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성 기초 가이드


저레벨과 고레벨 플레이

- 파판8의 육성 방법에는 선택지는 여러가지입니다. 크게 봤을 때 캐릭터의 레벨업을 하면서 진행할지 안하면서 진행할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저레벨 플레이와 고레벨 플레이는 어느 한쪽이 우위에 있는 것은 아니고 각각의 장단점이 있습니다.


- 저레벨 플레이 : 캐릭터의 능력치가 낮은 만큼 적의 능력치도 낮기 때문에 정션 시스템의 효율이 굉장히 좋아집니다. 예로 들어 아군과 적이 초중반에 HP 1000대에서 싸우고 있을 때 마법 정션으로 수천의 HP를 끌어오기도 하고 고급 마법을 정제해서 손쉽게 적을 처리하기도 합니다. 여기에 노가다를 해서 무기 개조까지 완료하게 되면 난이도는 싱거울 정도로 낮아집니다. 파판8에서는 저레벨 플레이가 어려운 난이도의 플레이를 의미하지 않습니다. 다만 저레벨 플레이에서는 저레벨 몬스터에서 얻는 아이템의 품질이 떨어지기 때문에 파티를 강화하고자 한다면 제한된 적에게 마법과 아이템을 얻어야 하고 얻을 수 없는 아이템은 카드 게임 노가다로 충당해야 하기 때문에 노가다의 난이도가 높아집니다.

- 고레벨 플레이 : 특별히 노가다를 해서 고레벨을 유지하는 방법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고 일반적인 RPG 진행방식을 의미합니다. 정션 시스템을 적절히 활용하면 적당한 난이도에서 플레이할 수 있기 때문에 사실 제일 무난한 방법입니다. 아군의 레벨만큼 적의 레벨이 높아짐에 따라 특수 공격이 추가되는 등의 변화가 생기고 그만큼 고급 마법이나 아이템을 얻을 수 있습니다. 희귀 마법이나 아이템이 아닌 이상에는 일반 몬스터를 잡아도 대부분 충당이 가능합니다. 저레벨 플레이만큼은 아니지만 아군의 레벨만 올라가면 게임이 어려워질 수 있기 때문에 역시 구간마다 어느 정도 노가다를 해서 파티를 강화할 필요가 있습니다.

- 능력치 보너스 : GF의 어빌리티 중에 [능력치 보너스]라는 어빌리티가 있는데 레벨업시 영구적인 보너스를 주는 어빌리티로 이것과 함께 레벨업을 하면 능력치 증가량 크게 올릴 수 있습니다. 다만 등장시점이 비교적 후반이기 때문에 처음부터 보너스를 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저레벨 플레이로 후반까지 진행한 후에 [능력치 보너스]를 받아서 레벨업을 해보는 전략도 나쁘지 않습니다.


최종 개조의 시기

- 기본적으로 무기 개조는 차례대로 업그레이드할 필요가 없고 재료가 준비되었다면 바로 마지막 단계로 진행해도 무관합니다. 다만 마지막 단계의 재료는 일반적으로 초반에 쉽게 구하지는 못합니다. 이것을 초반에 하느냐 안하느냐에 따라서 노가다의 양이 결정되는 부분이 있습니다. 후반에 들어서면 비교적 재료를 얻기 쉬워지기 때문에 초반에 최종 무기 개조를 하는 것은 필수는 아닙니다.


- 무개조 플레이 : 무개조 플레이는 플레이 내내 개조를 안한다는 의미가 아니고 초중반에 무개조로 진행을 했다가 후반에 최종 개조를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정션 시스템을 잘 활용하면 높은 마력을 기반으로 마법으로도 충분히 진행이 가능하기 때문에 초중반에는 높은 능력치 확보를 위한 드로우 노가다 정도만 병행하면서 스토리를 진행하게 됩니다. 가장 큰 장점은 초중반 노가다가 거의 없어지기 때문에 스토리의 몰입 계속 이어갈 수 있고 후반에 노가다를 하기 때문에 효율이 좋습니다.

- 최종 개조 후 플레이 : DISK1 후반 시점에서 스퀄과 몇몇의 동료들의 무기를 최종 개조를 하고 이후 플레이를 하는 방법을 말합니다. 초반이기 때문에 재료를 얻기가 쉽지 않지만 전혀 불가능한 것도 아니기 때문에 잠시 스토리 진행을 멈추고 노가다를 해주면 이후부터는 순탄대로로 진행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정션 시스템만 잘 활용한다면 사실상 저레벨이든 고레벨이든 신경 쓸 필요가 없게 됩니다. 다만 일부 재료는 카드 게임으로 충당해야 하기도 해서 노가다 시간으로만 따지면 시간이 가장 오래 걸리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예제 - 레벨별 몬스터의 능력치 변화

- 레벨별 몬스터의 능력치와 특수 능력 변화에 대한 예제 설명입니다. 초반에 바람 가덴 주변에서 등장하는 바이트 버그라는 몬스터를 예로 들겠습니다. 대략 레벨이 높아지면 이런 식으로 변하다고 참고하면 될 것 같습니다.


- Lv 001 : HP 0114 / 힘 02 / 체력 04 / 마력 01 / 정신 01 / 민첩 04 / 회피 02

- Lv 020 : HP 0270 / 힘 17 / 체력 04 / 마력 13 / 정신 05 / 민첩 05 / 회피 04

- Lv 040 : HP 0590 / 힘 32 / 체력 04 / 마력 24 / 정신 08 / 민첩 06 / 회피 05

- Lv 060 : HP 1070 / 힘 46 / 체력 05 / 마력 35 / 정신 12 / 민첩 07 / 회피 06

- Lv 080 : HP 1710 / 힘 59 / 체력 05 / 마력 44 / 정신 15 / 민첩 08 / 회피 08

- Lv 100 : HP 2510 / 힘 72 / 체력 06 / 마력 53 / 정신 18 / 민첩 09 / 회피 09

- ※ Lv20 부터는 특수기술 방귀(한 명을 버서크)와 니들(한 명에게 데미지+중독) 추가

- ※ EXP는 아군과 적의 레벨이 동등할 경우 60을 받고 차이가 날 경우 증가 혹은 감소. AP획득은 변화 없음

- 드로우 : 파이어(Lv1~19) / 파이라(Lv20~) / 라이브라(Lv1~) ※ Lv20 이후부터 파이라 드로우 가능

- 드랍 : 마석의 조각×1~2(Lv1~19) / 마석의 조각×4 or 마석×1~2(Lv20~29) / 마도석×1~2(Lv30~)

- ※ 10구간의 레벨마다 아이템의 품질이 상승. 대체로 모든 몬스터는 30레벨 정도에서 아이템의 품질 최대



육성과 팁 - 파판 8 [PC][PS4][Swi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