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딩 후 플레이


- 엔딩 이후 추가 요소


- 본편을 클리어 후 저장한 데이터를 불러오면 엔딩 후 컨텐츠가 적용됩니다. 크게 봤을때 [챕터 셀렉트], [하드 난이도], [경험치, AP 보너스], [배틀 시뮬레이터 목록 추가]가 대표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플레이 방식은 본편의 장비를 가지고 각각의 챕터를 [챕터 셀렉트]로 플레이하면서 수집 요소의 완성이나 히든 보스와의 전투, 파티 육성, 트로피 완성 등을 하는 것이 주요한 내용입니다. 상세한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 챕터 셀렉트


- 메인 메뉴의 SYSTEM의 [CHAPTER SELECT]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본편의 장비를 가지고 진행할 수 있지만 해당 챕터의 이벤트 아이템이나 이벤트 진행 상황은 초기화되어 다른 챕터의 진행에 영향을 끼칩니다. 다른 챕터에 영향을 주는 요소는 대표적으로 결의 이벤트나 의상 선택 이벤트 등이 있습니다. 그 외에 뮤직 디스크나 스킬북같은 수집 요소는 본편 데이터의 속성이므로 이미 입수했다면 다시 입수할 필요가 없습니다.

- 1. 챕터 셀렉트시 고정되는 요소 : 캐릭터 레벨 / 장비 / 마테리아 / 전투 아이템 / 뮤직 디스크 / 스킬북 / 배틀 리포트 / 배틀 시뮬레이터

- 2. 챕터 셀렉트시 초기화 되는 요소 : 해당 챕터의 중요한 아이템 / 서브 퀘스트의 진행 여부 / 다른 챕터에 영향을 주는 선택지

- ※따라서 다른 챕터의 다른 분기의 진행이 필요한 경우 영향을 주는 챕터에서 다른 분기를 선택하거나 초기화해서 다른 분기로 진행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 경험치 2배, AP 3배


- 챕터 셀렉트시 항상 적용되므로 캐릭터 만렙 및 마테리아 마스터작을 할 때 유용합니다. 하드 난이도 도전시 진행이 어렵다면 낮은 난이도에서 필요한 육성을 완료할 필요가 있습니다.


- 하드 난이도


- 노말 난이도에 비해 적의 HP를 포함한 모든 능력치가 2배 이상 높고 어빌리티의 사용 빈도도 비교적 많은 편이라 숙련자가 아니라면 금방 좌절할 수 있는 난이도입니다. 다른 난이도와 달리 플레이 제한 요소가 추가되며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 페널티 1 : 휴식 포인트에서는 HP만 회복됩니다. MP의 경우 신라 박스를 파괴하거나 캐릭터 스킬로 보충할 수 있습니다.

- 페널티 2 : 아이템의 사용이 금지되므로 전투중 회복 관련 행동에 큰 제약이 생깁니다.

- 페널티 3 : 난이도 변경이 불가능합니다. 따라서 보스전 등에서 난이도를 변경하는 편법은 쓸 수 없습니다.

- 하드 난이도 플레이로 추가되는 보너스 요소는 아래와 같습니다.

- 보너스 1 : 소폭의 경험치 획득 보너스가 있습니다. 다만 엔딩 후에는 회차 보너스로 경험치 2배가 적용되므로 상대적으로 획득 체감은 큰 편입니다.

- 보너스 2 : 스토리, 서브 퀘스트에 등장하는 보스급 에너미를 격파하면 추가적인 스킬북을 입수할 수 있습니다. 이것을 통해 무기 레벨 및 스킬을 최대로 찍을 수 있습니다.

- 보너스 3 : 하드 난이도에서만 도전할 수 있는 신라 배틀 시뮬레이터의 목록이 추가됩니다. 이것을 통해 희귀한 장비나 아이템을 보상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스토리 보스를 능가하는 강적들을 상대해야 하므로 사실상 히든 보스 컨텐츠라고 봐도 무방합니다.


- 플레이 로그 & 바이크 미니게임 스킵


- 플레이 로그 : 파티 메뉴의 SYSTEM에서 확인이 가능하며 배틀 기록 및 수집 요소, 의상 등의 기록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바이크 미니게임 스킵 : 챕터4와 18의 바이크 미니게임을 일시 정지 메뉴에서 스킵할 수 있습니다.



스토리 공략 2 - 파판7 리메이크 [PS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