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나 - 트랜스

 

기본 정보

 

티나 트랜스 이미지

- 초기 능력치 : (힘) 31 / (민첩) 33 / (체력) 28 / (마력) 39

- 장비 가능 무기 : 단검, 검, 기사검, 둔기 / 기본 커맨드 : 마법, 트랜스

- 라이엇 소드(필살기) : (효과) 적 하나에 위력 142로 방어 무시 무 속성 마법 공격
- ※필살기는 빈사 상태에서 통상 공격시 6.25%로 발동

- (comment) 스토리 초기부터 조작이 가능하고 마석 시스템이 개방되지 전까지 유일한 마법 사용자로 활약하게 됩니다. 초반 기준 주요 역할은 다른 동료로 대체하기 힘든 힐러가 좋은 편이지만 평타 및 마법 공격도 준수하므로 상황에 따라 만능 타입으로 활약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시나리오의 중심에 있는 캐릭터지만 1부 중반에 이탈 후 후반 초기에 재합류하는 구간이 있고 2부에서도 초반을 넘긴 시점에서 합류하는 등 다소의 공백이 있습니다.

 

 

고유 특성 - 마법 습득

 

- 티나는 셀리스와 함께 레벨 업을 통해 자력으로 마법을 습득할 수 있습니다. 마법은 나중에 마석 시스템으로 평준화되는 요소지만 예를 들어 초반에 (×2) 숙련도로 배워야 하는 레이즈를 레벨 18에 자력 습득하는 등 빠르게 마법을 배워 활약할 수 있습니다. 레벨별 습득 마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 L03 케알 MP 5 : (효과) 아군 하나 or 전체의 HP를 위력 10으로 회복

- L03 파이어 MP 4 : (효과) 적 하나 or 전체에 위력 21의 화염 속성 마법 공격

- L06 포이즈나 MP 3 : (효과) 아군 하나의 중독, 출혈 상태 치료

- L12 드레인 MP 15 : (효과) 적 하나에 위력 38의 HP 흡수(언데드는 반전)

- L18 레이즈 MP 30 : (효과) 아군 하나의 전투 불능 및 최대 HP의 12.5% 회복

- L22 파이라 MP 20 : (효과) 적 하나 or 전체에 위력 60의 화염 속성 마법 공격

- L26 텔레포 MP 20 : (효과) 전투 or 던전에서 탈출

- L33 케알라 MP 25 : (효과) 아군 하나 or 전체의 HP를 위력 28로 회복

- L37 디스펠 MP 25 : (효과) 적 하나에 유리한 효과 해제(리플렉, 버서크 등 포함)

- L43 파이가 MP 51 : (효과) 적 하나 or 전체에 위력 121의 화염 속성 마법 공격

- L49 아레이즈 MP 60 : (효과) 아군 하나의 전투 불능 및 최대 HP 모두 회복

- L57 홀리 MP 40 : (효과) 적 하나에 위력 108의 신성 속성 마법 공격

- L68 브레이크 MP 25 : (효과) 적 하나에 석화 상태 부여

- L75 그라비가 MP 48 : (효과) 적 하나의 현재 HP 75% 만큼 데미지

- L86 멜튼 MP 85 : (효과) 피아 무시 위력 138의 화염, 바람 속성 마법 공격

- L99 알테마 MP 80 : (효과) 적 전체에 위력 150의 방어 무시 무 속성 마법 공격

 

 

고유 특성 - 트랜스

 

- 1부에서 재합류 후 개방되며 제한 시간 동안 능력치와 위력 보정을 크게 올릴 수 있는 능력입니다. 개방 직후에는 게이지가 빨리 떨어지므로 몇 번의 공격이 최대지만 2부에서는 지속 능력이 향상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제한 조건부를 가지고 있지만 강력한 일격을 노릴 수 있어서 강적, 보스를 상대할 때 활용하면 유용합니다. 상세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 Rule 1 : 효과는 물리 공격, 마법 공격, 마법 방어가 2배 보정(데미지 2배 이상, 피격 데미지 반감 이상)

- Rule 2 : 게이지가 떨어지면 트랜스가 해제되고 다시 해득치를 모아야 발동 가능(즉 전투당 1번)

- Rule 3 : 재발동에 필요한 최소 해득치는 8 포인트가 필요하며 일정 전투로 계속 누적 가능
- ※2부에서는 누적 가능 해득치가 더욱 증가해서 더 오래 트랜스를 유지하지만 그만큼 많은 전투 필요

 

장비 특성

 

- 검 계통 무기는 최종 무기를 포함해서 마법 발동, MP 소모 크리티컬, 각종 흡수 효과 등 다양한 타입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반해 착용 가능 캐릭터가 단 4명인 무기군으로 티나는 여기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즉 마법에 특화점이 있는 캐릭터지만 물리계 육성도 열려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여기에 사용자가 더욱 한정되는 기사검, 중장비도 착용도 가능하기 때문에 어찌 보면 티나의 가장 큰 장점은 장비의 선택 폭이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전용 장비로는 미네르바 뷔스티에 등이 있습니다.

- 미네르바 뷔스티에 : (방어) +88 / (마법 방어) +70 / (마법 회피) +10 / (힘) +1 / (민첩) +2 / (체력) +1 / (마력) +4
- (무효) 화염, 냉기, 번개, 바람 / (흡수) 독, 신성, 대지, 물 / (효과) 최대 MP 25% 상승
- (보물) 잔해의 탑 / (훔치기) 톤베리즈(설인의 동굴), 여신(잔해의 탑) / (드랍) 톤베리즈(설인의 동굴)

 

육성 팁

 

- 앞서 설명한 대로 티나는 물리계, 마법계 모두 장점이 있어서 육성 방법이 열려 있는 캐릭터로 물리계의 경우 알테마 웨폰, 라이트 블링거 같은 최강의 무기 장착이 가능하고 마법계의 경우 트랜스+소울 오브 사마사+퀵을 조합해서 5연타 알테마같은 극상의 딜링까지 모두 가능하기 때문에 상위권 육성 효율을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다만 스토리 상의 이유로 공백이 있는 것은 아쉬운 점으로 실제 플레이에서는 1부 중반 이후 주전에서 빠지고 2부도 초반 이후에 합류하므로 보통 상황에서는 다른 동료보다 성장이 뒤쳐져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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