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 가이드 - 난이도, 프레스턴 배틀

 

난이도에 따른 기초 보정치 변화

 

- 난이도는 Hard를 제외하고 인게임에서 언제든지 변경할 수 있으며 선택에 따른 스토리 및 컨텐츠 진행에 불이익은 없습니다.

- 주는 데미지 : (Safety)×10 / (Casual)×1.2 / (Normal)×1.0 / (Hard)×0.7

- 받는 데미지 : (Safety)×0.1 / (Casual)×0.8 / (Normal)×1.0 / (Hard)×1.0

- 아군의 명중 : (Safety)×1.5 / (Casual)×1.1 / (Normal)×1.0 / (Hard)×0.95

- 적의 명중 : (Safety)×0.8 / (Casual)×0.9 / (Normal)×1.0 / (Hard)×1.1

- 도주 성공 : (Safety)×5.0 / (Casual)×1.5 / (Normal)×1.0 / (Hard)×0.5

- 크리티컬 : (Safety)×1.5 / (Casual)×1.2 / (Normal)×1.0 / (Hard)×1.0

- 상태이상 부여 : (Safety)×2.0 / (Casual)×1.3 / (Normal)×1.0 / (Hard)×0.7

- 상태이상 저항 : (Safety)×0.05 / (Casual)×0.7 / (Normal)×1.0 / (Hard)×1.3

- 아군 즉사 : (Safety)×0.01 / (Casual)×0.7 / (Normal)×1.0 / (Hard)×1.3

- 적의 즉사 : (Safety)×2.0 / (Casual)×1.3 / (Normal)×1.0 / (Hard)×0.7

- 기습 성공 : (Safety)×2.0 / (Casual)×1.2 / (Normal)×1.0 / (Hard)×0.7

- 회화 요구(마카, HPMP) : (Safety)×0.3 / (Casual)×0.8 / (Normal)×1.0 / (Hard)×1.2

- 회화 요구(아이템) : (Safety) RANK-1 / (Casual) RANK-1 / (Normal) - / (Hard) RANK+1

- 회화로 마카 획득 : (Safety)×2 / (Casual)×1.2 / (Normal)×1.0 / (Hard)×0.7

 

 

프레스턴 배틀 기초

 

- 프레스턴 배틀 시스템은 상성 기반의 턴제 룰의 일종이며 아군과 적 모두 동일한 조건으로 적용됩니다. 기본적으로 상성에 우위가 있으면 적을 쉽게 제압할 수 있지만 반대의 상황이 되면 파티의 생존을 장담하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본작이 입문이라면 가장 먼저 이해하고 넘어가야 하는 중요한 부분입니다. 기본 룰은 아래와 같습니다.

- Rule 1 : 프레스턴은 파티원의 수에 따라 증가하며 파티원의 수가 최대일 때 4개까지 보유가 가능합니다. 보유한 프레스턴은 프레스턴 아이콘이라고 표현하며 전투 화면의 우상단에 표기됩니다.

- Rule 2 : 전투의 순서는 메뉴의 PARTY에 위치한 순서로 진행됩니다. 행동을 할 때마다 프레스턴 아이콘을 0.5~1개 소모하며 프레스턴 아이콘을 모두 사용하면 적의 순서로 반전됩니다. 본 공략에서는 순서가 반전되는 것을 [페이즈]라고 표현하며 프레스턴 아이콘을 [턴]으로 표기합니다. 다만 인게임에서는 [페이즈]와 [프레스턴]을 모두 [턴]이라고 표현하기도 하므로 혼선이 없도록 주의 바랍니다.

- Rule 3 : 프레스턴 아이콘은 속성 내성, 크리티컬, 회피 등의 유무에 따라 1/2 ~ 2배까지 소모될 수 있는데 1/2만 사용한 경우 프레스턴이 깜빡이는 상태가 되며 이것을 [반턴]이라고 표현합니다. 만약 모든 공격을 반턴만 소비한다면 최대 8번의 행동 기회를 가질 수 있습니다.

- Rule 4 : 그 외 내성 효과가 흡수, 반사인 경우에는 남은 아이콘과 상관없이 상대방의 페이즈로 반전됩니다. 이것을 잘 이용하면 아무리 어려운 적도 1번의 공격만 받고 페이즈를 넘겨받을 수 있기 때문에 방어 전술의 핵심이 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물론 흡수, 반사 내성은 초반부터 확보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프레스턴 소모 규칙

 

- 프레스턴 아이콘 상세한 소모 규칙은 아래와 같습니다.

- 1칸 소비 : 통상적인 공격, 마법, 아이템, 대화 등에서 부가 효과가 없다면 1칸이 소모됩니다.

- 반턴 규칙 1 : 교체(Change), 대기(PASS), 공격시 약점(WEAK), 크리티컬(CRITICAL) 판정이 나오면 1칸이 소모되지 않고 해당 프레스턴이 깜빡이는 상태(반턴)가 되는데 이것을 다음 파티원이 그대로 받아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반턴 규칙 2 : 여기서 다시 약점, 크리티컬 판정이 나오면 1번째 프레스턴(반턴)이 소모되지 않고 2번째 프레스턴이 깜빡이며 이런 식으로 4개의 프레스턴을 모두 깜빡이는 상태(반턴)로 만들 수 있습니다.

- 반턴 규칙 3 : 만약 프레스턴이 깜빡이는 상태에서 [1칸 소비] 판정의 행동을 하는 경우 깜빡이는 프레스턴(반턴)을 소비합니다. 보통 버프, 디버프, 회복 등의 행동은 이것을 이용해 프레스턴 소모를 최소화시킬 수 있습니다.

- 2칸 소비 : 공격의 실패(Miss), 무효화(Block)된 경우 2칸 소비로 간주되며 깨지는 효과음이 들립니다.

- 페이즈 반전 : 공격이 흡수, 반사되거나 회화의 대실패, 도주 실패의 경우 남은 아이콘과 관계없이 페이즈가 반전됩니다.

 

TIP - 행동 순서 & 아이템 활용

 

- 파티원의 행동 순서 : 행동 순서는 [속] 능력치에 영향 받지 않으며 메뉴의 PARTY에 배치된 순서대로 행동합니다. 따라서 1번 슬롯은 반턴 판정을 받을 수 있는 파티원으로 배치하는 것이 기본입니다.

- 적극적으로 아이템 활용하기 1 : 만약 반턴 판정을 받기 어렵다면 속성 공격 아이템을 사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이 경우 약점 찌르기로 반턴만 소모가 가능한데 본작에서는 아이템을 잘 활용하면 일일이 합체 및 허물로 스킬을 세팅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의존도가 상당히 높습니다.

- 적극적으로 아이템 활용하기 2 : 반대로 방어 전술에서도 아이템의 활용이 상당히 유용합니다. 예로 들어 보스의 모으기 행동 후에는 대부분 나오는 스킬이 정해지기 때문에 전체 무효 효과를 주는 ~장석류, 단일 반사 효과를 주는 ~반경류 아이템을 잘 활용하면 전투를 수월하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기초가이드 난이도 프레스턴 이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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