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이도

 

알아두기

 

- 난이도에 따른 차이는 아이템 사용 대기 시간, 배틀 스코어, 적의 능력치 보정에 영향이 있고 인게임 중 메뉴에서 언제든지 변경할 수 있습니다. 카오스 난이도는 듀오할림으로 수련장 - 개인전 최상급 클리어시 추가됩니다.

- 이지스트 : ※무료 DLC로 추가되며 [스토리] 난이도보다 더 쉬워짐

- 스토리 : (사용 대기 시간 3초) / (배틀 스코어×0.5) / (HP×0.75) / (공격력×0.5) / (관통력×0.5) / (내구력×0.5)

- 노멀 : (사용 대기 시간 4초) / (배틀 스코어×1.0) / (HP×1.0) / (공격력×1.0) / (관통력×1.0) / (내구력×1.0)

- 세컨드 : (사용 대기 시간 4초) / (배틀 스코어×1.25) / (HP×1.15) / (공격력×1.15) / (관통력×1.15) / (내구력×1.15)

- 하드 : (사용 대기 시간 5초) / (배틀 스코어×1.5) / (HP×1.3) / (공격력×1.3) / (관통력×1.3) / (내구력×1.5)

- 카오스 : (사용 대기 시간 5초) / (배틀 스코어×2.0) / (HP×1.5) / (공격력×1.5) / (관통력×1.5) / (내구력×2.0)

- 언노운 : ※무료 DLC로 추가되며 [카오스] 난이도보다 더 어려워짐

 

 

효율적으로 레벨(+SP) 올리기

 

알아두기

 

- 기본적으로 경험치와 SP는 적마다 기본값이 정해져 있지만 적보다 레벨이 낮은 경우 플러스 보정이, 높은 경우 마이너스 보정이 걸리도록 설정되어 있어 반복 사냥을 하더라도 보정에 의해 효율이 점점 떨어지게 되어 있습니다. 즉 적정 레벨에 도달했음에도 보스전 클리어가 어렵다면 설정에서 난이도를 낮추어 보는 것이 최선이고 차선으로 아이템을 더 쓰더라도 가능하면 스토리 다음 단계로 빨리 넘어가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만약 보스전마다 아이템 소모가 심해서 다음 보스전에 쓸 아이템이 부족한 정도라면 파티의 강함이 문제가 아니라 부스트 어택 견제나 약점 공략같은 전투 시스템을 잘 활용하고 있는지 체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Check 1 배틀 스코어

 

- 위에서 언급한 내용에 해당 사항이 없다면 각종 보조 시스템을 이용해 효과적인 적정 레벨링을 고려해 볼 만 합니다. 전투 후 표시되는 [RESULT] 창을 보면 세번째 줄에 SCORE의 표시와 우측에 Bonus 배율이 표시되는데 이는 전투 내용에 따라 경험치와 SP 습득에 변동을 주는 배틀 스코어와 관련이 있습니다. 이것을 잘 활용하면 최소의 전투로 많은 경험치와 SP 습득을 기대할 수 있고 난이도가 높을수록 배율 보정이 붙기 때문에 전투에 어려움이 없다면 난이도를 올려 보는 것도 방법입니다. 상세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 부스트 계열 : 부스트 어택 사용(+0.4) / 부스트 스트라이크 사용(+5) / 부스트 어택으로 적을 다운(+2)

- 격파 계열 : 적을 격파(+1) / 비오의로 적을 격파(+5) / 보스를 격파(+5) / 30초 내로 적을 격파(+3) / 금빛의 희귀 에너미 격파(+50)

- 마이너스 계열 : 아이템 사용(-2) / 3분 이상 소요(-5) / 전투 불능(-10) / 도주(-25) / 전멸(-50)

- 난이도 보정 : 스토리(×0.5) / 노멀(×1.0) / 세컨드(×1.25) / 하드(×1.5) / 카오스(×2.0)

 

Check 2 연전 보너스

 

- 연전 보너스는 트라스리다 가도의 이벤트에서 활성화되며 튜토리얼 전투에서 대략적인 개요를 파악할 수 있는데 획득 배틀 스코어에 따라 연전 보너스 Lv단계가 올라가고 경험치 및 레어 전리품을 입수하기가 쉬워진다고 이해하면 문제 없습니다. 이것을 잘 활용하면 무기 업그레이드 재료를 얻기 위해 따로 파밍할 필요가 없어지고 장갑병 계열에게서 다량의 회복 아이템 및 환금 아이템을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유용합니다.

- Lv 단계에 필요한 배틀 스코어 수치 : (Lv.0) 0~19 / (Lv.1) 20~39 / (Lv.2) 40~59 / (Lv.3) 60~79 / (Lv.4) 80~99 / (Lv.5) 100

 

Check 3 요리와 아티펙트(+서브 퀘스트)

 

- 그 외 요소로는 요리와 아티펙트의 도움을 받는 방법이 있습니다. 특히 아티펙트의 경우 보유하는 것 만으로 적용이 되고 효과량이 크기 때문에 가용한 상황이 되었을 때 바로 입수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 경험치 요리 : [생선 잎 구이](+4%) / [회](+8%) / [대어 스테이크](+12%) / [초밥](+16%) / [후르츠 샌드위치](+16%)

- 배틀 스코어 요리 : [치즈 퐁듀](조금 증가) / [돼토끼 구이](증가) / [글라니 도넛](크게 증가)

- 경험치 획득 아티펙트 : [은의 전신 갑옷](획득 경험치 +20%) / [금의 전신 갑옷](획득 경험치 +80%)

- SP 획득 아티펙트 : [복 고양이](획득 SP +20%) / [금색의 복 고양이](획득 SP +80%)

- 서브 퀘스트 클리어 : 기본적으로 비교적 적은 노력으로 많은 SP와 자금을 얻을 수 있고 그 외 다양한 보상이 있어서 유용

 

Check 4 스킬 패널 마스터 & 100 레벨 달성

 

- 최종 레벨링 장소로는 본편 클리어 후 진행할 수 있는 이세계 보스를 반복 격파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반복 격파가 가능한 보스는 에드나 & 아이젠 or 크로노스가 대상인데 87~95 레벨의 보스로 상당한 강적이지만 전투 시스템을 잘 활용하면 70 레벨대에도 충분히 격파가 가능합니다. 회피 불가의 단일 즉사 비오의를 발동하는 크로노스보다는 회피 가능한 비오의를 발동하는 에드나 & 아이젠이 더 수월한 편이고 경험치도 이쪽이 더 많은 편입니다. 한번의 전투로 최대한 많은 경험치를 얻는 것이 좋기 때문에 상술한 내용(Check 1~3)을 참고해서 조건을 충분히 갖춘 후 도전하기 바랍니다.

 

 

숙련도 & 자금 벌기

 

숙련도 빠르게 올리기

 

- 각각의 마법/기술들은 계통이 정해져 있고 마법/기술의 사용 정도에 따라 계통 숙련도(스테이터스 화면)와 기술별 사용횟수(COUNT)를 올릴 수 있습니다. 계통 숙련도 수치는 해당 구간별로 새로운 기술을 파생시킬 수 있고 기술별 사용횟수(COUNT)는 단계별로 해당 기술의 위력을 강화(단계별로 약 10%)시킵니다. 기본적으로 마법/기술을 1회 사용하면 1씩 오르게 되어 있지만 배틀 스코어 보너스로 습득량을 크게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 TIP 아티펙트 [봉인의 칼]을 이용한 방치형 노가다 : 이 방법을 활용하면 [봉인의 칼]의 적아군의 데미지 1 효과를 이용해 오토 배틀로 편하게 숙련도를 올릴 수 있어서 많은 공략에서 추천하는 방법입니다. [봉인의 칼]은 아단 호수에서 입수할 수 있고 최초 습득 후 기능이 꺼져 있으므로 메뉴의 라이브러리-아티펙트 항목에서 기능을 On 해주어야 합니다. 이후 전투에 돌입해서 오토 배틀로 방치하면 되지만 여기서 주의사항이 있습니다. 기술별 사용횟수(COUNT)의 경우 전투불능, 도망 등과 관계없이 오르지만 계통 숙련도는 전투 후 획득 개념이므로 해당 전투를 반드시 클리어할 필요가 있습니다. 때문에 방치할 시간에 따라 대상을 설정할 필요가 있는데 기본적으로 호전도 낮고 대형인 에너미 중에 HP를 고려해 선정하는 것이 보통입니다.

- 골렘 : (노멀 기준) / (HP) 1600 / (방치 시간) 약 10분 후 전투 승리

- 그라니 골렘 : (노멀 기준) / (HP) 8320 / (방치 시간) 약 30분 후 전투 승리

- 테스트 캐릭터-시온 : (30분 기준) / (습득 계통 숙련도-총) +3094 / (COUNT-마그나레이) +360

- 위의 정보는 시온으로 마그나레이만 사용한 경우 걸리는 시간과 숙련도 습득량을 실험한 해외 정보입니다. 파티원 참여 여부는 표시가 없어 알 수 없지만 표기된 에너미를 잡는데 대략 이정도의 시간이 걸리고 습득량을 기대할 수 있다고 참고하면 될 것 같습니다.

 

자금 벌기

 

- 알아두기 : 본작의 자금은 아이템 구매, 장비의 제작 및 구매에 쓰이며 입수 경로에 비해 들어가는 비용이 큰 편으로 특히 회복 아이템의 경우 비교적 고가에 형성되어 있기 때문에 DLC의 도움이 없다면 본편 내내 부족하게 진행하게 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특히 영장전 같은 지역 보스전의 경우 무턱대고 아이템을 남발하면 다음 지역의 보스전에서 자금이 고갈될 수 있기 때문에 가급적 자금과 회복 아이템은 여분을 남겨 이후의 진행을 대비하는 것이 기본입니다.

- 서브 퀘스트 : 가장 무난한 방법이며 적은 노력으로 많은 자금과 다양한 보상을 입수할 수 있습니다.

- 아이템 판매 : 역시 통상적인 방법이며 상점의 판매 메뉴에 진입하면 자동으로 환금용 아이템을 팔 지 결정할 수 있습니다. 그 외 하위 방어구는 팔아도 큰 문제는 없으며 무기의 경우 [무기: 개][무기: 진]의 형식으로 하위 무기를 재료로 요구하는 경우가 있으므로 무기 목록을 확인해서 팔거나 후반에 정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전리품의 경우에도 보유 한계치가 아닌 이상 후반에 정리하는 것이 안전하고 광석은 나중에 하위를 가리지 않고 대량으로 소비되므로 팔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이것으로도 충분하지 않다면 별도의 파밍 목적의 전투로 진행을 고려해야 합니다.

- 레나 부대병 계열과 전투 : 각 지역의 영장전이 발생하는 던전에서는 장갑검병, 중장갑병, 장갑총병 같은 에너미가 등장하는데 높은 확률로 회복 아이템과 인식표 계열의 환금 아이템을 드랍합니다. 회복 아이템을 포함해서 비교적 고가로 판매가 가능해서 자금 획득처로 유용합니다. 다만 영장을 격파하면 더이상 등장하지 않아서 특정 구간에서만 가능한 방법입니다. 후반의 경우 레네기스의 금지된 영역에서 고정 등장하기도 합니다.

육성과팁 난이도 레벨 노가다 이미지

 

 

육성과 팁 - 테일즈 오브 어라이즈 [Steam][PS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