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이스 레벨과 보정 공식

 

알아두기

 

- 본작의 육성은 전투를 통해 베이스 레벨(경험치)과 직업 레벨(ABP)를 올리면서 캐릭터를 성장시킨다고 볼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는 통상적인 RPG의 성장 방식과 큰 차이가 없지만 베이스 레벨과 직업 레벨이 주는 영향은 파판 시리즈 혹은 5탄 고유의 것이라고 할 수 있기 때문에 사전에 성장 방식을 이해하고 플레이를 하면 유용합니다. 이 중 베이스 레벨, 능력치 관련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베이스 레벨 - HP, MP

 

- 베이스 레벨업을 하면 가시적으로는 HP와 MP의 변화만 있습니다. HP와 MP 수치는 체력과 마력에 영향 받지 않는 기초값이 있고 현재의 체력과 마력의 보정을 받아 화면에 표시됩니다. 즉 체력이나 마력이 높은 직업으로 레벨업을 하더라도 기초값 자체는 변동하지 않으므로 레벨업시 체력과 마력이 높은 상태를 선호할 필요가 없습니다.
- ※(HP 표기값) = {(체력+32) ÷ 32} × 기초값
- ※(MP 표기값) = (마력÷32 + 1) × 기초값
- ※(HP 기초값) L01(20) / L10(100) / L20(300) / L30(500) / L40(850) / L50(1400) / L60(2000) / L70(2500) / L80(3000) / L90(3500) / L99(3950)
- ※(MP 기초값) L01(2) / L10(29) / L20(59) / L30(89) / L40(119) / L50(149) / L60(179) / L70(209) / L80(239) / L90(269) / L99(296)

 

베이스 레벨 - 위력 보정

 

베이스 레벨 데미지 편차 이미지

- Check 1 : 화면에 표시되지 않는 요소로서 물리, 마법 위력 상승이 있습니다. 대략적인 레벨별 타격치(동일 무기와 능력치)는 위의 이미지와 같은데 증가폭이 585씩 일정하고 상승치가 크다는 것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즉 레벨에 의한 위력 보정은 타격치 증가의 주요 요소라고 할 수 있습니다.

- Check 2 : 또한 베이스 레벨에 의한 보정값은 99가 최대치로 복용, 조합, 노래하기 등으로 최대 255까지 올릴 수 있지만 실제로 반영되는 수치는 99 수치가 상한입니다.

 

 

베이스 레벨 - 명중, 특수 스킬 보정

 

- Check 1 : 그 외 베이스 레벨은 명중 보정 및 레벨에 영향 받는 특수 공격에 영향이 있습니다. 명중, 회피의 경우 기본 명중률에서 적과의 레벨차 값이 그대로 반영됩니다.
- ※예를 들면 적의 레벨이 50이고 사용자의 레벨 10일 때 90% 확률의 공격, 스킬을 사용하면 (명중 기본값) + (적의 레벨 - 사용자의 레벨)이 적용되어 실제 명중률은 50%가 됩니다.

- Check 2 : 특수 스킬 보정의 경우 훔치기, 동전 던지기, 지형, 동물 등이 있으며 각각 훔치기의 시도 성공률, 동전 던지기의 길 사용량과 위력, 각 레벨 구간대에서 사용할 수 있는 지형의 종류, 호출 가능한 동물의 수에 영향이 있습니다.

 

능력치

 

- 능력치는 오직 직업과 어빌리티의 보정치, 장비 보너스, 특정 스킬(노래하기 등)로만 올릴 수 있습니다. 각 능력치의 상세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 : 통상 공격을 포함한 물리 속성의 위력에 보정

- 민첩 : ABP 게이지의 속도에 영향
- ※단검, 활, 채찍, 원거리 무기의 위력에도 영향을 주지만 영향치는 각각 상이

- 체력 : HP 기초값에 보정(최대 HP), 리제네의 턴당 회복량, 중독 상태의 저항 정도

- 마력 : MP 기초값에 보정(최대 MP), 마법 속성의 위력에 보정

 

장비치

 

- 장비치는 장비에 의해서만 변동되는 수치이며 항목에 따라 위의 수치와 연동하는 부분(공격력, 무게)도 있지만 별개의 고유 영역(방어력, 회피)도 있습니다.

- 공격력 : 물리 타격치에 영향. 무기에 의해 변동
- ※마법의 경우 각 스킬 별로 할당된 고유 위력이 공격력 역할을 함

- 방어력 : 피격 데미지에 영향. 방어구에 의해 변동

- 회피 : 물리 공격을 회피할 수 있는 확률. 주로 방패, 일부 방어구에 의해 변동

- 마법 회피 : 마법 공격을 회피할 수 있는 확률. 스테이터스 미표기 수치지만 회피와 동일한 방식으로 적용

- 무게 : 방어구에만 있는 수치. 무게 1당 민첩성 -1 효과(픽셀 기준)로 ATB 게이지의 속도, 일부 무기의 위력에 영향
- ※과거 버전에서는 8당 -1로 픽셀 버전에서는 무게의 영향이 더 크게 반영

파판5 능력치와 레벨 이미지

 

 

육성과 팁 - 파이널 판타지 5 픽셀 리마스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