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 어빌리티

 

피트 어빌리티(Feat)

 

- 피트 어빌리티는 소환수만 장착하면 쓸 수 있는 범용 어빌리티(○버튼)로 추격기부터 차지형 딜링기, 가드형 or 도지형 카운터 등 효과와 운용 방법이 상이한 것이 특징입니다. 플레이어의 취향과 AP 투자 여건상 선호 어빌리티가 크게 달라질 수 있는데 해외 공략, 커뮤니티 등에서 비교적 자주 언급되는 피트 어빌리티를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 가루다 임브레이스(F) : 일반 몹을 상대로 강제로 끌어오기(임브레이스), 강적을 상대로는 하이 점프(리프), 월 50% 직후에 사용하면 재경직(다운)으로 변화하는 다목적 어빌리티로 비행 타입 일반 몹 처치, 광역기 점프 회피 or 에어리얼 콤보 사용에 강점이 있어서 다양한 상황에 대처하기 좋습니다.

- 시바 스탭(F) : 디폴트인 스탭은 도지처럼 사용하면 약간의 무적 시간과 적을 경직시키는 효과가 있어서 도지의 상위 호환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프리시전(퍼마프로스트)으로 발동하면 수초간 범위 내 적을 동결시키는데 사실상 상시 캔슬기라고 볼 수 있어서 상당히 유용합니다. 특히 워프, 튕겨내기 같은 견제기, 공격 모션으로 인한 위치 이동 등이 빈번한 후반의 강적을 상대로 큰 활약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 오딘 암(F) : ○버튼으로 참철검을 소환하면 기본기 모션과 효과가 전반적으로 변화하고 공격을 명중시켜 화면 좌상단 게이지바의 레벨을 올린 후 참격(참철검)을 발동해 적을 일거에 소거하는 식으로 운용하는 어빌리티입니다. 오딘 암의 기본기를 포함해 모든 오딘의 어빌리티는 공격력, 월 파괴력이 상당히 낮아서 빠른 참격 발동이 운용의 주목적이 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 ※참격(참철검)은 게이지를 올리는 행동이 많아지면 오히려 기존의 운용보다 못한 경우가 많기 때문에 트레이닝 등에서 충분히 요령을 터득(보통은 참철난무 위주로 운용)한 후 실전에서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몰이(다수) / 월 파괴용 어빌리티

 

- 환생의 불꽃(피닉스) : 다른 소환수의 궁극기보다는 화력이 떨어지지만 가장 넓은 범위에서 고른 타격을 줄 수 있으므로 다수의 적을 한번에 처리할 때 유용한 어빌리티입니다. 그 외 발동 모션 중 회복 한계치(흰색 게이지)를 회복시키는 부가 효과도 있습니다.

- 이그니션(이프리트) : 수 초의 발동 모션 동안 이동하면서 적을 끌고다닐 수 있어서 일반 몹 몰이용으로 쓰기 좋은 어빌리티입니다. 약간의 요령(살짝 걸치기)만 터득하면 대부분의 적을 한곳에 몰아 넣을 수 있고 이후 퍼니시까지 자연스럽게 연결시킬 수 있습니다. 쿨타임이 짧아서 wave 타입의 전투에서 큰 활약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 윌 오 위크스(이프리트) : 지속 시간(20초)동안 클라이브 주위를 회전하는 화염구로 다단 히트를 노릴 수 있고 최대 4회까지 공격을 무효화시킬 수 있어서 방어 겸 월 파괴용으로 쓰기 편한 어빌리티입니다. 자체 딜링 효과는 기대하기 어렵지만 라이트닝 로드와 연계하면 가장 빠르게 풀 히트(30 hit) 만들 수 있어서 딜링 시너지용으로도 활용이 가능합니다.
- ※예를 들어 강적의 테이크 다운시 (라이트닝 로드) > (윌 오 위크스) > (이그니션)으로 연계해서 쓰면 빠르게 배율을 올릴 수 있어 유용한데 다이아몬드 더스트를 습득하기 전 대체 빌드로 고려할 만합니다.

- 다이아몬드 더스트(시바) : 기본적으로 광역기라고 볼 수 있지만 2파 풀 히트를 위해서는 살짝 떨어진 근접 위치여야 하고 공격력은 환생의 불꽃 정도지만 한번의 공격으로 월 게이지를 50% 정도 깍을 수 있어서 강적과 전투에서 상당히 유용합니다. 다만 역시 한번의 공격으로 테이크 다운 배율을 MAX(1.5배)로 만들어 주기 때문에 일종의 딜레마를 가지고 있는데 양쪽의 이득을 모두 챙기려면 쿨타임(75초) 관리를 필요로 합니다.

 

극딜 어빌리티

 

- 딜링용 어빌리티는 테이크 다운 지속 시간 안에 가용한 어빌리티를 모두 명중시킬 필요가 있기 때문에 공격력이 높고 모션 지속 시간이 짧은 것이 좋습니다. 예외로 심판의 번개, 기가 플레어 같은 궁극기는 발동 모션 동안 시간이 멈추기 때문에 발동 모션은 고려하지 않아도 됩니다.

- 라이트닝 로드(라무) : 로드가 설치된 지점으로 적을 유인할 필요가 있고 풀 히트까지는 30 hit가 필요하므로 대체로 사용이 까다로운 어빌리티입니다. 딜링기로 사용시 기가 플레어로 풀 히트를 노릴 수 있고 심판의 번개급 화력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 심판의 번개(라무) : 범위형 2타에 발동 모션이 짧은 라무의 궁극기(시간 정지 판정)로 기가 플레어 다음의 화력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 와인드업(타이탄) : 역시 발동 모션이 짧은 어빌리티로 프리시전(특정 타이밍에서 버튼 떼기)으로 명중하면 일반적인 소환수 어빌리티 중에서는 가장 높은 화력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화력은 심판의 번개보다 약간 떨어집니다.

- 기가 플레어(바하무트) : 환생의 불꽃, 다이아몬드 더스트처럼 발동 모션시 시간이 멈추는 바하무트의 궁극기 입니다. 강적 바로 앞에 라이트닝 로드를 깔아두고 발동하면 라이트닝 로드의 풀 히트도 한번에 챙길 수 있습니다. 참철검L5 다음으로 화력이 높습니다.

- 메가 플레어L4(바하무트) : 바하무트 윙(F)으로 게이지를 모은 후 발동 가능한 피트 타입 딜링기로 테이크 다운 후가 아닌 전에 발동과 동시에 테이크 다운을 만들어야 최대 딜링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보통의 상황에서는 게이지를 모으기까지 한참 걸리기 때문에 도지로 빠르게 게이지를 모을 필요가 있어서 공격적인 강적을 상대로 쓰는 것이 좋습니다. 따라서 선택의 여지가 있고 화력은 심판의 번개보다 비슷하거나 더 높은 편입니다.(타깃의 크기에 따라 딜량이 상이한 것으로 추정)

 

 

극딜 어빌리티 - 참철검 특화

 

- 참철난무(오딘) : 발동 준비 중일 때 피격에 조심해야 하고 완전히 명중하면 시간이 정지되고 빠르게 참철검 게이지를 올릴 수 있는 어빌리티입니다. 보통의 상황에서는 한번의 발동으로 레벨 5까지 차지 않기 때문에 액세서리 [어둠의 인력 <참철난무>]의 도움을 받을 필요가 있고 참철검L5는 별도 쿨타임 없는 점을 이용해 미리 L5를 만든 후 위의 극딜 어빌리티와 조합하거나 (테이크 다운) > (참철검L5) > (참철난무) > 다시 (참철검L5) 식으로도 응용이 가능합니다.
- ※한번의 참철난무는 액세서리(순정)의 도움을 받아도 게이지 5 레벨 도달에는 약간 부족하기 때문에 라이트닝 로드를 동시 타격해서 나머지 게이지를 보충하는 추가 컨트롤 필요

- 참철검L5(오딘) : 오딘 암(F) 상태(○버튼)에서 □버튼을 길게 누른 후 떼면 발동하며 단일 어빌리티 중에서 가장 높은 딜링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TIP 테이크 다운 230만 딜링 영상(레벨5 참철검×9)

 

- 위 영상은 시간 정지 효과가 있는 궁극기의 모션 지속 시간으로 쿨타임을 최대한 벌어서 참철난무를 재발동 가능 상태로 만든 후 참철검L5를 반복적으로 사용하는 영상으로 참철검L5를 몇 번 넣을 수 있는지 트레이닝하는 영상입니다. 극딜 영상 자체는 상당히 많지만 이 영상에서 테이크 다운을 유지하는 컨트롤은 본작의 엔드 기믹으로서 참고할 가치가 충분합니다

- Check 1 : 리미트 브레이크, 시바 스탭의 동결 상태 중에서는 테이크 다운 시간이 흐르지 않음
- ※리미트 브레이크는 발동 후 궁극기, 참철난무의 시간 정지 효과 중에도 게이지가 감소하므로 on/off 컨트롤 필요
- ※리미트 브레이크 off 중에 궁극기 등을 사용하면 다시 게이지를 채울 수 있음
- ※시바 스탭의 동결 효과은 유지 시간이 극히 짧아서 참철난무 등의 준비 동작에서 누수 발생 가능

- Check 2 : 궁극기와 참철난무의 시간 정지 효과를 이용해 최대한 쿨타임을 버는 식으로 운용
- ※액세서리 정보는 공개하지 않았지만 어둠의 인력 <참철난무>+ / 어둠의 숨결 <참철난무>+ / 어둠의 숨결 <참철난무> 착용 추정

 

TIP 스바로그 원턴킬 영상

 

- 시간 정지 기믹을 활용해서 스바로그를 원턴킬하는 영상

추천 어빌리티 이미지

 

 

육성과 팁 - 파이널 판타지 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