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틀 스타일 - 키류

 

불한당 스타일

 

- 밸런스형 스타일로 던지기, 타격, 가드, 회피같은 주요 액션에서 무난한 성능을 보여줍니다. 전용 액션인 슈퍼 아머 타입의 반격기 [근성 반격]이 있어 상대의 공격 패턴을 어느 정도 무시하고 공격이 가능한 것이 특징이고 잡기, 다운, 반격 등 다양한 상황에서 히트 액션 발동이 가능해서 초심자가 사용하기 좋습니다.

- 기본기 성능 : 러시 콤보(보통) / 잡기(보통) / 가드(보통) / 회피(보통) / 반격기 / 회복기

- 히트 액션 발동(기본) : 적 잡기 중 / 적의 다운 / 무기를 든 상태

- 히트 액션 발동(성장) : 적 가드 중 / 피니시 블로 연계 / 키류가 다운 상태

- 주요 스타일 [근성 반격] : 적의 공격에 피격시 공격 버튼으로 가볍게 발동된다는 점. 그리고 슈퍼 아머 타입이므로 적의 공격을 무시하고 러시 콤보나 잡기 공격을 넣을 수 있고 히트 액션 연계까지 조작이 순조로워 사용 편의성이 좋은 편입니다. 다만 다운 판정이 있는 공격까지는 발동이 어렵고 좀 더 상위 반격기라고 할 수 있는 [보디 카운터], [카운터 훅]의 발동을 노릴 때에는 타이밍 조금이라도 어긋나면 도리어 발목을 잡기도 합니다.

- 주요 스타일 [보디 카운터] : 가드형 반격기라는 점에서 근성 반격이 체력을 소모하는 점을 보완해 줍니다. 가드를 선행으로 조작해야 하므로 다소 방어적인 성향을 보여줍니다.

- 주요 스타일 [카운터 훅] : 상대의 공격 타이밍에 맞춰 발동되는 반격기로 극1의 호랑이 떨구기와 비교될만큼 우수한 성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만 타이밍이 근성 반격과 유사해서 카운터 훅을 노리다가 근성 반격이 나가는 일이 더러 있습니다.

- 주요 스타일 [잡고 펀치 때리기] : 다운 추가 공격기라고 이해하면 좋고 다운 공격기가 히트 액션으로 발동하기 쉬운 키류의 기본기 특성상 이를 대체하기 좋은 기술입니다. 다만 무적 발동이 아닌 슈퍼 아머로 발동하고 소정의 히트 게이지가 소모되는 단점이 있습니다.

- 주요 스타일 [취왕의 극] : 취기 상태일 때 발동하는 패시브형 극의입니다. 총 효과를 정리하면 체력이 낮을수록 공격력 증가, 피격시 히트 게이지 증가, 상태 이상 무효정도로 정리할 수 있는데 예로들어 체력이 낮을수록 공격력이 증가하는 [취왕의 극-대호의 기분] 효과가 적용된 카운터 훅이 터지면 극1의 호랑이 떨구기가 재현되는 모습도 볼 수 있습니다.

 

 

러시 스타일

 

- 회피형 무적기인 위빙과 이동기인 스웨이을 중심으로 상대방을 유린하며 스타일리쉬형 전투가 가능한 스타일입니다. 다만 잡기와 가드가 없고 발동 가능한 히트 액션의 판정이 거의 없어서 처음 이 스타일을 접한다면 불한당과 파괴자 스타일 전투에 익숙한 상태에서는 조작이 불편하다는 느낌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또한 초기 상태에서는 파생 가능한 콤보가 제한적이어서 주요 능력 강화를 대부분 찍은 상태에서나 제대로 운영이 가능한 스타일이기도 합니다. 너클류 착용시에도 스타일이 변하는 것이 아니므로 너클을 착용해서 낮은 러시 콤보 공격력을 보완해주면 좋고 키류의 스타일 중 이동 속도가 가장 빠르므로 전투 전체 진행을 위빙과 스웨이에만 의존하기보다는 이동으로 적정 거리를 잡고 근접 교전시에 위빙과 스웨이를 쓴다는 느낌으로 운영하면 좋습니다.

- 기본기 성능 : 러시 콤보(우수) / 잡기(불가능) / 가드(불가능) / 회피(우수) / 러시 스턴 / 트리플 스웨이 / 위빙 가드

- 히트 액션 발동(기본) : 적의 다운 / 적의 스턴 상태

- 히트 액션 발동(성장) : 적의 공격에 반격 / 무기(너클류) 착용 상태

- 주요 스타일 [캔슬 위빙], [위빙 스웨이] : 러시 스타일의 운영에 핵심이 되는 기술입니다. [캔슬 위빙]의 경우 타이밍만 맞으면 대부분의 공격을 무적 판정으로 회피할 수 있고 이를 연계 스웨이로 발동시키는 [위빙 스웨이]는 적의 배후로 돌아가 러시 콤보를 안정적으로 넣을 수 있도록 해줍니다. 이 두 기술을 사용법을 익히게 되면 기본적인 러시 스타일의 운영이 가능해 집니다.

- 주요 스타일 [맹금의 심득] : 러시 스타일을 서포트하는 지원형 기술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특히 [맹금의 심득-쿨 스타트]가 상당히 좋은 편인데 적의 공격을 회피하면 단숨에 기어 레벨을 올릴 수 있어서 조건만 충족하면 전투 초반부터 강화된 러시 스타일을 운영할 수 있습니다. 조건 자체가 러시 스타일의 주요 운영 방식이다보니 발동시키는데 부담이 적은 편입니다.

- 주요 스타일 [권투왕의 극] : 러시 스타일의 공격력을 극대화하는 패시브형 극의입니다. 배율 자체가 높아서 조건을 만족할 때마다 높은 데미지의 러시 콤보의 구사가 가능하며 거기에 강력한 너클류의 지원을 받으면 한타한타가 불한당, 파괴자 스타일을 압도하기도 합니다.

 

파괴자 스타일

 

- 다수의 적을 공격할 수 있는 히트 액션을 보유하고 있고 능력 강화를 통해 높은 공격력 성장을 보여주는 스타일입니다. 원래 자체 공격력이 높은 편이라 다수의 적 특화라기 보다는 한방형 스타일이라고 이해하면 좋고 이동과 러시 콤보가 너무 느려서 운영이 답답한 부분이 있기 때문에 아무래도 잡기 위주로 운영되는 측면이 있습니다. 평상시에는 불한당 스타일을 넘어서는 만능형 스타일로 느껴질 수도 있는데 오니쿠마같은 잡기가 불가능한 적이나 공격력 자체 너무 강한 삥쟁이같은 적의 경우에는 파괴자 스타일이 힘을 쓰기 어려운 측면이 있어 적의 상성에 영향이 큰 스타일이기도 합니다.

- 기본기 성능 : 러시 콤보(미흡) / 잡기(우수) / 가드(우수) / 회피(미흡) / 차지 / 자동 무기 잡기 / 레지스트 가드 / 회복기

- 히트 액션 발동(기본) : 적 잡기 중(+적 다수 공격 가능) / 무기를 든 상태

- 주요 스타일 [차지 돌진 공격] : 파괴자 스타일이 일대일 전투에서도 강한 모습을 보여주는 기술로 높은 다운 경직 판정을 보유하고 있어 이후 뒤에서 다운 잡기로 무한 연계가 가능한 것이 특징입니다.

- 주요 스타일 [캔슬 레지스트] : 파괴자 스타일의 가드는 전방위로 가드가 가능한 장점이 있는데 이를 잘 활용할 수 있는 방어형 기술입니다. 다만 파괴자 스타일의 러시 콤보는 잘 쓰이지 않을 수도 있어서 플레이어의 스타일에 따라 활용 정도가 다릅니다.

- 주요 스타일 [배시 래리엇], [베어 허그], [크래시 해머] : 레지스트 상태에서 파생할 수 있는 공격형 기술들입니다. 캔슬 레지스트와 연계되는 측면이 있는데 레지스트 상태 자체가 피격을 전제로 운영되는 방식이므로 레지스트 스타일의 운영은 [괴멸왕의 극-내유]같은 회복기를 보유한 상태에서 운영해야 리스크가 적습니다.

- 주요 스타일 [괴멸왕의 극] : 파괴자 스타일을 서포트하는 방어형 극의입니다. 그 중 [괴멸왕의 극-내유]의 효과가 우수한데 불한당 스타일이 히트 액션을 발동하면 소정의 체력 회복이 발생하는 것과 달리 히트 게이지를 소모해 최대 절반의 회복력을 보여줍니다. 잘 활용하면 부담없이 레지스트 계열의 기술을 난사하거나 물약류의 도움을 받을 필요가 없어져서 투기장 같은 체력 회복이 자유롭지 않는 컨텐츠를 진행할 때 상당히 유용합니다.

 

도지마의 용 스타일

 

- 각 스타일의 특징을 모아놓은 궁극의 스타일의 설정을 가지고 있는 스타일입니다. 다만 설정상 호랑이 떨구기를 배우기 전이라 극1에서 보여줬던 강력한 기술이 없고 능력 강화도 패시브로만 구성되어 있는데 특히 포즈 메뉴에서 전설의 스타일을 활성화하는 방식이라 CP 교환으로 획득할 수 있는 [빨리 갈아입는 옷]을 활용한 모션 캔슬 콤보를 쓸 수가 없어서 전체적으로 보면 미묘한 느낌을 받습니다. 러시 콤보의 속도가 기어 레벨에 영향을 받는 반면 히트 액션시 소모량이 많아서 높은 기어 레벨을 유지하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고 그 외에는 전체적으로 불한당 스타일처럼 운영하는 스타일입니다.

- 기본기 성능 : 러시 콤보(우수) ※기어 레벨이 높은 때 / 잡기(보통) / 회피(보통) / 피니시 홀드 / 반격기

- 히트 액션 발동(기본) : 적 잡기 중 / 적의 다운 / 무기를 든 상태

 

 

컨텐츠 1 - 용과 같이 제로 [Steam][PS3][PS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