘만 키워주면 열혈+단독딜로 5~7만정도는 가볍게 뽑아낼 수 있고 서브파일럿 2인분 정신기를 더 가지고 있어서 각성과 열혈 사용에 집중할 수 있는 점도 강점입니다.


(메인) 마징가Z / 코우지

- 에이스 보너스 : 기력 130 이상시 데미지 1.2배

- 커스텀 개조 보너스 : 장갑+300, EN+50

- 기체 특수능력 : EN 회복(소) - 아군 턴마다 최대 EN의 10% 회복


- 진 겟타보다는 다소 화력이 떨어질 수는 있지만 EN보너스와 다양한 무기를 탑재하고 있고 귀한 정신기인 철벽+보유자로 전투 유지력만큼은 진 겟타를 앞서는 유닛입니다. 열혈과 용기가 있고 에이스 보너스 또한 굉장히 좋기 때문에 일반 전투와 보스전 양쪽에서 활약할 수 있는 것이 장점입니다. 


(서브) VF-25S 메사이아 TP / 오즈마

- 에이스 보너스 : 팀 내 파일럿에게 바사라의 노래 효과 2배, 회피율+15%

- 파일럿 특수스킬 : 지휘관 - 주변 아군의 최종 명중률과 회피율 증가, 스킬 레벨 상승시 효과범위 증가

- 커스텀 개조 보너스 : 운동성+20, 조준치+20, 장갑+200

- 기체 특수능력 : 핀 포인트 배리어 - 기력 110 이상시 데미지 1000 경감, 발동 EN 5 소모


- 공격 보조 유닛으로 최고로 꼽는 유닛이지만 의외로 거론되지 않는 유닛입니다. 대표적인 이유는 바사라의 노래 버프를 걸기 위해 별도의 버프세팅이 번거롭고 일반적으로 기력상승용으로 운영되기 때문에 잘모르는 경우도 더러 있습니다. 

- 바사라의 노래 TRY AGAIN은 열혈과 같이 사용하면 전투 능력치를 30을 상승시켜 주는데 오즈마의 팀의 경우에는 60의 버프를 받습니다.

- 또한 오즈마는 투지를 보유하고 있어서 서브 공격시 기량의 투자가 없어도 손쉽게 크리티컬을 낼 수 있습니다.


(서브) 홍련 성천팔극식 / 카렌

- 에이스 보너스 : 소속팀의 격투 무기 데미지 1.1배

- 커스텀 개조 보너스 : 복사파동기기 공격력+300

- 기체 특수능력 : 복사장벽 - 기력 110 이상시 데미지 1500 경감, 발동시 EN 5 소모


- 격투계 무기의 데미지를 상승시키는 에이스 보너스는 특별한 제약 조건이 없고 홍련 또한 잘 키워두면 높은 화력을 가지는 기체이기 때문에 서브로 무난하게 사용될 수 있습니다.

- EN회복계 강화파츠를 장비하고 맵병기를 난사하는 플레이가 가능하기 때문에 보스전을 위해 EN소모를 최소화 해야는 진 겟타나 마징가Z와 궁합이 잘 맞습니다.



맵병기 공격 특화


윙건담 제로 / 히이로(+건담W계열 파일럿)

- 에이스 보너스 : 이동력+1, 제로 시스템의 발동 기력이 110으로 변경

- 커스텀 개조 보너스 : 윙건담 제로 - 제로 시스템 강화

- 기체 특수능력 : 제로 시스템 - 기력 130 이상 파일럿 전 능력치+10, 기력에 따라 전 능력치 추가 상승


- 범위가 다소 좁은 편이긴 하지만 P형 맵병기 기체 중에서는 가장 성능이 좋다고 평가받는 기체입니다.

- 비교적 초반인 13화에 등장하고 건담W계열 파일럿의 갈아타기가 가능하기 때문에 육성시 윙건담만 개조하면 W계열 파일럿을 모두 윙건담으로 육성이 가능합니다. 특히 에이스 보너스로 출격시 부대전체에 가속을 걸어주는 젝스를 육성할 때 좋고 히이로의 경우에는 텐션레이저의 해금조건인 기백을 가장 빨리 배우기 때문에 1회차에서는 대부분은 키우게되는 기체입니다.

- 단 ALL타입의 무기가 없어서 일반 적을 상대할 때는 맵병기 의존도가 높은 편입니다.


스트라이크프리덤 건담 / 신

- 에이스 보너스 : 이동력+1, SEED가 기력 110에서 발동

- 파일럿 특수스킬 : SEED - 기력 130 이상시 최종 명중률과 회피율+20%, 크리티컬+40%

- 커스텀 개조 보너스 : 스트라이크 프리덤 건담 - 운동성+15, 사거리+1

- 기체 특수능력 : VSP장갑 - 빔속성 이외의 데미지 2000 경감, 발동시 EN 15 소모

- 기체 특수능력 : EN 회복(소) - 아군 턴마다 최대 EN의 10% 회복


- 피아구별과 우수한 범위로 본작에서 가장 좋은 성능의 맵병기를 보유하고 있지만 P형이 아니기 때문에 멀티액션, 각성의 활용이 필수라고 할 수 있습니다.

- 각종 특수스킬과 특수능력으로 생존에 특화되어 있고 ALL공격, 보스딜 모두 나쁘지 않은 편으로 맵병기가 P형이 아니라는 점만 제외하면 만능형이라고 봐도 무방한 기체입니다.



저격 공격 특화


(메인)아쿠에리온 EVOL / 아마타

- 에이스 보너스 : 소속팀의 중력간섭의 효과 적용

- 파일럿 특수스킬 : 중력간섭 - 기력 130 이상시 이동유형 공중S, 무기 지형적응 공중S, 이동력+1

- 커스텀 개조 보너스 : 장갑+300, EN+50

- 기체 특수능력 : 엘리멘탈 시스템 - 기력 130 이상시 세 파일럿 중 가장 높은 능력치가 메인 파일럿에 적용


- 무한권의 사거리는 최대 13으로 참전기체 중 가장 긴 사거리를 가지고 있지만 서브의 Assi타입의 무기 사거리가 지원되지 않으면 활용이 난감한데 즉 아쿠에리온의 무한권의 활용은 서브의 Assi타입 무기의 사거리 달렸다고 보아도 무방합니다.

- 아쿠에리온은 기본적으로 다양한 정신기를 보유하고 있고 엘리멘탈 시스템을 활용하면 다양한 능력치에 PP를 투자할 필요없이 한 파일럿당 한 개의 능력치만 투자하면 되기 때문에 잘 육성하면 상당히 강력한 만능형 기체에 속합니다. 


(메인)M9 건즈백 / 쿠르츠

- 에이스 보너스 : 여성에게 데미지 0.9배, 남성에게 데미지 1.1배

- 커스텀 개조 보너스 : M9 건즈백(쿠르츠) - 사거리+2

- 기체 특수능력 : ECS - 출격시 번뜩임, 투지, 돌격 부여


- 사거리 최대 11로 아쿠에리온에 비하면 사거리가 떨어지지만 특수능력 ECS와 강화파츠 최대4개 장비로 다소 부족한 사거리의 문제를 충분히 메꿀 수 있는 유닛입니다.

- 1화부터 등장하기 때문에 초반부터 활약할 수 있습니다.


(서브)알트론 건담 / 서펜트 / 요코W탱크

- 저격계의 서브 유닛으로 고려할 수 있는 유닛은 크게 3개 정도를 들 수 있습니다.

- 알트론 건담 : (드래곤 팡의 기본사거리 6 + 커스텀 개조 보너스 2 + 강화파츠 슬롯 4)로 12~13의 Assi 사거리를 보유할 수 있습니다.

- 서펜트 : (더블 가드링건 기본사거리 7 + 커스텀 개조 보너스 1 + 강화파츠 슬롯 4)로 12~13의 Assi 사거리를 보유할 수 있습니다.

- 요코W탱크 : (W캐논 기본사거리 7 + 요코의 에이스 보너스 1 + 강화파츠 슬롯 3)로 11~12의 Assi 사거리를 보유할 수 있습니다. 알트론 건담이나 서펜트에 비해 사거리가 1 낮지만 2L사이즈를 가지고 있어서 데미지는 더 잘나오는 편입니다.



부대 서포트 특화


트라이더G7 / 왓타

- 에이스 보너스 : 특수스킬 사장으로 입수하는 PP 2배

- 파일럿 특수스킬 : 사장 - 시나리오 클리어시 출격한 파일럿의 PP+5

- 커스텀 개조 보너스 : 트라이더 세이버, 트라이더 버드어택 사거리+2


- 참전하는 것만으로 출격한 파일럿에 소소한 PP보너스를 줄 수 있으므로 가능한 빨리 에이스 보너스 달성을 권장하는 유닛 중 하나입니다. 반면 전투 능력은 평범하고 파일럿 능력치가 낮기 때문에 보통은 참전만 하는 경우가 많지만 맘먹으면 못키울 정도는 아닙니다. 


셔틀 / 카키코지

- 에이스 보너스 : 시나리오 클리어시 강화파츠 '이쿠에의 간식' 1개 입수

- 파일럿 특수스킬 : 샐러리맨 - 출격 상태에서 레벨업시 격추수 10기 마다 PP+3

- 커스텀 개조 보너스 : 보급받은 파일럿의 기력+5

- 기체 특수능력 : 보급장비 - 인접팀 보급 가능(이동 후 불가)


- 4인분의 정신기와 보급장치 보유로 우수한 정신기 요원으로 활약할 수 있는 유닛입니다.

- 또한 이쿠에의 간식은 판매시 500Z칩을 얻을 수 있기 때문에 Z칩 수급에 중요한 열쇠가 되므로 가급적 빨리 에이스 보너스를 달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셔틀은 공격용 기체가 아니기 때문에 적당히 개조를 해주고 틈틈히 격추수를 올리는 수고가 필요합니다.  


VF-19 개량형 파이어발키리F / 바사라

- 에이스 보너스 : 출격시 노래 에너지+20000

- 파일럿 특수스킬 : SP회복 - 아군 턴마다 SP 회복

- 커스텀 개조 보너스 : 노래 사거리+2


- 제로와 함께 부대 단위 버프를 책임지는 유닛으로 노래 효과는 시나리오 내내 지속되기 때문에 초반 빠른 노래 버프가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 각종 정신기를 걸어주는 노래(+열혈 사용시)는 열혈이 없는 유닛에게도 열혈을 걸 수 있기 때문에 굉장히 좋고 SP회복을 시켜주는 노래는 정신기요원 팀에게 굉장히 유용합니다.

- 바사라는 다양한 곳에 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부대 서포트에 빠져서는 안되는 유닛 중 하나입니다.


신기루 / 제로

- 에이스 보너스 : 전술지휘시 효과를 받는 아군 팀당 PP+3

- 파일럿 특수스킬 : 지휘관 - 주변 아군의 최종 명중률 증가, 스킬 레벨 상승시 효과범위 증가

- 파일럿 특수스킬 : 전술지휘 - 커맨드형 스킬로 공격, 방어, 특공 중 1개의 효과를 다수의 아군에게 적용

- 커스텀 개조 보너스 : 확산구조 상전이포 공격력+300

- 기체 특수능력 : 절대수호영역 - 기력 110 이상시 데미지 4000 무효, 발동시 EN 30 소모


- 전술지휘는 같은 효과는 중첩되지 않지만 다른 효과는 중첩시킬 수 있습니다. 예로들어 공격지휘과 특공지휘를 중첩하면 전투관련 능력치 45나 올릴 수 있기 때문에 바사라의 노래와 중첩되면 최대 75의 추가 능력치를 얻을 수 있게 되므로 가급적이면 전투전에 버프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 다만 제로의 전술지휘는 1턴간만 유지되며 특공지휘는 방어에는 페널티를 주기 때문에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 제로의 에이스 보너스는 전술지휘만으로 대량의 PP를 습득할 수 있는데 시간만 넉넉하다면 사실상 무한 PP벌이가 가능하기 때문에 노가다를 해주면 전 능력치 400인 사기 유닛이 될 수도 있습니다.


톨키스III / 젝스

- 에이스 보너스 : 출격시 모든 아군에게 정신기 가속 부여

- 커스텀 개조 보너스 : 톨키스3 - 이동력+2


- 출격시 전 부대원에게 가속을 부여하는 에이스보너스는 굉장히 유용한데 젝스는 건담W계열 파일럿이므로 윙건담 제로로 갈아타기가 가능하기 때문에 육성이 쉽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 에이스 달성 후에는 취향에 맞게 활용하면 되는데 윙건담 제로에 그대로 태우거나 중반 이후 알트론 건담이 등장하면 알트론 건담에 태워서 아쿠에리온의 서브로 활용하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육성과 팁 - 슈로대Z 시옥편 [PS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