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바람의 도미넌트 ~ 인과

 

Chapter 11 바람의 도미넌트

 

- 해당 던전에서는 이지선다형 진행이 꽤 나오는 편인데 내비게이션 기능(L3)을 활용하면 스토리 루트와 파밍 루트의 파악이 어렵지 않습니다. 즉 내비게이션의 방향이 아닌 곳부터 먼저 진행하면 웬만한 파밍 요소는 모두 챙길 수 있습니다. 참고로 스토리성 필드, 던전 구간은 나중에 아레테 스톤을 통해 재플레이 및 파밍 체크가 가능하므로 놓친 아이템이 있더라도 꼭 데이터로드를 해야하는 것은 아닙니다.

- STEP 1 : 창문을 통해 요새의 야외로 나오면 하층부터 탐색
- ※상층이든 하층이든 결과적으로 발루드 송왈드(암야의 큰 까마귀의 하위 호환)와 전투하는 지점에서 하나의 루트로 합쳐지는 구성이고 하층부터 파밍한 후 발루드 송왈드를 격파하고 상층 루트(보물 상자)를 역으로 거슬러 가면 최단 동선의 파밍 가능
- ※상층 루트의 보물 상자에서 50 GIL, 철생사×5 입수
- ※송왈드 격파 후 철문 너머의 보물 상자에서 불의 보옥 <스칼렛 사이클론> 입수
- ※다수의 적 처리 후 예배방 내부 좌측 보물 상자에서 튼튼한 가죽×10 입수

- STEP 2 : (강적) 치라다, 수파르나
- (comment) 일전의 전투 패턴과 대동소이하며 치다라는 근접 공격 위주, 수파르나는 원거리 공격 위주로 공격하는 특징이 있는데 수파르나의 원거리 공격을 피하면서 치라다를 먼저 제거하는 것이 무난합니다. 어느 한쪽의 HP가 약 40% 아래로 떨어지면 QTE(R1, □)가 발생하고 성공시 양쪽 모두 테이크 다운. 이후 기술명 퍼펙트 스톰이 추가되며 폭팔하는 마법탄 3개소+왕복 돌진의 연속 공격이 들어옵니다. 또한 한쪽이 제거되면 다른 한쪽이 쓰러진 쪽의 기술도 사용하며 판정 및 위력이 올라갑니다.
- ※격파 후 폭풍의 눈×2, 마물의 송곳니×35, 마법재×30 입수

- STEP 3 : 이후 베네딕타를 추격하면서 다음 지역으로 이동
- ※예배당 뒷편 상층의 좌측방의 보물 상자에서 메테오 라이트 입수
- ※상층 복도 정면의 방(포션이 나온 지점 근처)의 보물 상자에서 불의 보옥 <히트 웨이브> 입수

- STEP 4 : (강적) 베네딕타
- (comment) 기술이 모두 나열하기 어려울 정도로 많고 페이즈마다 패턴이 변화하기 때문에 모두 숙지한 후 대응하기가 어렵습니다. 따라서 기본적으로 페이즈마다 기술을 관찰해서 패턴의 변화를 확인한 후 본격적으로 공격에 들어가는 것이 좋고 페이즈마다 변화하는 패턴은 대게 단일 > 연속 콤보의 형태이므로 회피 카운터로 피격에 대비하며 공격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통 피격의 원인은 예상 못한 연속 공격에서 오므로 이점만 주의한다면 크게 어렵지는 않습니다.

- (Phase 1) 통상 공격(1~3 연속), 마법탄(영창 후 연속 발사 or 동시 발사), 돌진, 기술명 에어로라(큰 마법탄), 기술명 에어로가(큰 마법탄 및 일정 시간 데미지존), 기술명 윈드 블레이드(광역 충격파 2연속)
- (Phase 2) HP 10% 아래에서 다시 100% 회복하고 QTE(R1) / 통상 공격 및 마법탄, 돌진 공격이 2연속으로 변경(그 외 에어로라 2연속, 에어로가 3연속 공격으로 변경), 연속 콤보(2회 손톱>회전 돌진>착지 발톱 공격), 기술명 노즈다이브(점프 공격), 기술명 에어로 슬래시(횡 or 종 충격파 3연속), 기술명 에어로 레인(활공 후 마법탄 세트 수 회 발사) 추가
- (Phase 3) HP 약 70% 아래에서 QTE(R1, □). 성공시 테이크 다운 / 에어리얼 슬래시(윈드 블레이드(종)3연속 > (횡)3연속 > 에어로가 콤보로 변경), 기술명 토네이도(지정 범위에 주변을 빨아들이는 거대 폭풍 소환), 기술명 게더링 클라우드(광역 안개 이펙트 후 라멜풀(암석) 공격) 추가
- (Phase 4) HP 약 40% 아래에서 QTE(□, □). 성공시 테이크 다운 / 기술명 토네이도(지정 범위가 다수로 변경), 근접 발톱 공격 콤보(체공 후 연속 발톱 공격), 전방 거대 발톱 공격, 기술명 가루다 임브레이스(배후의 발톱 공격에 맞으면 끌어당기기 후 토네이도), 체공 중 발톱 잡기 후 기술명 트위스터(연속 발톱 공격) 추가

- ※격파 후 불의 찰나 <라이징 플레임>, 전광석×50, 메테오 라이트×2 입수

 

 

Chapter 12 폭풍의 전조

 

글로리 외즈 이미지

- [START] : 가루다의 어빌리티 개방 및 정비

- [1] : 상브레크 군용 에이비스, 상브레크 레기오네어×2와 전투
- ※격파 후 전광석×20, 마물의 송곳니×15 입수

- [2]~[3] : [2]~[3]에서 이벤트. 이후 월드맵에서 아이 오브 더 템페스트로 이동
- ※이동 전 시드의 은신처에 가면 블랙손 공방, 카론의 거래소의 목록 갱신

 

 

Chapter 13 인과

 

- STEP 1 : 로브의 남자를 추격하면서 전진

- STEP 2 : (강적) 소환수 가루다(VS 클라이브)
- (comment) 가루다의 약점은 머리인데 몸체에 가리면 데미지가 경감되므로 공격 방향을 잘 잡아줄 필요가 있고 머리쪽 정면은 아무래도 각종 공격에 쉽게 노출되므로 피닉스 시프트 등으로 아예 공중 콤보로 공격하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에어리얼 블래스트의 경우 좁은 장소에서 발동하는 광역기다 보니 무리하게 공격하는 것보다는 토네이도의 발동이 모두 끝난 것을 확인(지면에 발동 이펙트 없음)하고 공격을 시작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첫 가루다를 격파하면 2차전으로 넘어가며 소환수 배틀로 진행됩니다.

- (Phase 1) 전투 시작시 QTE(□) / 손톱 공격(통상), 날개 공격(찍기 or 모아치기), 오른발 횡 공격 등 근접 위주로 공격
- (Phase 2) HP 약 50% 아래에서 에어리얼 블래스트 / 기술명 에어리얼 블래스트(광역 판정. 토네이도 발동 후 폭팔하는 마법탄 시전하고 다시 한번 토네이도), 기술명 토네이도(광역 판정. 주변에 다수의 회오리 발동), 오른발 횡 공격(횡 충격파 판정 추가), 통상 공격 콤보(날개, 손톱 공격이 콤보로 변화)
- ※HP 약 90% 아래에서 QTE(□, □, □연타). 성공시 클리어
- ※격파 후 마물의 송곳니×55 입수

- STEP 3 : (강적) 소환수 가루다(VS 이프리트)
- (comment) 피닉스전에 이은 2번째 소환수 전투로 이프리트를 조작해 근접전 위주로 진행합니다. 기본 조작은 각각 근접 공격(□), 마법탄(△), 회피(R1), 돌진(○)으로 패드의 주요 버튼에 대응되는데 클라이브의 기본기와 대동소이한 구조입니다. 가루다의 경우 근접해서 공격하면 원거리 패턴을 무시할 수 있으므로 돌진으로 빠르게 거리를 줄이는 것이 좋고 통상 공격 4타 후 가루다를 멀리 던져버리는 모션이 나오는데 다시 접근하기 전에 에어리얼 블래스트(가루다 중심의 광역 범위 공격)의 발동을 확인한 후 다시 접근하면 피격을 최소화 할 수 있습니다.

- (Phase 1) 통상 공격, 돌진, 2연속 마법탄, 마법탄 세트 발사
- (Phase 2) HP 약 80% 아래에서 QTE(□) / 기술명 토네이도(주변 3포인트에 회오리 생성) 패턴 추가
- (Phase 3) HP 약 70% 아래에서 QTE(□연타) / 페이즈 1 패턴의 공격이 2연속으로 변화, 기술명 에어리얼 블래스트(가루다 중심의 광역 범위 공격) 패턴 추가
- ※HP 약 40% 아래에서 QTE(□, □, □, □연타, □연타). 성공시 클리어
- ※격파 후 윈드 샤드, 전광석×60, 메테오 라이트×2 입수

스토리 4 이미지

 

 

스토리 공략 (+퀘스트) 1 - 파이널 판타지 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