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투 시스템 기초

 

CHECK 1 속공과 강공

 

- 포켓몬이 성장하면 보유한 기술이 숙달 될 수 있는데 이 경우 기술 이름 우측에 두루마리 모양의 숙달 마크가 표시됩니다. 숙달한 기술은 전투 중 사용할 때 속공 혹은 강공 스타일로 변화를 줄 수 있는데 크게 봤을 때 위력이 증가하는 대신 행동 순서가 떨어지거나 혹은 반대 효과를 줄 수 있습니다. 본작의 경우 상성 배틀의 의존도가 높기 때문에 속공과 강공을 잘 활용하면 한번에 적을 행동 불능으로 만들거나 반대로 포획 예정인 적에게 주는 데미지를 조절할 수 있어서 유용합니다. 속공과 강공의 상세한 특징은 아래와 같습니다.

- 강공 : PP 소모▲ / 위력▲ / 행동 순서▼ / 명중▲ / 상태 이상 확률▲ / 버프, 디버프 효과 턴 수▲

- 속공 : PP 소모▲ / 위력▼ / 행동 순서▲ / 명중▼ / 상태 이상 확률▼ / 버프, 디버프 효과 턴 수▼

 

CHECK 2 상태 이상

 

- 마비 : 1/4 확률로 행동 불능 및 스피드 1/2 감소
- (무효) 전기 타입 포켓몬

- 화상 : 행동할 때마다 최대HP의 1/16 만큼 감소 및 물리 기술의 위력 1/2 감소
- (무효) 불꽃 타입 포켓몬

- : 행동할 때마다 최대HP의 1/8 만큼 감소
- (무효) 독, 강철 타입 포켓몬

- 졸음 : 일정 턴 동안 행동 불능 및 받는 데미지 상승. 날씨가 눈일 때 확률 감소
- ※포획할 포켓몬에게 사용하면 유용(포획 확률 상승)

- 동상 : 행동할 때마다 최대HP의 1/16 만큼 감소 및 특수 기술의 위력 1/2 감소. 날씨 눈일 때 확률 상승
- (무효) 얼음 타입 포켓몬

 

CHECK 3 상태 변화

 

- 열중 : 해당 기술을 연속으로 사용할 때 주는 데미지, 받는 데미지 증가. 다른 기술을 사용하면 즉시 해제

- 연막 : 적의 기술을 피할 확률 상승

- 파편 : 행동할 때마다 최대HP의 1/8 만큼 감소

- 야생의 힘 : 모든 능력 상승(랭크+1). 독, 파편의 받는 데미지 감소 ※우두머리 포켓몬

- 허를 찔림 : 일정 턴 동안 행동 불능 ※포켓몬을 던질 때 배후를 노려 명중하면 전투 시작 직후 발동
- ※그 외 열매, 환약 계열 아이템으로 상태를 치료하거나 다양한 효과 부여 가능

 

CHECK 3 타입별 파티 구성 팁

 

- 본작의 전투는 상대적으로 성능이 떨어지는 포켓몬으로도 약점을 찌를 수 있다면 승리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다양한 타입으로 공격할 수 있도록 파티를 구성하는 정도면 초중반에 얻은 포켓몬으로도 메인 스토리 정도는 어렵지 않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 특효가 겹치지 않도록 구성 : 예로 들어 땅, 바위, 불 타입 포켓몬만으로 파티를 구성하면 모든 파티원이 물 타입 포켓몬에게 2배의 데미지를 받기 때문에 어려운 전투를 해야 합니다. 따라서 한 타입의 포켓몬에게 모두 약점이 되는 파티 구성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 서브 타입 기술 배치 : 예로 들어 불꽃 타입 포켓몬의 기술은 모두 불꽃 타입이 아니며 주력 기술 외 다른 타입의 기술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가능하면 다양한 타입으로 공격할 수 있도록 세팅하는 것이 좋으며 파티를 구성할 때 서브 타입의 기술을 고려하면 웬만한 타입은 모두 한 파티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 얼음, 드래곤, 페어리 타입 : 주력은 아니지만 스토리 진행시 보스, 강적 등에게서 활약할 수 있는 타입입니다. 초반부터 얻을 수 있는 타입은 아니지만 가능한 상황일 때 미리 구해서 육성해 두면 스토리 진행이 한결 편해집니다.

- 포획 요원 : 그 외 전투를 통해 포획을 해야 하는 경우 포획에 유용한 기술을 가진 포켓몬을 보유하고 있으면 좋습니다. 예로 들어 파라섹트(저리가루-일정 확률로 마비), 치렁(최면술-일정 확률로 졸음) 등으로 상태 이상을 만들거나 스라크, 파라섹트 등이 보유할 수 있는 칼등치기(HP가 1만 남도록 조절해서 공격)로 최소의 HP를 만들면 포획 확률이 크게 증가합니다.

 

 

육성과 팁 - 포켓몬 레전드 아르세우스 [Swi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