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도미넌트 암살 ~ 새끼 불사조

 

알아두기

 

- 도입부의 챕터는 대부분을 컷신에 할애하고 있고 조작 파트는 주로 튜토리얼 성격이므로 스토리 감상 및 아래의 옵션 설정을 점검하면서 편하게 진행하기 바랍니다. 본작의 진행은 미니맵 및 지도 메뉴가 없고 주로 일자형 진행 구조를 가지면서 스토리 연출과 보스전 집중하는 [메인 스토리 구간]과 월드맵에서 왕복 가능 및 지도 메뉴가 있고 탐험과 육성, 사이드 컨텐츠 진행에 집중하는 [탐험 구간]으로 비교적 명확히 구분되어 있습니다. 도입부는 메인 스토리 구간으로만 진행됩니다.

 

옵션 설정하기(+난이도)

 

- 액션 장르의 보편적인 특징이기도 하지만 본작의 액션은 화면 전환이 빠르고 이펙트가 화려한 편으로 카메라 워킹, 그래픽 설정 등을 미리 점검하면 시야 확보와 눈의 피로함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아래의 내용은 데모 직후 오피셜 방송의 피드백을 참고하여 작성한 것으로 일부 옵션은 1.03 업데이트에서 추가된 내용이 포함되어 있고 인게임에서 언제든지 변경할 수 있습니다.

- 스토리/액션 포커스 : 전투 난이도를 정의하는 모드로 적의 HP와 공격력에 변화가 있는데 실질적인 난이도 체감은 오토 계열 액세서리의 착용 유무가 더 크므로 오토 계열 액세서리 착용 기준으로 스토리 포커스는 베리 이지, 액션 포커스는 이지 정도로 인식하면 문제가 없을 것 같습니다. 포커스 선택과 관계없이 오토 계열 액세서리는 모두 보유한 상태로 시작하며 착용시 이지, 미 착용시 노멀 정도의 난이도 차이를 보입니다.

- Check 1 : [카메라 설정] > [화면 밖 타깃에 대한 카메라 보정] > [ON]

- Check 2 : [카메라 설정] > [이동 시 카메라 추적] & [공격 시 카메라 추적] > [ON]
- ※플레이시 불편하면 바로 [OFF]

- Check 3 : [그래픽 설정] > [밝기] > 최대로 조정 후 인게임에서 (-)조정

- Check 4 : [그래픽 설정] > [모션 블러 강도] > 0~1로 조정 후 인게임에서 (+)조정

- Check 5 : (선택) [언어 설정] > [화자명 표시] & [상황 보충 설명 표시] > [ON]

- Check 6 : 컨트롤러 타입의 경우 기본 타입 체험 후 나중에 트레이닝 컨텐츠에서 재설정 권장(차후 다시 언급)
- ※그 외 [파티 메뉴] > [스테이터스] 탭 > 터치 패드 버튼으로 [포토 모드] 진입 가능

 

 

Chapter 01 도미넌트 암살

 

- STEP 1 : (소환수 전투) 튜토리얼(실패X)

- STEP 2 : 움직일 수 있게 되면 일자형 길을 따라 진행(파밍X)

 

Chapter 02 나이트의 긍지

 

- STEP 1 : (기본 전투) 과거 시점으로 돌아가면 기본기 튜토리얼
- ※참고로 포션은 HP의 20%, 하이 포션은 HP의 40%% 회복 효과

 

Chapter 03 다가오는 황혼

 

- 해당 거점은 메인 스토리 구간의 일부로 던전 구간과 동일한 규칙이 적용됩니다. 파밍 요소가 있지만 스토리 동선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으므로 주변을 둘러보는 정도에서 입수하는데 큰 문제는 없습니다. 파밍 포인트는 반짝이 타입과 보물 상자 타입이 있는데 [반짝이]는 주로 소모성 아이템, GIL이나 하위 소재, [보물 상자]는 반짝이보다 희귀한 아이템이나 장비가 나오는데 이번 파트에서는 반짝이만 등장합니다.

- STEP 1 : 인게임의 목적지 아이콘이나 내비게이션의 목적 방향 지정(L3 버튼)를 참고해서 알현실로 이동

- STEP 2 : 이후 2층의 클라이브의 방에서 이벤트 및 월드맵에서 스틸윈드로 이동

 

Chapter 04 안개를 헤치고

 

- 본격적인 던전 진행 구간으로 크게 봤을 때 (일반몹 다수전) - (강적) - (보스전)의 구조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파밍 포인트는 일자형 구성 기반에 주변을 살펴보는 정도로 입수가 어렵지 않지만 나중에는 보물 상자가 포함되기도 하므로 가능하면 이동 가능한 곳은 모두 체크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스전의 경우 일반적으로 페이즈마다 기믹이 추가되거나 변경되는 구조이며 통상적인 상황에서는 월 게이지를 깍는데 집중하고 테이크 다운(행동 불가 상태)이 발생하면 극딜을 넣는 식의 운용이 유효합니다.

- STEP 1 : 움직일 수 있게 되면 [메뉴] > [어빌리티]에 진입해서 정비
- ※액션 포커스인 경우 [장비] > [액세서리] 탭에서 오토 계열 반지 착용 여부 점검
- ※<오토 슬로> 반지를 착용하면 난이도 감소 체감이 클 수 있지만 회피 타이밍 체크용으로는 나쁘지 않은 편
- ※그 외 오토 계열 반지는 스토리 감상이 목적이고 전투에 비중을 두고 싶지 않을 때 장착 권장

- STEP 2 : (강적) 기가스
- (comment) 전체적으로 예비 동작과 후딜레이가 긴 편이고 HP가 50% 아래로 떨어지면 빅 스윙(7회 회전 공격) 패턴이 추가됩니다. 기본적으로 타깃 고정 후 적의 패턴을 관찰하다가 공격 직후 이동기로 빠르게 접근해서 다음 패턴이 나오기 전까지 딜링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앞으로의 전투를 위해 회피 행동의 숙달을 우선하고 이를 바탕으로 기본기와 딜링기(R2+□)를 병행하는 운용을 권장합니다.
- ※격파 후 [하드 레더 암릿] 입수

- STEP 3 : (보스전) 몰볼
- (comment) 대체로 예비 동작이 긴 편이고 얼굴이나 양손을 위로 치켜들 때 회피 동작을 염두해 두면 대체로 어려운 부분은 없습니다. 3 페이즈 패턴이 있고 다음 페이즈로 넘어갈 때 QTE 연출이 발생합니다.

- (Phase 1) 종공격, 횡공격, 썩은 입김 패턴이 있는데 횡공격를 제외하고 정면만 피하면 계속 공격 가능
- (Phase 2) HP 약 70%에서 QTE(□) / 360도 공격 패턴이 추가되며 예비 동작시 주변에 녹색 이펙트 발생
- (Phase 3) HP 약 40%에서 QTE(R1) / 클라이브를 타깃으로 2회 돌진 공격을 하는 난동 부리기 패턴 추가

- STEP 4 : 클리어 후 월드맵에서 피닉스 게이트로 이동

 

 

Chapter 05 새끼 불사조

 

- STEP 1 : 죠슈아 시점에서 플레이 시작. 일자형 동선을 따라 적을 처치하면서 진행
- ※게이트 동료가 정면 호위가 붙기 때문에 편하게 진행 가능

- STEP 2 : 일정 진행 후 이벤트 및 클라이브 시점으로 전환

- STEP 3 : (강적) 현요의 용기사(전투 개시 즉시 QTE(R1) 발생)
- (comment) 돌진, 종, 횡 공격 및 점프(타격 지점 표시) 공격의 패턴이 있고 일전의 강적에 비해 예비 동작 및 후딜레이가 짧습니다. 공격 직후 노리는 것보다는 회피 카운터로 공격을 시작하는 것이 좋지만 금새 반격당할 수 있으므로 예비 동작(살짝 점프하거나 창을 뒤로 빼고 돌리는 등)을 확인하면서 공격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HP 약 60% 정도에서 QTE(□)가 발생(성공시 테이크 다운) 후 2페이즈로 넘어가고 3연속 공격, 더블 점프 패턴이 추가됩니다.

- STEP 4 : (소환수 전투) 피닉스 VS 이프리트
- (comment) 원래 본격적인 소환수 전투는 나중에 이프리트로 조작하는 직접 전투지만 이번 전투에서는 피닉스 시점에서 원거리 전투로만 진행됩니다. 원거리 전투에서는 조준(방향키), 공격(연사), 회피 행동만 조작하며 이프리트의 공격만 잘 피하면 크게 어려운 부분은 없습니다. 그래도 너무 대충 공격하면 파이널 어택에서 많은 HP가 남게 되므로 처음부터 부지런히 공격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 (Phase 1) 이프리트는 좌우 이동만 있고 전신이 화염에 휩싸이면 회피 준비
- (Phase 2) HP 약 90%~80% / 게이트 지하로 장소가 변경. 중간마다 QTE 발생. 이프리트는 기둥 사이를 불규칙하게 이동. 무너지는 기둥은 공격으로 파괴 가능. 각성 연출 후 피닉스의 연사 속도 증가
- (Phase 3) HP 약 40%~10% / 카운트 5초 표시 후 파이널 어택(지옥의 화염) 발동
- ※카운트가 끝나기 전까지 HP를 모두 줄이면 클리어(실패시 게임 오버)

스토리 01 이미지

 

 

스토리 공략 (+퀘스트) 1 - 파이널 판타지 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