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 가이드 - 능력치, 속성, 적성

 

능력치의 효과

 

- 주인공의 능력치 : 레벨업을 하면 자동으로 올라가는 능력치(+3) 외에도 하나의 능력치를 추가(+1)로 올릴 수 있습니다. 자동으로 올라가는 능력치는 비교적 균등하게 올라가는 편이어서 후반을 기준으로 보면 플레이어가 한쪽 능력치로 올인하더라도 전투가 가능한 정도의 밸런스는 유지된다고 이해하면 큰 문제는 없습니다.

- 동료 악마의 능력치 : 기본적으로 레벨업으로 올라가는 능력치(+3)는 주인공과 동일하지만 카무이 스킬을 찍으면 (+5)이 추가되어 한번에 (+8)씩 성장이 가능합니다. 다만 일정 시점(약 20레벨)부터는 (+5) 보너스가 더이상 발생하지 않기 때문에 이 구간부터는 성장률이 낮아집니다.

- : 물리 기반 스킬의 위력에 영향

- : 받는 데미지에 영향

- : 마법 기반 스킬의 공격력에 영향

- : 선제 공격 확률, 공격의 명중, 회피, 도주 확률

- : 크리티컬 확률, 상태 이상의 자연 치료, 즉사 확률, 드랍률

 

주인공의 주력 능력치

 

- 위의 내용에서도 알 수 있듯이 (힘)과 (마)는 각 기반 스킬의 위력에만 영향을 주기 때문에 양쪽을 골고루 찍는 것보다는 한쪽에 올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주인공 전용 스킬의 구성을 보면 대체적으로 물리 기반으로 진행하는 것이 유리하도록 구성되어 있으며 많은 해외 공략이 주인공 최종 세팅을 물리 기반으로 할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본 공략의 의견으로는 힘 기반이든 마 기반이든 본편 클리어에는 문제가 없지만 물리 기반 스킬이 다양한 전술적 이점이 있고 극후반 극딜 세팅에 유리하기 때문에 이러한 조언에 찬성하는 편입니다.

- 힘 기반 : 물리 기반으로는 코진 나선참(물리-크리티컬시 위력 40×8)과 거꾸로 베기(물리 만능 단일-위력 230)가 중반 주력기가 되며 추가로 포효+맹반격 세팅으로 강력한 물리 카운터가 가능한 것이 특징입니다. 또한 마법계 최종기에 비하면 비교적 빠른 타이밍에 세팅이 가능해서 중반이 넘어가는 시점부터 활약이 가능하며 ~룡격(힘 기반 속성기), 야부사메 샷(관통+항상 크리티컬), 갑옷 뚫기류(물리+디버프) 등으로 다양한 전술을 구사할 수 있는 것이 장점입니다.

- 마 기반 : 마법 기반으로는 주인공 전용 마법 및 각종 범용 상위 속성 마법이 주력기가 되며 회복 마법의 위력 상승, HPMP 흡수 위력 상승 등의 효과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약점 찌르기에서는 물리계 ~룡격이 단일기인 반면 마법계는 전체 공격이 많아서 단체전에 더 유리한 것이 장점입니다. 그 외 속성기의 경우 스킬 슬롯이 제한되어 있어 모든 속성을 세팅할 수 없는 반면 마법 기반의 경우 공격 아이템도 높은 위력이 나오기 때문에 속성 세팅에서 자유로운 편이고 MP도 절약할 수 있어서 유용합니다.

 

 

속성에 대하여

 

- 물리 : 통상 공격을 포함해 힘 능력치에 영향을 받습니다. 인안나를 제외하고 약점 찌르기가 되지 않지만 크리티컬이 발생할 확률을 가지고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범용 속성이라는 인식이 들 수 있지만 중후반부터는 물리 내성을 가진 적이 대거 등장하므로 적의 내성을 확인하면 사용할 필요가 있습니다.

- 화염, 빙결, 전격, 충격 : 마 능력치에 영향을 받는 시리즈의 대표적인 마법 속성입니다. 자연적인 크리티컬 발생은 없지만 약점 찌르기가 가능하며 적의 내성에 따라 세팅이 달라지는 특징이 있습니다.

- 파마, 주살 : 기본적으로 4대 속성과 같은 취급이지만 약점인 적에게 확률적 즉사 효과가 추가되며 4대 속성보다는 비교적 빠른 시기에 최상위 등급을 확보할 수 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 만능 : 무속성 마법으로 이해하면 문제가 없으며 상성이 없기 때문에 약점 찌르기가 되지 않고 경감할 수 있는 방법도 없습니다. 공통 마법 체계는 전체기로만 구성되며 일반적으로 마 능력치에 영향을 받지만 일부 스킬은 힘 기반인 경우도 있습니다. 이 차이점은 인게임의 스킬 설명 툴팁에 표기가 됩니다.

 

적성에 대하여

 

- 적성은 스킬의 이름 옆에 (+1~9)로 표기되며 MP소모량, 위력 보정에 영향이 있습니다. 적성은 레벨업으로 성장하지 않으며 동료 악마의 경우 경전류 같은 아이템을 사용해 올릴 수 있는데 종류가 많고 경전류는 다량으로 확보하기 어렵습니다. 또한 (+1) 이상의 적성만 아이템으로 올릴 수 있으므로 신중하게 육성할 악마를 선택할 필요가 있습니다. 주인공의 경우 카무이 스킬로 미이츠만 많다면 모든 적성을 육성할 수 있습니다. 예외로 회복, 보조 타입은 (+5)까지만 성장이 가능합니다.

 

적성 수치에 따른 보정(위력, 확률)

 

- 적성 위력(+) : (+9)×1.55 / (+8)×1.47 / (+7)×1.43 / (+6)×1.39 / (+5)×1.35 / (+4)×1.25 / (+3)×1.2 / (+2)×1.15 / (+1)×1.1
- 적성 위력(-) : (-1)-10% / (-2)-15% / (-3)-20% / (-4)-25% / (-5)-35% / (-6)-39% / (-7)-43%

- 상태 이상 확률(+) : (+9)×1.6 / (+8)×1.5 / (+7)×1.45 / (+6)×1.4 / (+5)×1.35 / (+4)×1.25 / (+3)×1.2 / (+2)×1.15 / (+1)×1.1
- 상태 이상 확률(-) : (-1)-10% / (-2)-15% / (-3)-20% / (-4)-25% / (-5)-35% / (-6)-40% / (-7)-45%

- 회복 위력(+) : (+5)×1.4 / (+4)×1.25 / (+3)×1.2 / (+2)×1.15 / (+1)×1.1
- 회복 위력(-) : (-1)-10% / (-2)-15% / (-3)-20% / (-4)-25% / (-5)-40%

 

적성 수치에 따른 보정(MP 소모율)

- ※9단계 적성 - 물리, 화염, 빙결, 전격, 충격, 파마, 주살, 만능, 상태

- ※5단계 적성 - 회복, 보조

 

- 9단계 적성(+) : (+9)-40% / (+8)-34% / (+7)-31% / (+6)-28% / (+5)-25% / (+4)-19% / (+3)-16% / (+2)-13% / (+1)-10%
- 9단계 적성(-) : (-1)+10% / (-2)+13% / (-3)+16% / (-4)+25% / (-5)+34% / (-6)+40% / (-7)+46%

- 5단계 적성(+) : (+5)-40% / (+4)-30% / (+3)-25% / (+2)-20% / (+1)-15%
- 5단계 적성(-) : (-1)+15% / (-2)+30% / (-3)+40% / (-4)+50%

기초가이드 능력치 속성 이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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