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트

 

기본 정보

 

나이트 이미지

- 능력치 : (힘) 47 / (민첩) 25 / (체력) 44 / (마력) 10

- 착용 가능 장비 : (무기) 단검, 검, 기사검 / (방어구) 방패, 투구, 전투복, 갑옷, 장갑

- 전용 커맨드 : !수비

- (comment) 장비에 의한 높은 공격력과 방어력을 보유할 수 있는 정석적인 물리 딜러 및 탱커 포지션의 직업입니다. 초기 직업이므로 다른 물리계 직업에 비해 하위 호환처럼 보이지만 본작의 최종 무기는 검 계열로 귀결되므로 초중후반을 가리지 않고 파티의 핵심으로 활약이 가능합니다. 그 외 비교적 이른 시기에 배울 수 있는 양손 잡기는 이도류와 난타에 버금가는 유용한 공격 어빌리티로 다른 물리계 직업으로 넘어갈 때 미리 배워두면 유용합니다.

 

습득 어빌리티

- ※(직업 특성) 직업을 유지하면 자동 적용

- ※(직업 기본 특성) 직업 특성을 포함하고 마스터시 자유직, 흉내쟁이가 사용 가능

 

- L1 감싸기 ABP 10 : (효과) 아군이 빈사 상태일 때 자동으로 적의 물리 공격을 대신 피격 / ※직업 기본 특성

- L2 !수비 ABP 30 : (효과) 발동 중 자신을 공격하는 적의 물리 공격의 데미지 무효 / ※직업 특성

- L3 양손 잡기 ABP 50 : (효과) 양손으로 무기 하나를 장착하고 위력 2배 / (능력 고정) 힘 37

- L4 방패 장비 ABP 100 : (효과) 방패 장비 가능 / ※직업 특성

- L5 갑옷 장비 ABP 150 : (효과) 갑옷 장비 가능 / ※직업 특성

- L6 검 장비 ABP 350 : (효과) 검과 기사검 장비 가능 / (능력 고정) 힘 47 / ※직업 특성

 

육성과 활용

 

- Check 1 : 기본적으로 감싸기 어빌리티는 빈사 상태의 동료 대신 데미지를 받지만 자체 어빌리티인 수비와 조합하면 데미지를 무효화 할 수 있고 방패와 엘프의 망토 장비에 의한 같은 회피율의 적용도 받습니다. 특히 길거북, 신룡 같은 강적을 상대할 때 키 메이커로 활약이 가능하지만 감싸기를 활용해야 하는 전투는 많지 않으므로 상시로 세팅하기 보다는 필요할 때 꺼내 쓰는 느낌으로 운용하면 됩니다.

- Check 2 : 나이트와 자유직이 착용할 수 있는 기사검은 본작에서 가장 높은 공격력을 가지고 있는 무기인데 이도류, 양손 잡기, 마법검이 모두 적용되므로 극상의 딜링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기사검을 포함해 검 계통 무기는 각종 증뎀 보정에 유리하므로 파티 내 검 사용자는 못해도 한 명 정도는 계속 보유하는 것이 좋습니다.

 

 

몽크

 

기본 정보

 

몽크 이미지

- 능력치 : (힘) 50 / (민첩) 25 / (체력) 50 / (마력) 1

- 착용 가능 장비 : (무기) 없음 / (방어구) 전투모, 전투복, 팔찌

- 전용 커맨드 : !발차기 - 적 전체에 물리 공격(후열O). 적의 후열 배치로 인한 물리 반감 무시
- ※발차기는 전 어빌리티 중 유일하게 습득 불가. 몽크, 흉내내기로만 사용 가능

- (comment) 힘과 체력이 전 직업 중 가장 높은 직업으로 무기 장비가 필요하지 않은 점을 포함해 저렴한 비용으로 운용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나중에 카이너 너클을 얻게 되면 최종 딜러로서 고려될 수 있는 수준이고 닌자와 함께 일반 직업 중 유일하게 난사 8타 세팅이 가능한 직업이기도 합니다. 반면 방어력은 단독으로 전열에 세우는 것은 부담스러운 정도지만 HP가 높아서 쉽게 전투 불능이 되는 정도는 아닙니다.

 

습득 어빌리티

- ※(직업 특성) 직업을 유지하면 자동 적용

- ※(직업 기본 특성) 직업 특성을 포함하고 마스터시 자유직, 흉내쟁이가 사용 가능

 

- L1 !힘 축척 ABP 15 : (효과) 다음 물리 공격에서 위력 2배

- L2 격투 ABP 30 : (효과) 맨손 공격력이 몽크와 동일하게 변경 / (능력 고정) 힘 50 / ※직업 기본 특성

- L3 !차크라 ABP 45 : (효과) 자신의 HP 회복 및 중독, 실명 상태 치료

- L4 카운터 ABP 60 : (효과) 50% 확률로 적의 물리에 반격 / ※직업 기본 특성

- L5 HP 10% 상승 ABP 100 : (효과) 최대 HP 10% 상승. 같은 계열, 동일 어빌리티와 중복 가능

- L6 HP 20% 상승 ABP 150 : (효과) 최대 HP 20% 상승

- L7 HP 30% 상승 ABP 300 : (효과) 최대 HP 30% 상승

 

육성과 활용

 

- 격투 어빌리티의 타격 공식은 (위력 = 레벨 × 2 + 3)으로 알려져 있는데 무기로 치면 검 이도류 정도의 위력을 가지고 있고 여기에 힘 50 보정을 감안하면 초반부터 닌자와 비교될 정도의 상위권 딜링이 가능함을 알 수 있습니다. 후반의 경우 40레벨 정도가 클리어 레벨대라는 점을 고려하면 대략 80정도의 위력이 있고 여기에 카이저 너클 위력 보정+50이 더해지면 최종 무기급 위력이 되므로 상당히 좋은 어빌리티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반면 우수한 성능에 비해 몽크는 별도의 세팅이 필요 없고 다른 직업이 쓰는 경우 어빌리티 하나만 설정하면 되므로 MP소모가 부담스러운 마도사 계열 등이 간편하게 사용하기 좋습니다.

- ※카이저 너클의 경우 격투 위력이 2배라고 표기되어 있지만 실제로는 위력+50 이 적용되는데 상한치가 위력+50인지 고정치인지는 불명확(장비 정보에는 인게임 정보를 그대로 표기)

 

 

도적

 

기본 정보

 

도적 이미지

- 능력치 : (힘) 25 / (민첩) 40 / (체력) 26 / (마력) 18

- 착용 가능 장비 : (무기) 단검, 특수 무기 / (방어구) 전투모, 전투복, 팔찌

- 전용 커맨드 : !훔치기

- (comment) 딜러로서 활약하기는 어렵지만 훔치기와 비밀 통로, 경계 등 다양한 파티 지원 어빌리티 보유하고 있어서 1명 정도는 육성을 권장하는 직업입니다. 특히 훔치기는 초반의 경우 대부분 하위 회복 아이템이 나오므로 그저그런 인상을 받을 수 있는데 초반 이후 혹은 길가메시 같은 보스전 등에서 다양한 한정 장비를 얻을 수 있으므로 늦지 않게 육성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습득 어빌리티

- ※(직업 특성) 직업을 유지하면 자동 적용

- ※(직업 기본 특성) 직업 특성을 포함하고 마스터시 자유직, 흉내쟁이가 사용 가능

 

- L1 비밀 통로 ABP 10 : (효과) 던전이나 거점의 숨겨진 길 발견 / ※직업 기본 특성

- L2 !줄행랑 ABP 20 : (효과) 전투 중 확실하게 도주

- L3 대시 ABP 30 : (효과) 던전이나 거점에서 빠르게 이동 가능 / ※직업 기본 특성

- L4 !훔치기 ABP 50 : (효과) 40% 확률로 적이 소지한 아이템 훔치기 / ※직업 특성

- L5 경계 ABP 75 : (효과) 일반 전투에서 백어택(기습) 무효 / ※직업 기본 특성

- L6 !약탈 ABP 150 : (효과) 통상 공격과 동시에 훔치기 발동

- L7 날쌔게 움직이기 ABP 300 : (효과) 민첩성이 도적과 동일하게 변경 / (능력 고정) 민첩 40 / ※직업 특성

 

육성과 활용

 

- Check 1 : 도적에게 격투 어빌리티를 달아주면 기본 2타에 낮은 힘이 보충되어 높은 민첩의 우수한 딜러로 활용이 가능합니다. 도적의 육성은 약탈 어빌리티의 확보에 있고 초반 기준 꽤 긴 육성이 필요하므로 먼저 격투 어빌리티를 확보한 후 육성하면 유용합니다. 물론 트윈 랜서를 확보하면 이쪽이 더 활용성이 좋기 때문에 제2세계에서 트윈 랜서를 확보하기 전까지만 달아주면 됩니다.

- Check 2 : 약탈의 경우 통상 공격과 훔치기를 동시에 할 수 있는 어빌리티인데 훔치기가 무기의 발동 옵션처럼 변하는 원리라서 트윈 랜서 같은 무기의 타수에 영향을 받습니다. 즉 트윈 랜서로 약탈을 시도하면 2회 훔치기가 발동되어 그만큼 쉽게 아이템을 훔칠 수 있습니다.

- Check 3 : 이 외에도 전용 액세서리인 도적의 팔 보호대(도적, 흉내쟁이 전용)를 장착하면 훔치기 시도 성공률이 40%에서 80%로 오르는 효과가 있어 유용합니다.
- ※참고로 훔치기는 시도 성공률과 훔치기 드랍률이 별도로 존재하는데 예를 들어 적이 레어 아이템만 훔치기 드랍을 하는 경우 기본 3.91%의 확률이 있는데 이것만으로도 충분히 낮은 확률이지만 기본 시도 성공률까지 고려하면 체감 확률은 약 2% 대로 떨어지게 됩니다.

- Check 4 : 위의 상황에서 적이 일반 훔치기 드랍(91.09%) 아이템까지 포함되어 있다면 난이도는 더 악화됩니다. 훔치기는 이미 훔친 적에게 다시 훔칠 수 없으므로 이러한 경우 훔치기로 자동 전투가 불가능하게 되어 전투를 다시 시도해야 하는데 이 때 시공마법 리턴(전투를 개시 직후 상황으로 되돌림)이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습니다. 특히 재전투를 할 수 없는 보스전에서 유용하게 활용됩니다.

 

 

직업과 어빌리티 - 파이널 판타지 5 픽셀 리마스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