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션 시스템


소개

- 정션 시스템에 의존해야 하는 이유 : 일반적인 RPG에서처럼 파판8에서도 캐릭터 레벨이 존재합니다. 하지만 캐릭터의 레벨만큼 적도 그만큼 혹은 그 이상 강해지기 때문에 캐릭터 레벨업만으로는 진행이 고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특이하게 저레벨 플레이를 권장하는 게임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정션 시스템을 잘 이용하면 저레벨이든 고레벨이든 크게 관계없는 편입니다. 고레벨이 되면 적에게 고급 마법을 훔칠 수 있고 드랍 아이템의 품질이 좋아지기 때문에 나름 장점이 있습니다. 다만 정션 시스템만큼은 플레이의 열쇠라고 할만큼 중요합니다.

- 파판8에서는 장비의 장착 개념이 없습니다 : 아무것도 장착하지 않는 캐릭터는 통상 공격만 가능하고 능력치가 현저하게 떨어지기 때문에 사실상 쓸모가 없어져 버립니다. 다만 소환수와 마법을 장착하면 다양한 어빌리티를 사용할 수 있고 능력치 상승과 내성 등의 보너스 요소가 붙는데 이를 정션한다고 표현하고 통칭해서 정션 시스템이라고 부릅니다.

- 한 캐릭터당 장착 가능한 GF는 제한이 없습니다 : GF는 가디언 포스의 이니셜로 소환수라고 보아도 무방합니다. 다만 GF는 소환 마법의 개념과 함께 어빌리티를 장착할 수 있게 해 줍니다. 즉 GF는 소환+어빌리티 시스템을 합친 개념이라고 보면 됩니다. 다만 GF장착이 모든 어빌리티의 사용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AP를 모아서 GF의 어빌리티를 해금해야 해당 어빌리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마법은 MP의 개념이 없습니다 : 일반적인 RPG에서 채용하고 있는 MP가 없는 대신 아이템 정제와 드로우(=마법 훔치기)를 통해 일정 갯수의 마법을 보유하거나 사용하는 개념입니다. 보유하고 있는 마법은 정션 메뉴에서 장착이 가능한데 캐릭터 능력치에 보너스를 제공합니다. 일반적으로는 능력치를 올려주기도 하지만 속성 공방과 상태 이상 공방에 효과를 부여하기도 합니다. 즉 파판8에서의 마법은 마법 공격+장비 장착 시스템을 합친 개념이라고 이해하면 됩니다. 내용을 요약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 (1) GF 정션 효과 : 전투시 해당 GF를 소환 가능 / 마법 정션 해금 / 어빌리티 습득 및 사용 가능

- (2) 마법 정션의 효과 : 캐릭터의 능력치 상승 / 속성 공격과 방어 효과 부여 / 상태이상 공격과 방어 효과 부여



가디언 포스(GF)


소개

- GF의 레벨업 : GF는 어빌리티를 습득 경험치 AP이외에도 GF경험치라는 별도의 수치로 레벨업을 합니다. 레벨업을 하면 기본적으로는 HP와 소환 효과가 증가합니다. GF경험치는 캐릭터 경험치와 다른 수치이기 때문에 캐릭터 경험치를 얻지 못하더라도 GF경험치는 습득합니다. 또한 다수의 GF를 장착한 경우에는 경험치를 나눠 갖게 되기 때문에 특정 GF의 레벨업을 빨리 하려면 GF정션을 최소화해야 합니다.

- GF의 소환 : 메인메뉴 > 정션 > 어빌리티 항목에서 GF를 장착해야 소환이 가능합니다. 전투에서 GF를 소환하면 새로운 HP바가 표시되는데 이 때 공격을 당하게 되면 GF가 대신 공격을 맞아줍니다. 소환 중에 GF의 HP가 0이 된 경우에는 소환이 취소되고 GF가 전투불능 상태가 됩니다.

- 난입형 GF : 메인 메뉴의 GF항목 외에 정식 등록되지 않는 GF로 오딘, 초코보, 모그리, 뭄바, 길가메시, 피닉스가 있습니다. 해당 GF의 자세한 내용은 난입형 GF 공략을 참고하세요.

- 어빌리티의 사용 : 메인 메뉴의 GF항목을 보면 습득할 어빌리티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설정한 어빌리티는 일정 이상의 AP를 얻게 되면 습득하게 되고 캐릭터에 정션이 가능해 집니다. 모든 GF의 어빌리티는 습득시 바로 사용가능한 것은 아니고 GF정션시 자동으로 적용되는 어빌리티와 그렇치 않은 어빌리티로 나누어 집니다. 예로 들어 [카드]나 [치료]같은 커맨드형 어빌리티나 [힘+40%]나 [인카운트 없음]같은 서포토형 어빌리티는 어빌리티 탭에서 장착을 해야 효과가 적용됩니다.

- 부스트 효과 : 해당 GF어빌리티 중에 부스트를 마스터하게 되면 전투 중 소환 중에 □으로 부스트 모드 진입이 가능합니다. 부스트 모드에 들어서면 하단에 새로운 버튼이 출현하는데 지정시간 내 부스트로 지정된 버튼을 누르면 소환수의 데미지가 올라가게 되고 최대 250%까지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다만 X로 표시될 때 누르게 되면 오히려 데미지가 떨어지므로 출현시 잠시 누르지 않으면 됩니다. 출현 타이밍은 랜덤입니다.

- GF의 상성 : GF간에 상성이 있는데 상성은 해당 GF의 소환시간에 영향을 끼칩니다. 소환 시간이 길어지면 소환시 전투에서 불리해지는 것을 당연하기 때문에 소환 위주의 플레이를 한다면 주의해야 합니다. GF의 상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대략적으로 아래와 같습니다.


- 특정 GF 소환 : 대상 GF의 상성 20 증가 / 다른 GF상성 1~2감소, 속성이 대립인 경우 10감소 ※단 에덴의 경우는 소환시 상성+2 및 다른 GF도 상성+1

- 특정 마법 사용 : 대응하는 GF의 상성 1~3 증가 / 마법 효과와 대립하는 GF의 상성 1~2 감소

- 특정 아이템 사용 : 대응하는 GF의 상성 1~3 증가 / 다른 GF와의 상성 1~2 감소

- 아이템 러브러브G 사용 : 보유한 모든 GF의 상성+20


GF 상성 영향요소 상세

- 케차코아틀 : 상성-선더, 선더라, 선더가, 토네이도 / 상극-워터 / 대립-리바이어선

- 시바 : 상성-블리자드, 블리자라, 블리자가 / 상극-파이어, 파이라, 라이가 / 대립-이프리트

- 이프리트 : 상성-파이어, 파이라, 파이가 / 상극-블리자드, 블리자라, 블리자가 / 대립-시바

- 세이렌 : 상성-슬로우, 스톱, 멜튼과 바이오 이외의 상태이상 마법 / 상극-에스나, 디스펠 / 대립-없음

- 브라더즈 : 상성-플레어, 퀘이크, 메테오, 알테마 / 상극-에어로, 토네이도, 레비테드 / 대립-판데모니움

- 디아볼로스 : 상성-플레어, 그라비데, 메테오, 알테마 / 상극-에스나, 디스펠, 프로테스, 셀, 리플렉트 / 대립-없음

- 카방클 : 상성-좀비와 데스를 제외한 생명 마법, 헤이스트, 디스펠과 드레인을 제외한 지원계 마법, 더블, 트리플 / 상극-좀비, 데스, 디스펠, 슬로우, 스톱, 바이오와 멜튼을 제외한 상태이상 마법 / 대립-세이렌

- 리바이어선 : 상성-홀리, 플레어, 워터, 메테오, 알테마 / 상극-선더, 선더라, 선더가 / 대립-케차코아틀

- 판데모니움 : 상성-워터 / 상극-에어로, 토네이도, 알테마 / 대립-브라더즈

- 켈베로스 : 상성-드레인을 제외한 서포트 마법, 헤이스트, 더블, 트리플, 알테마 / 상극-선더, 선더라, 선더가 / 대립-없음

- 알렉산더 : 상성-케알, 케알라, 케알가, 리제네, 레이즈, 아레이즈, 홀리 / 상극-바이오 / 대립-그라샤보라스

- 그라샤보라스 : 상성-좀비, 데스, 슬로우, 스톱, 알테마, 페인과 멜튼을 제외한 상태이상 마법 / 상극-홀리 / 대립-알렉산더

- 바하무트 : 상성-홀리, 플레어, 토네이도, 퀘이크, 메테오, 알테마 / 상극-없음 / 대립-없음

- 사보텐더 : 상성-없음 / 상극-없음 / 대립-없음

- 톤베리 : 상성-없음 / 상극-없음 / 대립-없음

- 에덴 : 상성-홀리, 플레어, 토네이도, 퀘이크, 메테오, 알테마 / 상극-케알계, 리제네, 레이즈계, 3속성계, 헤이스트, 슬로우, 더블, 트리플, 드레인을 제외한 서포트 마법 / 대립-없음



마법과 드로우


소개

- 마법의 입수 : 앞서 설명 했듯이 파판8의 마법은 횟수제이고 정제 어빌리티로 아이템을 정제하거나 몬스터에게서 드로우 커맨드를 이용해 입수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는 드로우를 많이 이용하는 편이며 정제의 경우에는 빠른 시기에 고급 마법을 얻을 때 쓰이게 됩니다.

- 드로우와 캐스트 : 드로우는 드로우 어빌리티를 장착해야만 사용이 가능하며 몬스터에게 드로우 커맨드를 사용하면 해당 마법 목록이 출력됩니다. 그 중 하나를 선택하면 [캐스트]와 [드로우]를 선택할 수 있는데 캐스트는 해당 마법을 사용하는 것이고 드로우는 해당 캐릭터가 마법을 흡수해 저장하는 것입니다. 드로우를 할 때 훔칠 수 있는 마법의 갯수는 마력에 영향을 받고 고급 마법일수록 훔칠 수 있는 갯수가 적습니다. 따라서 고급 마법을 드로우하기 전에 충분한 마력을 확보할 필요가 있습니다.

- 캐스트 마법과 마법 커맨드의 차이 : 캐스트로 마법을 사용하는 것과 마법 커맨드로 마법을 사용하는 것은 기본적으로는 같습니다. 다만 캐스트 마법은 최소와 최대 데미지 격차가 크기 때문에 굉장히 낮거나 때로는 높은 위력을 가지지만 마법 횟수를 소모하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반면 마법 커맨드로 사용하는 마법은 위력이 안정적이지만 마법의 횟수를 소모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 마법 정션 : GF가 어빌리티에 해당 마법 정션 어빌리티가 있다면 정션 메뉴의 캐릭터 창에서 능력치 항목 옆에 빈 공간이 생기게 됩니다. 마법 정션을 선택한 후 해당 능력치를 선택하면 마법을 장착할 수 있는데 각 마법마다 올라가는 수치가 천차만별입니다. 또한 좌우 버튼으로 탭을 이동하면 속성 공방과 상태이상 공방에도 마법 정션이 가능합니다. 이것을 이용해 특정 속성으로 공격하거나 방어가능합니다. 상태이상도 마찬가지입니다. 각 마법별 정션 효과는 마법 정션 효과 공략에서 상세하게 다루고 있습니다.



육성과 팁 - 파판 8 [PC][PS4][Swi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