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직

 

기본 정보

 

자유직 이미지

- 능력치(디폴트) : (힘) 24 / (민첩) 24 / (체력) 24 / (마력) 24

- 능력치(마스터) : (힘) 50 / (민첩) 40 / (체력) 50 / (마력) 57
- ※힘과 체력은 몽크 마스터, 민첩은 도적 마스터, 마력은 소환사 마스터시 자동 적용

- 착용 가능 장비 : (무기) All / (방어구) All

- 전용 커맨드 : 없음 / ※대신 빈 어빌리티 슬롯이 2개

- (comment) 초기의 기본 직업으로 별다른 장점이 없는 것처럼 보이지만 다른 마스터한 직업의 능력치와 특정 어빌리티가 자동 적용되는 특징이 있어 후반의 최종 직업으로 활약할 수 있습니다. 동일한 특성을 가지고 있는 흉내쟁이에 비해 어빌리티 슬롯이 한 칸이 적은 대신 싸우다 커맨드를 보유하고 있고 제한 없이 모든 장비를 착용할 수 있어서 물리계 세팅에 적합한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조건없이 리본 같은 전용 방어구의 착용이 가능하므로 까다로운 상태 이상 공격이 특기인 강적, 보스를 상대로 크게 활약할 수 있습니다.

 

습득 어빌리티

- ※해당 직업 마스터시 자동 적용

 

- 바람 : 감싸기(나이트) / 격투(몽크) / 카운터(몽크) / 비밀 통로(도적) / 대시(도적) / 경계(도적) / 학습(청마도사)

- : 매직 배리어(마법검사)

- : 이도류(닌자) / 선제 공격(닌자) / 바닥 위험 회피(풍수사) / 함정 회피(풍수사)

- : 잡아 막기(사무라이) / 약학 지식(약사)

 

육성과 활용

 

- Check 1 : 마스터한 직업의 수만큼 강해지는 것은 맞지만 모든 직업을 마스터 할 필요는 없고 물리계 기준으로 능력치 강화에 필요한 몽크와 도적의 마스터, 난사와 퀵 같은 장착 타입 어빌리티 확보를 위한 사냥꾼과 시마도사 마스터, 자체 패시브인 이도류 확보를 위한 닌자 마스터만 해도 비교적 일찍이 최강 직업으로 활약이 가능합니다.

- Check 2 : 다만 자유직은 ABP 습득으로 배우는 어빌리티가 없어서 너무 일찍 전직하면 ABP를 습득하면서 성장하는 다른 동료에 비해 정체된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으므로 전직 시점은 각자의 판단이 필요하고 어려운 강적이나 보스를 상대할 때 잠시 자유직으로 플레이 하는 정도는 나쁘지 않습니다.

- (세팅 예제) 난사+퀵 16타 : 이도류(기본)+난사+퀵을 조합하면 1턴에 16타라는 강력한 물리 공격이 가능한데 비룡의 창 이도류로 강력한 보스 중 하나인 신룡을 순살하는 것으로도 유명한 세팅입니다. 여기서 퀵은 자신에게만 사용 가능하기 때문에 세팅 당사자가 직접 시공마법을 사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 (세팅 예제) 난사+마법검 8타 : 위의 세팅에서 시공마법(퀵) 대신 마법검(자신에게만 사용 가능)을 세팅하고 약점 찌르기로 강력한 공격을 하는 세팅입니다. 역시 강력한 보스인 오메가를 순살하는 것으로 유명한 세팅이고 퀵의 경우 제3세계 신기루 도시의 방문이 필요하므로 그 전 시점에서 생각해 볼 수 있는 극딜 세팅이기도 합니다.

 

 

흉내쟁이

 

기본 정보

 

흉내쟁이 이미지

- 능력치(디폴트) : (힘) 24 / (민첩) 24 / (체력) 24 / (마력) 24

- 능력치(마스터) : (힘) 50 / (민첩) 40 / (체력) 50 / (마력) 57
- ※힘과 체력은 몽크 마스터, 민첩은 도적 마스터, 마력은 소환사 마스터시 자동 적용

- 착용 가능 장비 : (무기) 단검, 로드, 지팡이, 특수 무기 / (방어구) 전용 타입을 제외한 대부분의 방어구

- 전용 커맨드 : 흉내내기 / ※싸우다 없음. 빈 어빌리티 슬롯이 3개

- (comment) 기본 커맨드인 싸우다가 흉내내기로 대체되어 있고 아이템 커맨드(별도 세팅 필요)를 사용할 수 없는 대신 빈 어빌리티 슬롯이 3개인 직업입니다. 자유직과 달리 장비 착용 제한이 있지만 바하무트 5타같은 세팅은 흉내쟁이만 가능하므로 마법계의 최종 직업으로 적합합니다.

 

습득 어빌리티 1

- ※(직업 특성) 직업을 유지하면 자동 적용

 

- L1 흉내내기 ABP 999 : (효과) 자신의 차례 직전 동료의 행동을 MP와 아이템 소모없이 그대로 흉내 / ※직업 특성

- (comment) MP소모가 없는 점이 매력적이지만 어빌리티 타입으로 적용된 효과만 흉내가 가능하고 장비, 마법에 의한 효과는 흉내내지 못합니다. 예를 들어 난사+퀵 16타의 경우 난사(4타)만 흉내(8타는 닌자 마스터 필요)를 내고 바하무트+연속마법+퀵 5연타의 경우 연속마법(2타)만 발동합니다.

 

습득 어빌리티 2

- ※해당 직업 마스터시 자동 적용

 

- 바람 : 감싸기(나이트) / 격투(몽크) / 카운터(몽크) / 비밀 통로(도적) / 대시(도적) / 경계(도적) / 학습(청마도사)

- : 매직 배리어(마법검사)

- : 이도류(닌자) / 선제 공격(닌자) / 바닥 위험 회피(풍수사) / 함정 회피(풍수사)

- : 잡아 막기(사무라이) / 약학 지식(약사)

 

육성과 활용

 

- Check 1 : 자유직과 마찬가지로 모든 직업의 마스터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기본적으로 마력 능력치 확보와 바하무트 사용을 위한 소환사 마스터, 연속마법과 퀵을 확보하기 위한 적마도사, 시마도사 마스터만 있으면 되지만 연속마법의 ABP 요구치는 무려 999이고 다른 마도사의 마스터도 비교적 높은 ABP 코스트를 요구하므로 물리계보다는 긴 숙련을 필요로 합니다.

- Check 2 : 반면 연속마법에는 흑백마법 Lv.3도 포함되어 있어서 위의 세팅이 완료된 시점에서는 상위 흑마법, 백마법을 제외한 모든 마법이 사용 가능하므로 단순 딜링만이 아니라 다양한 마법 서포트 역할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 (세팅 예제) 바하무트 5타 : 바하무트(소환마법)+연속마법+퀵을 조합하면 강력한 전체기인 바하무트는 5연속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전체기이므로 다수의 타깃이 있는 강적, 파이널 보스에게 유용하지만 1회 소환 비용(MP)이 무려 66으로 모두 발동하면 330의 MP가 빠지기 때문에 금 머리 장식(MP소모 절반)같은 장비도 착용해야 그나마 지속적인 발동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 (세팅 예제) 바하무트 11타 : 위의 세팅에서 나머지 동료 3명이 흉내내기를 사용하면 1턴에 총 11번의 바하무트 소환이 가능합니다. 별도의 버프없이도 2턴만 반복하면 파이널 보스도 잡을만큼 강력한 공격입니다.

 

 

직업과 어빌리티 - 파이널 판타지 5 픽셀 리마스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