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고 - 흉내내기

 

기본 정보

 

고고 흉내내기 이미지

- 초기 능력치 : (힘) 25 / (민첩) 30 / (체력) 20 / (마력) 26

- 장비 가능 무기 : 단검, 로드, 둔기 / 기본 커맨드 : 흉내내기, 동료의 전용 커맨드 3개(+일반 커맨드)

- 퍼니싱 메테오(리미트기) : (효과) 적 하나에 방어 무시 무 속성 마법 공격
- ※필살기는 빈사 상태에서 통상 공격시 6.25%로 발동

- (comment) 고고는 2부 한정으로 합류하는 숨겨진 동료로 취급되며 동료들의 스킬을 그대로 흉내내거나 모든 동료의 전용기를 커맨드로 세팅(일부 제외) 할 수 있어서 유틸 성능 만큼은 최강이라고 할 수 있는 캐릭터입니다. 반면 초기 능력치는 25 전후로 낮은 편인데 마석 장착 마저도 되지 않아서 파티의 육성이 완성되는 시점에서는 능력치 부족으로 활약의 한계를 보이기도 합니다.

 

 

고유 특성 - 흉내내기

 

- Rule 1 : 흉내내기는 직전 동료의 행동을 그대로 반복하며 MP나 아이템 소모가 없습니다.

- Rule 2 : 연속 마법을 포함해 모든 행동을 흉내 낼 수 있지만 유일하게 트랜스는 흉내 낼 수 없습니다.
- ※그 외 동전 던지기는 흉내 낼 수 있지만 자금을 소모

- Rule 3 : 또한 자신이 흉내 낸 행동을 다시 흉내 내면 반복 발동이 가능합니다.
- ※소환 마법의 경우도 한 전투에 한번만 소환할 수 있는 규칙이 무시되고 연속 발동

 

고유 특성 - 동료 전용 커맨드

 

- Check 1 : 고고는 흉내내기 외에도 일반 커맨드를 포함, 동료의 고유 커맨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메뉴의 스테이터스 화면(디폴트 Q버튼)에서 트랜스를 제외한 14개의 커맨드 중 3개를 지정할 수 있고 커맨드의 목록은 해당 동료의 습득 상태를 공유합니다.
- ※마법의 경우 직접적인 습득은 불가능하지만 파티 내 동료가 쓸 수 있는 모든 마법을 공유 가능

- Check 2 : 이는 단순히 흉내 내는 것을 넘어서 다양한 응용을 가능하게 하는데 예를 들어 마봉검, 기계의 위크 메이커로 상시 발동 및 빠른 약점 추가, 훔치기 역할의 추가, 콜로세움에서 특정 스킬만 발동하도록 유도 등이 있습니다.

 

장비 특성

 

- 다만 위에 설명한 장점을 제외한 요소는 상당히 취약한 모습을 보이는데 그 중 하나가 장비의 선택 폭이 있습니다. 무기는 그나마 글라디우스 정도는 착용이 가능하지만 방어구는 일부 공용 방어구와 로브 계열로 한정되어 장비를 통한 성능 향상이 어려운 편입니다. 훈장(일부를 제외한 모든 장비 착용 가능)을 착용하면 문제가 해결될 것 같지만 고고는 훈장 장비가 되지 않습니다.

- 글라디우스 : (공격) +204 / (회피) +10 / (속성) 신성
- (드랍) 톤베리 마스터(고대의 성으로 가는 동굴)

- 위저드 로드 : (공격) +168 / (마법 회피) +30 / (마력) +7
- (드랍) 어스 드래곤(2부 오페라 극장)

- 도사의 로브 : (방어) +68 / (마법 회피) +50 / (마법 회피) +10 / (마력) +5
- (2부 구입-13000) 마란다

- 미라주 베스트 : (방어) +48 / (마법 방어) +36 / (마법 회피) +10 / (민첩) +6 / (효과) 전투 시작시 분신
- (콜로세움) 가시 면류관(아스피도켈론)

 

육성 팁

 

- 위의 특성과 같이 고고는 고유 특성만 보자면 최강의 캐릭터라고 할 수 있지만 마석 착용이 되지 않고 장비 선택 폭이 좁아서 낮은 능력치를 보충할 방법이 없는 치명적인 단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고고를 강화하는 방법은 레벨 업 외에는 딱히 방법이 없는데 파티의 육성이 완성되는 시점에서는 이마저도 장점이 되기 어렵습니다. 그나마 높은 화력을 유지할 수 있는 방법은 마력 위주로 장비를 착용하고 연속 마법을 사용하는 동료를 흉내 내거나 능력치 영향이 적은 화력 세팅 혹은 포기하고 유틸 위주의 플레이가 최선인 것 같습니다.
- ※무난한 방법은 아니지만 날뛰기로 이오의 플레어스타를 딜링을 하는 방법도 존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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