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대 육성 순서


사전지식 1 - 리얼계와 슈퍼계

- 기본적으로 전투시스템의 이해와 육성경험이 충분하다면 취향에 맞게 육성을 하더라도 클리어하는데에는 큰 문제는 없는 편입니다.

- 리얼계 위주의 육성 : 우주세기 계열이나 W계열의 경우 갈아타기가 가능하고 강력한 맵병기 기체를 보유했기 때문에 자금이 부족한 1회차시 부담이 적은 편입니다. 리얼계의 경우 대부분 회피 능력이 좋기 때문에 정신기 집중이나 교란을 잘 사용해주면 플레이에 크게 어려운 점은 없는 편입니다. 다만 최종 공격력은 슈퍼계에게 떨어지는 편입니다.

- 슈퍼계 위주의 육성 : 회피 위주의 리얼계에 비해 방어에 취약한 모습을 보이지만 일반적으로 리얼계보다 공격력이 높고 일부 유닛은 다수의 서브파일럿을 보유한 경우도 있기 때문에 보스전에 강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적의 공격을 불굴이나 철벽으로 버텨야 하기 때문에 아예 몰아주기를 통해 원샷팀으로 집중육성하는 것이 무난한 편입니다. 초기 육성시에는 철벽+를 보유한 코우지와 팀을 맺으면 크게 문제되는 부분은 없는 편입니다.


사전지식 2 - 자금과 Z칩

- 취향에 맞는 유닛을 육성하기에 앞서 가장 먼저 고려되는 것은 획득계 에이스보너스, 스킬, 정신기(강운, 행운, 축복 등)를 보유한 유닛을 육성하는 우선 순위로 잡는 것이 좋습니다.

- 물론 후반까지 키울 필요는 없고 약 5팀~10팀 사이의 주력 기체의 5단 개조 이상를 마치고 플라나컨버터와 텐션레이저를 얻는 시점까지만 육성해주면 됩니다. 대략 30화~35화 이전에는 플라나 컨버터를 얻을 수 있는 타이밍이 나오고 이후에는 텐션레이저를 얻을 수 있는 타이밍이 나옵니다.

- 이 때는 자금보다는 Z칩의 입수가 중요하다고 볼 수 있고 플라나 컨버터(3500z)와 텐션레이저(5000z)가 8500z을 요구하기 때문에 타이밍이 되었을 때 바로 구입하기 위해서는 Z칩을 부지런히 모을 필요가 있습니다.

- Z칩의 수급은 카키코지(셔틀)의 에이스 보너스를 얼마나 빨리 달성하느냐에 따라 체감 난이도가 달라집니다.


STEP 1 - 자금 모으기와 개조

- 기체 개조 : 극초반에는 빠르게 화력을 올릴 수 방법은 기체를 개조하는 것입니다. 초반에는 풀 개조를 할 자금의 여력이 안되기 때문에 5단 개조까지만 목표를 잡고 기체 개조보다는 무기 개조에 중점을 두는 것이 좋습니다.

- 강운 유닛 키우기 : 초반에는 특수스킬인 강운을 보유한 유닛이 자금획득에 큰 도움이 됩니다. 강운은 중첩(1.44배)이 되기 때문에 강운을 보유한 유닛끼리 소대를 구성하면 효율이 더욱 상승합니다.

- 강운을 보유한 파일럿은 케이, 보스, 하사웨이, 콜라사워, 알토, 소스케, 리디가 있고 비교적 초반에 등장하는 소스케와 알토, 리디, 케이의 육성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STEP 2 - Z칩 모으기

- Z칩 모으기 요령 : 자금 모으기에 힘쓰는 한편 Z칩 수급에도 신경을 써주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는 윙건담 제로나 스트라이크프리덤 건담의 맵병기를 쓸 때 태그커맨드 Z칩 입수 2배를 써주거나 보너스 Z칩을 빠짐없이 얻는 것이 좋습니다.

- 또한 불필요한 강화파츠는 구입하지 않고 습득한 강화파츠는 차곡차곡 모아서 필요한 때 판매함으로써 부족한 Z칩 수급에 보태는 것이 유용합니다.

- 시스템ZCI : 시스템ZCI를 해금하면 매화 Z칩을 얻을 수 있는데 누적되면 무시못할 많은 Z칩을 입수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선행 Z칩이 6500Z나 필요하기 때문에 유저의 Z칩 수급 능력에 따라 각자 판단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능하다면 초반에 최대한 빨리 해금해 주는 것이 좋긴 합니다만 1회차 기준으로 플라나 컨버터와 텐션레이저를 먼저 구입하는 것이 무난합니다.

- 이쿠에의 간식 : 에이스 보너스로 매화 이쿠에의 간식(500Z)을 얻을 수 있는 카키코지의 육성은 Z칩 수급에 많은 영향을 끼칩니다. 다만 카키코지의 셔틀은 전투 유닛으로 적합하지 않기 때문에 격추수를 올리기가 만만치 않습니다. 이 경우 자금을 투자해서 5단 개조 정도는 해주고 틈틈히 전투에 참여해서 격추수를 올려줄 필요가 있는데 이렇게 플레이를 하다보면 초반 난이도가 대폭 오르게 됩니다. 하지만 초반 구간을 넘어서고 공격능력에 PP를 투자해주면 이후부터는 격추수 달성이 점점 무난해는 편입니다.


STEP 3 - 플라나컨버터와 텐션레이저의 등장 조건

- 플라나컨버터 : 해금조건은 엠블럼 입수인데 가장 빨리 얻을 수 있는 엠블럼은 브론즈 엠블럼으로 입수조건은 격추수 120기입니다.

- 텐션레이저 : 해금조건은 정신기 기백을 사용하는 것인데 정신기 기백은 히이로가 35레벨에 가장 빨리 배웁니다. 보통 30화 정도가 되면 30레벨대 적이 출현하므로 이 때 무난하게 목표 레벨에 도달할 수 있습니다.


STEP 4 - 이후의 육성은 원하는 대로

- 플라나 컨버터와 텐션레이저를 얻게 되면 행운이나 축복을 사용시 최대 4배율의 입수를 노릴 수 있고 적 소대 1팀을 격추하는 것으로 텐션게이지를 MAX로 만들 수 있습니다.

- 따라서 이제부터는 자신의 취향에 맞는 유닛을 자유롭게 육성하더라도 각종 보너스 입수나 화력적인 문제에서 상당히 자유롭게 됩니다. 이제 몇가지 정도만 고려하면 됩니다.

- 정신기 축복 : 이제 슬슬 강력한 화력을 보유한 유닛을 키우게 될 때인데 문제는 획득계 보너스가 없기 때문에 아무래도 손해보는 느낌을 받을 것입니다. 특히 맵병기 기체가 아닌 경우가 더욱 그러한데 이때 자금적인 부분을 보완해 주는 것이 정신기 축복입니다.

- 축복을 보유한 파일럿은 사야카, CC, 에마, 카토르 정도가 핵심 파일럿인데 미리 선정해서 매번 출격시켜 주면서 적정렙을 유지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레벨업은 바사라의 서브로 틈틈히 올려주면 큰 문제는 없는 편입니다.

- 실버엠블럼 : 플라나컨버터의 PP보너스는 메인파일럿에게만 적용되기 때문에 서브는 보너스를 획득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2배 PP보너스를 주는 실버엠블럼을 빠르게 확보해서 서브에게 달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실버엠블럼은 한 파일럿의 총 습득 PP가 2000을 넘어야 얻을 수 있는데 이 경우 플라나컨버터를 착용한 메인 파일럿에게 몰빵해주면 5화정도의 분량이면 달성이 가능합니다.

- 텐션레이저는 서브에게 : 텐션레이저는 팀적용이기 때문에 반드시 메인이 장착할 필요는 없습니다. 



육성과 팁 - 슈로대Z 시옥편 [PS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