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규 시스템 추가 & 변경점

 

참전작 라인업 관련

 

- P형 맵병기 유닛 : 천옥편 기준으로 소대 시스템의 영향받지 않고 간편한 사용으로 선호되었던 P형(선제형) 맵병기 유닛이 부활했습니다. 가장 높은 성능을 보여주는 사이바스터를 비롯해 윙 건담 제로, 홍련 성천팔극식 정도가 보유하고 있는데 범위로 보자면 다른 맵병기 유닛도 충분히 좋지만 선제 공격형이라는 이점은 실제 플레이에서 높은 편의성을 가지기 때문에 1군으로 육성하면 손쉽게 자금(+TacP) 싹쓸이할 수 있습니다. 또한 귀찮은 적을 최소의 노력으로 정리할 수 있다는 점에서 MAX 투자를 선행한 후 회차 플레이용 유닛으로 활용하기에도 좋습니다.

- 진 겟타 미참전 : 대표 보스전 한방 유닛이었던 겟타가 이번작에서는 참전하지 않습니다. 또한 본작에서는 각성 유닛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기 어렵도록 조정되어 보스전 진행이 다소 까다로워졌습니다.

 

공통스킬 관련

 

- 스킬 구입 비용 증가 : 저력(50 > 100)과 파라미터-능력치(100 > 250)의 구입 비용이 증가했습니다. 특히 능력치의 경우 기존 대비 2.5배 증가로 재공격 세팅 및 최종 1군 육성이 상당히 부담스러워졌습니다.

- [프로텍션] 삭제 및 [선제공격] 추가 : 반격, 방어, 적 맵병기 사용에 방어 효과를 부여하는 [프로텍션]이 삭제되었고 출격시 [불굴][돌격][가속] 효과를 주는 [선제공격]이 새롭게 추가되었습니다. [선제공격]의 효과는 전작에서 풀메탈패닉 유닛들을 운용해 보았다면 유용성은 길게 설명할 필요가 없을 것 같습니다. 다만 구입 비용 400pt로 양산 세팅으로는 부담스러운 부분이 있습니다.

- [수리기능][보급기능] 삭제 및 [레스큐 기능][러키 스타] 추가 : [수리기능][보급기능]이 [레스큐 기능]으로 통합되고 비용은 1개 스킬분으로 조정되어 관련 육성 세팅시 유용해졌습니다. 또한 빈 자리에 출격시 [행운]을 부여하는 [러키 스타]가 추가되었는데 구입 비용 350pt로 가성비는 좋지 않습니다.

- [집중력] 삭제 및 [ExC 보너스] 추가 : 스페셜 계열에서는 소모SP를 %단위로 감소시켜서 정신기 요원에게는 혜자 스킬이었던 [집중력]이 삭제되었고 대신 그 자리에 출격시 ExC+2 효과를 주는 [ExC 보너스]가 새로 추가되었습니다. [집중력]의 삭제는 아쉽지만 [ExC 보너스]의 효과는 1군 유닛 육성시 유용하므로 활용 소지는 충분합니다. 또한 MAGIC 커스터마이즈 항목에서 일부 정신기에 [집중력] 효과를 줄 수 있으므로 참고 바랍니다.

 

 

정신기 관련

 

- 신규 정신기 [결의] 추가 : 자신에게 ExC+5 효과를 주는 [결의]가 추가되어 ExC 시스템의 활용성이 증가했습니다. 전작의 기대+각성 조합은 각성 파일럿 자체가 희귀해져 버려서 사실상 기대+결의 조합으로 대체되었다고 보아도 무방합니다. 덕분에 멀티 액션이 힘을 쓰기 어려운 보스전 공략이 다소 난감해졌습니다.

- 각성 보유 유닛 : 메인 파일럿 중에서는 [아무로]가 유일하고 서브 파일럿 중에서는 [실키][류진마루] 단 두 파일럿만 보유하고 있습니다. 서브 파일럿을 활용하는 경우 SP 회복 계열 강화파츠를 활용하면 어느 정도 지속적인 보스딜링이 가능하기는 합니다만 전작에 비하면 손이 더 가는 편입니다.

 

ExC 시스템 관련

 

- 신규 EX액션 [트릭 어택] 추가 : 한번의 전투에서 EN, 잔탄의 소모없이 공격하게 해주는 커맨드입니다. 통상적으로는 귀한 ExC를 소모하기 때문에 활용 소지는 낮은 편이지만 맵병기 위주의 전투시 ExC가 남는다는 가정 하에 보급이나 긴급 회수를 사용할 수 없을 때 활용을 고려해 볼 만합니다.

- 신규 EX오더 [주변 지위] 추가 : 한번의 버프로 범위 내 아군의 1턴간 격투, 사격, 회피, 방어를 +10 올려주는 커맨드입니다. 최대 10 중첩으로 전투 능력치만 보면 최대 누적시 천옥편 기준 1.5배율 증뎀이 가능하기 때문에 강력한 버프라고 볼 수 있습니다. 총 ExC 20을 요구하지만 신규 정신기 [결의](자신에게 ExC+5)의 추가로 사실상 [결의]를 보유한 네모 선장의 전용 커맨드라고 봐도 무방한 정도입니다. 제로의 전술지휘 2중첩시 최대 능력치인 400을 넘어서 500대 중반의 수치를 가질 수 있기 때문에 극후반의 필수 버프로써도 유용합니다.

 

기타

 

- 신규 난이도 [숙련자 모드] 추가 : 상위 난이도 모드인 숙련자 모드가 되어 난이도 선택지가 늘어났습니다. 다만 새로운 난이도가 추가되는 것이 아닌 [HARD] 난이도가 고정되는 효과라서 어려운 난이도를 선호하는 유저라면 실망할 수 있는 부분도 있을 것 같습니다. 대신 SR포인트 조건이 클리어 후 무조건 획득으로 변경되어 진행 유형 선택지가 늘었다는 점에서는 긍정적으로 봐도 될 것 같습니다. 입문 유저라도 SRPG 장르에 경험이 많거나 시스템 적응이 빠른 스타일이라면 과감히 선택해도 될 정도입니다.

- 합체기 발동 조건 변경 : 본작에서는 합체기가 상당히 적은 편이고 버디 컴플렉스 계열을 제외하면 전작이나 천옥편에서 그대로 가져온 것이 대부분이라 큰 기대는 하지 않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대신 합체기 발동시 모든 유닛이 참여하지 않아도 사거리 조건만 충족하면 발동할 수 있도록 변경되어 발동 조건 자체는 완화되었습니다. 이 경우 공격력 페널티를 받으므로 그래도 가급적 해당 유닛은 모두 참여하는 것이 좋습니다.

- 커스터마이즈 GRADE 구간 추가 및 비용 증가 : 전작 기준 GRADE 4에서 GRADE 6으로 확장되었고 이에 따라 선택할 수 있는 옵션도 늘어났습니다. 대신 총 구입 비용도 늘어나서 부담스러워진 반면 본작 주인공의 마법 커맨드 [도그마]의 항목 해금 조건이기도 해서 선행 투자를 하면 유용한 부대 보너스를 받고 강력한 도그마를 사용할 수 있어서 활용성 자체는 크게 늘었습니다.

- 강화파츠 [ExC뱅크] 성능 변경 : 전작에서 [ExC+5]였던 것이 [ExC+10]으로 변경되어 유용한 정도를 넘어 키 아이템 수준의 성능으로 변경되었습니다. 물론 신규 정신기 [결의]의 추가로 ExC 수급 자체가 대중화된 부분은 있지만 어태커 유닛의 경우 결의 외에도 열혈, 혼 등과 같은 다양한 정신기를 써야 하기 때문에 ExC 관련 강화파츠는 다다익선이며 보유 즉시 바로 가용할 수 있도록 세팅해 두면 유용합니다.

슈로대X 시스템 추가 변경점 이미지

 

 

육성과 팁 - 슈로대X [Steam][PS4][Swi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