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전 지식


스토리 진행과 동료


- 오프닝 스토리와 프리 스토리 : 로맨싱사가의 스토리는 크게 봤을 때 각 주인공의 오프닝와 프리 시나리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각 주인공마다 이벤트는 다르지만 스토리의 큰 흐름은 동일합니다. 오프닝 스토리는 스토리 초반의 내용을 다루며 강제적으로 진행이 됩니다. 프리 스토리는 각 지역에서 주인공과 관계없이 동일하게 체험할 수 있는 스토리로 진행의 순서는 크게 상관이 없습니다.

- 주인공별 차이점 : 주인공마다 특기로 하는 분야가 다릅니다. 예로 들어 하리드의 경우에는 전용 곡도 캄신이 있고 미카엘은 정치와 전용 마스컴뱃을, 토마스는 거래라는 미니 게임을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주인공별 행동과 상태에 따라 엔딩이 변화하기도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주인공 캐릭터 목록에서 상세하게 다루고 있습니다.

- 주인공 이외의 동료는 총 20명 : 주인공 이외에도 20명의 동료가 존재하며 동료마다 가입과 탈퇴의 기준과 시기가 다르기 때문에 가급적이면 해당 스토리를 진행해서 파티를 확정한 후에 최종 노가다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성장과 몬스터


- 레벨이 없다? : 로맨싱사가는 캐릭터 베이스 레벨이 없는 대신에 전투 후 일정 능력치가 랜덤으로 증가하는 독특한 시스템을 가지고 있습니다. 능력치의 증가는 강한 몬스터를 잡을수록 많이 등장하기 떄문에 특별한 이유가 없다면 약한 몬스터를 계속 잡을 이유가 없습니다. 가급적 적정렙 혹은 강한 몬스터를 잡아야 높은 성장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 몬스터도 같이 강해진다 : 정확히 말하자면 몬스터의 개별 스텟이 강화되는 것이 아니고 파티의 성장 정도에 따라 상위의 몬스터가 등장합니다. 하지만 고정 몬스터나 보스의 경우에는 스텟이 정해져 있기 때문에 낮은 성장 상태의 파티로 진행하는 구간은 한계가 있습니다. 파티를 성장시킬 때에는 어느 정도 동료를 확정하고 하는 것이 좋습니다. 


기술의 습득과 진형


- 번뜩임 시스템 : 대부분의 기술은 전투 중 랜덤으로 발생하는 '번뜩임'으로 배울 수 있습니다. 다만 기술 장착은 8개까지 가능하기 때문에 장착된 기술이 8개 이상일 경우에는 번뜩임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다만 번뜩임으로 습득한 기술은 바로 마스터하는 것이 아니고 여러 번 사용해야 마스터할 수 있습니다. 기술의 장착과 봉인은 마스터한 기술만 가능합니다. 마스터하지 않은 기술을 해제하면 완전히 사라지게 되어 다시 배워야 합니다.

- 술법의 사용 : 술법은 하늘의 술법(태양, 달)과 땅의 술법(창룡, 주조, 백호, 현무)으로 나뉘어지는데 각 캐릭터는 하늘의 술법 하나, 땅의 술법 하나 각각 한가지씩만 기억할 수 있습니다. 술법도 기술과 마찬가지로 8개까지 장착이 가능하며 다른 계통의 술법을 배우게 되면 이전의 술법은 바로 잊혀지게 됩니다. 술법은 구매를 통해 배울 수 있습니다.

- 진형과 커맨드 모드 : 진형은 전투시 동료의 위치에 따라 다양한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진형은 해당 진형을 가지고 있는 동료에게서 배울 수 있으며 동료가 6인 이상일 때 주인공을 맨 뒤로 이동시키면 커맨드 모드를 발동시킬 수 있습니다. 커맨드 모드는 일종의 파티 전투 방식으로 진형에 따라 다양한 합체기와 합성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진형과 커맨드 모드에 대한 상세한 설명은 진형, 커맨드 모드 공략을 참고하세요.


주요 능력치


- LP : 라이프 포인트. 기본적으로 캐릭터가 전투 불능이 되면 감소하게 되며 0이 되면 완전하게 사망하게 되며 파티에서 이탈하게 됩니다. 예외적으로 레오니드의 경우 전투 불능시 바로 파티를 이탈하며 다시 동료로 영입해야 합니다.

- WP : 기술 포인트. 기술을 사용하는데 필요한 포인트이며 아이템이나 숙박으로만 회복됩니다. 높은 WP의 기술을 난사하게 되면 정작 어려운 전투에서 고전할 수 있으므로 잘 조절해야 합니다.

- JP : 술법 포인트. 술법을 사용하는데 필요한 포인트며 기본적인 설명은 WP와 같습니다. 다만 술법이 기술보다는 보조적인 성격이 강하기 때문에 WP보다는 관리가 좀 더 용이한 편입니다.

- 완력 : 물리 공격력에 영향을 주는 능력치입니다.

- 재주 : 공격의 명중에 영향을 주는 능력치입니다.

- 민첩 : 행동 순서와 회피에 영향을 주는 능력치입니다.

- 체력 : HP와 상태 이상 회복 속도에 영향을 주는 능력치입니다.

- 마력 : 술법 공격력에 영향을 주는 능력치입니다.

- 의지 : 마비, 스턴, 독 등의 특수 공격의 성공과 회피에 영향을 주는 능력치입니다.

- 매력 : 매료의 성공과 회피에 영향을 주는 능력치입니다.

- 기술Lv : 검, 대검 & 도끼, 둔기 & 창, 단검 & 활 & 체술 & 술법의 파트로 구분되어 있고 레벨이 높을수록 기술이나 술법의 효과가 상승합니다.


공격 유형과 상태 이상


- 각각의 기술과 술법은 공격 유형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방어력은 이 수치에 의해 영향을 받게 되며 각각의 공격 유형에 따라 들어오는 데미지가 다릅니다. 공격 유형의 종류는 아래와 같습니다.

- 기술계 : 타打-맨손, 곤봉 / 참斬-검, 대검 / 참斬&타打-도끼 / 돌突-단검, 창 / 사射-활

- 술법계 : 열熱-불 / 냉冷-얼음 / 뇌雷-번개 / 상状-상태 이상

- 각각의 기술과 술법의 공격 유형의 위의 목록처럼 모두 통일되어 있는 것은 아닙니다. 몇몇 기술과 술법은 다른 유형을 가지기도 합니다.

- 상태 이상은 충분히 성장한 파티에서도 전투의 변수가 되기 때문에 후반으로 가면 신경을 써줘야 하는 부분입니다. 주로 장비에서 내성을 얻거나 술법과 아이템같은 충분한 회복수단을 가지고 있는 것이 좋습니다. 상태 이상의 목록은 아래와 같습니다. 모든 상태 이상은 사망을 제외하고 전투 후 모두 자동 회복됩니다.

- 수면 : 행동 불능. 물리 공격을 받거나 시간 경과시 회복

- 암흑 : 물리 공격 명중률이 절반. 시간 경과시 회복

- : 매턴 HP 감소. 시간 경과시 회복

- 스턴 : 지정한 행동이 해제. 다음 턴에 회복

- 마비 : 일정 기간 행동 불능. 시간 경과시 회복

- 광전사 : 기술과 술법이 비활성화되고 공격력이 상승. 시간 경과시 회복

- 혼란 : 적과 아군의 구별없이 자동 행동. 시간 경과시 회복

- 석화 : 행동 불능. 시간 경과로 회복되지 않음. 석화 회복 아이템이 유일한 회복 방법

- 전투 불능 : HP가 0으로 행동 불능. 이 상태에서 공격받으면 LP 감소

- 사망 : LP가 0인 상태. 복구 불가



육성과 팁 - 로사 3 [Steam][PS4][Switch][Andrio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