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무라이

 

기본 정보

 

사무라이 이미지

- 능력치 : (힘) 43 / (민첩) 26 / (체력) 43 / (마력) 12

- 착용 가능 장비 : (무기) 단검, 도 / (방어구) 방패, 투구, 갑옷, 전투복, 장갑

- 전용 커맨드 : !돈던지기

- (comment) 도 무기 자체에 크리티컬 옵션이 있고 자체 어빌리티로 25% 확률로 물리 공격을 무효화 할 수 있어서 공방 양면으로 이점이 있는 직업입니다. 그 외 동전 던지기나 발도술 같은 전체기도 보유하고 있어서 일반 전투에 강한 모습을 보이지만 나이트, 용기사와 중갑 착용군이므로 속도가 비교적 느리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습득 어빌리티

- ※(직업 특성) 직업을 유지하면 자동 적용

- ※(직업 기본 특성) 직업 특성을 포함하고 마스터시 자유직, 흉내쟁이가 사용 가능

 

- L1 !칼등치기 ABP 10 : (효과) 통상 공격 및 50% 확률로 마비 부여

- L2 !동전 던지기 ABP 30 : (효과) 적 전체에 소지한 자금의 일부를 소모하고 공격 / ※직업 특성
- ※타격 공식은 (10 + 시전자의 레벨 - 적 방어력) × 150 으로 레벨이 높을수록 위력 상승
- ※사용 자금 공식은 (레벨 × 50)으로 역시 레벨이 높을수록 증가(MAX 4950 Gil)

- L3 잡아 막기 ABP 60 : (효과) 25% 확률로 적의 물리 공격 무효 / ※직업 기본 특성

- L4 칼 장비 ABP 180 : (효과) 도 장비 가능 / (능력 고정) 힘 43 / ※직업 특성

- L5 !발도술 ABP 540 : (효과) 85% 확률로 적 전체에 즉사 부여(언데드O)
- ※즉사 확률은 시전자와 적과의 레벨 차에 의해 변동(85 + 시전자의 레벨 - 적의 레벨)
- ※여기에 적의 마법 회피율에 의해 성공 여부 판정이 한번 더 계산

 

육성과 활용

 

- 사무라이는 몽크와 닌자 같이 이도류+난사 조합이 가능한 상위 딜러보다는 약하지만 이도류까지는 세팅이 가능하므로 높은 크리티컬+마비(칼등치기)을 특기로 하는 우수한 딜러로 활약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그 외 전설의 12무기인 마사무네가 선제 행동 옵션을 가지고 있어서 상술한 느린 속도의 단점도 어느 정도는 상쇄할 수 있습니다.

 

 

용기사

 

기본 정보

 

용기사 이미지

- 능력치 : (힘) 42 / (민첩) 29 / (체력) 39 / (마력) 12

- 착용 가능 장비 : (무기) 단검, 창 / (방어구) 방패, 투구, 갑옷, 전투복, 장갑

- 전용 커맨드 : !점프

- (comment) 후열에서도 위력이 유지되고 창 장비시 2배 위력을 가지는 점프 공격을 할 수 있는 직업입니다. 점프 공격은 일정 체공 시간을 가진 후 공격하는 특징이 있는데 이 기간 동안에는 타깃에서 제외되므로 일종의 회피기처럼 운용이 가능하기도 합니다. 다만 회복, 버프 마법을 쓸 때에도 타깃에서 제외되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습득 어빌리티

- ※(직업 특성) 직업을 유지하면 자동 적용

- ※(직업 기본 특성) 직업 특성을 포함하고 마스터시 자유직, 흉내쟁이가 사용 가능

 

- L1 !점프 ABP 10 : (효과) 점프로 공격 가능 / ※직업 특성
- ※점프는 후열에서도 위력 유지. 체공 상태일 때 타깃에서 제외. 창 장비시 위력 2배

- L2 !용검 ABP 150 : (효과) 적 하나의 HP와 MP를 흡수. 언데드는 반전
- ※HP 흡수는 위력 45로 드레인과 동일, MP 흡수는 위력 4로 아스필의 절반

- L3 창 장비 ABP 400 : (효과) 창 장비 가능 / (능력 고정) 힘 42 / ※직업 특성

 

육성과 활용

 

- 점프 공격은 한방 컨셉의 강력한 딜링이 가능하지만 체공 시간 때문에 한 타이밍 늦게 타격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는 턴당 공격력의 누수를 의미하지만 헤이스트를 걸면 체공 시간이 감소되어 누수를 줄일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희귀 무기인 비룡의 창이 있다면 신룡 같은 강적을 상대로 많은 활약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직업과 어빌리티 - 파이널 판타지 5 픽셀 리마스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