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사 - 나이트

 

특징

 

- Check 1 : 법사 계열을 제외한 대부분의 장비 착용이 가능하고 장비에 의한 높은 방어력과 HP가 장점으로 파티의 최전방에서 든든한 벽이 될 수 있는 직업입니다. 또한 높은 힘과 강력한 무기로 공격 성능도 부족함이 없습니다.

- Check 2 : 상기의 장점은 초반부터 드러나기 때문에 유용하다고 할 수 있지만 중장비 착용으로 인한 높은 무게치에 의해 일정 명중률 감소(=hit 감소)가 발생할 수 있어 무게 관리가 필요하고 전직 후 배울 수 있는 백마법은 낮은 지력으로 인해 활용이 거의 어려운 점은 아쉬운 점으로 남습니다. 그 외 높은 무게치, 비교적 낮은 민첩성으로 인해 행동 순서가 다소 늦는 모습을 보입니다.

 

백마법 L3

- ※전직 후 사용 가능

- ※MP는 전직 후 레벨업으로 확보 필요

 

- L1 : 케알 / 프로테스 / 블링크

- L2 : 블라나 / 사일레스 / 바선더 / 인비지

- L3 : 케알라 / 바파이

 

착용 가능 장비(+추천)

- ※(*)표기는 전직 후 장비 가능. 강조 표기는 추천 장비

 

- 무기 : 나이프 / 대거 / 미스릴 나이프 / *고양이 발톱 / 레이피어 / 사브르 / 브로드 소드 / 웨어 버스터 / 룬 블레이드 / 웜 킬러 / 산호검 / 롱소드 / 그레이트 소드 / *레이즈 사브르 / 미스릴 소드 / *샤프 소드 / 플레임 소드 / 아이스 브랜드 / *디펜더 / 선 블레이드 / *엑스칼리버 / 시미터 / 펄션 / 사스케의 칼 / 마사무네 / 배틀 액스 / 그레이트 액스 / 미스릴 액스 / 라이트 액스 / 해머 / 미스릴 해머 / *토르의 해머 / 지팡이 / 힘의 지팡이 / 석장

- 방패 : 가죽 방패 / 버클러 / 철 방패 / 미스릴 방패 / 수호의 망토 / 아이스 실드 / 화염의 방패 / *다이아몬드 실드 / *이지스의 방패

- 머리 방어구 : 가죽 모자 / 리본 / 투구 / 대형 투구 / *치유의 투구 / 미스릴 투구 / *다이아몬드 투구

- 몸 방어구 : 옷 / 가죽 갑옷 / 체인 메일 / 미스릴 메일 / 철 갑옷 / 아이스 아머 / 플레임 메일 / 나이트의 갑옷 / *다이아몬드 아머 / *드래곤 메일 / 구리 팔찌 / 은 팔찌 / 루비 팔찌 / 다이아몬드 팔찌

- 팔 방어구 : 가죽 장갑 / 청동 팔 보호대 / 강철 팔 보호대 / *건틀릿 / 거인의 팔 보호대 / 미스릴 팔 보호대 / 수호의 반지 / *다이아몬드 팔 보호대

 

 

도적 - 닌자

 

특징

 

- Check 1 : 높은 민첩성을 바탕으로 빠른 선제 공격과 hit수 위주의 물리 공격을 하고 HP도 전사 다음으로 높은 편인 물리 딜러 컨셉의 직업입니다. 전직 전에서는 장비 제한이 크고 전사, 몽크, 적마법사 같은 물리계 직업에 비해 특화점이 없어서 약하다는 인상을 받기도 합니다.

- Check 2 : 다만 닌자로 전직을 하면 각종 장비 제한이 해제되어 전사에 준하는 장비가 가능해지고 일부 유용한 흑마법(스트라이, 헤이스트 등)을 배워서 쓸만한 버퍼 겸 물리 딜러로 활약하게 됩니다.
- ※유사 포지션인 적마도사와 비교하자면 마법 활용도가 떨어지는 대신 물리 스텟에 더 좋은 편입니다.

 

흑마법 L4

- ※전직 후 사용 가능

- ※MP는 전직 후 레벨업으로 확보 필요

 

- L1 : 파이어 / 슬리플 / 선더 / 블리자드

- L2 : 다크니스 / 스트라이 / 슬로우 / 파이라

- L3 : 파이라 / 홀드 / 선더라 / 셰이라

- L4 : 슬리플라 / 헤이스트 / 컨퓨 / 블리자라

 

착용 가능 장비(+추천)

- ※(*)표기는 전직 후 장비 가능. 강조 표기는 추천 장비

 

- 무기 : 나이프 / 대거 / 미스릴 나이프 / *고양이 발톱 / 레이피어 / 사브르 / *브로드 소드 / *웨어 버스터 / 룬 블레이드 / 웜 킬러 / 산호검 / *롱소드 / *그레이트 소드 / *레이즈 사브르 / *미스릴 소드 / *샤프 소드 / *플레임 소드 / *아이스 브랜드 / *디펜더 / *선 블레이드 / 시미터 / 펄션 / *사스케의 칼 / 마사무네 / *쌍절곤 / *철 쌍절곤 / *배틀 액스 / *그레이트 액스 / *미스릴 액스 / *라이트 액스 / *해머 / *미스릴 해머 / *토르의 해머 / *지팡이 / *치유의 지팡이 / *힘의 지팡이 / *마법 지팡이 / *석장

- 방패 : *가죽 방패 / 버클러 / *철 방패 / *미스릴 방패 / 수호의 망토 / *아이스 실드 / *화염의 방패

- 머리 방어구 : 가죽 모자 / 리본 / *투구 / *대형 투구 / *치유의 투구 / *미스릴 투구

- 몸 방어구 : 옷 / 가죽 갑옷 / *체인 메일 / *미스릴 메일 / *철 갑옷 / *아이스 아머 / *플레임 메일 / 구리 팔찌 / 은 팔찌 / 루비 팔찌 / 다이아몬드 팔찌

- 팔 방어구 : 가죽 장갑 / *청동 팔 보호대 / *강철 팔 보호대 / *건틀릿 / *거인의 팔 보호대 / *미스릴 팔 보호대 / 수호의 반지

 

 

몽크 - 슈퍼 몽크

 

특징

 

- Check 1 : 무기와 방어구 착용이 크게 제한되는 대신 맨손과 맨몸일 때 특수 공식이 적용되어 조건만 맞으면 자금 투자없이 극상의 딜링과 HP 위주의 준수한 방어력을 갖출 수 있는 직업입니다.

- Check 2 : 맨손과 맨몸인 경우 체력이 공격력과 방어력 공식에 대입되므로 체력의 성장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볼 수 있는데 체력은 HP 성장에도 영향을 주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가장 높은 HP를 보유할 수 있습니다. 즉 몽크의 강함은 체력 수치에 따라 달라지므로 가능하면 매 레벨업당 체력을 상승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 Check 3 : 반면 마법을 전혀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탱킹을 담당하는 전사와 회복을 담당하는 백마법사가 포함되었다는 가정 하에 마지막 동료는 스트라이와 헤이스트를 사용하는 동료를 기용할 필요가 있습니다.

 

TIP 맨손, 맨몸 기준 특수 공식

 

- 공격력 : (힘 2 당 1점) + 무기 공격력
- ※몽크의 경우 (체력+1)×3 ÷ 4, 슈퍼 몽크의 경우 체력 수치 그대로가 무기 공격력을 대체
- ※여기에 양손 각각의 공격 판정으로 hit수 2배

- 방어력 : (머리, 팔) 체력 8 당 1점 / (몸-몽크) 체력 4 당 1.5점 / (몸-슈퍼 몽크) 체력 2 당 1점

 

착용 가능 장비(+추천)

- ※(*)표기는 전직 후 장비 가능. 강조 표기는 추천 장비

 

- 무기 : 마사무네 / 쌍절곤 / 철 쌍절곤 / 힘의 지팡이 / 석장

- 방패 : -

- 머리 방어구 : 가죽 모자 / 리본

- 몸 방어구 : 옷 / 가죽 갑옷 / 구리 팔찌 / 은 팔찌 / 루비 팔찌 / 다이아몬드 팔찌

- 팔 방어구 : 가죽 장갑 / 수호의 반지

직업 전사 도적 몽크 타이틀 이미지

 

 

육성과 팁 - 파이널 판타지 1 픽셀 리마스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