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전 지식 - 전투 시스템

 

간략한 소개

 

- 액션과 배틀 커맨드 : 전투 시스템은 크게 15탄을 기반으로 통상 공격과 가드, 회피 등 실시간 조작성을 우선시하는 [액션 파트]와 15탄의 웨이트 모드와 13탄의 ATB 자원 시스템을 기반으로 전략성을 우선시하는 [배틀 커맨드 파트]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본작의 전투는 한쪽을 배제하고 진행할 수 없는 구조로 설계되어 있으므로 조작성과 전략성을 모두 갖춰야 게임을 무난하게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 버스트 게이지 & 히트 상태 & 버스트 상태 : 기본적으로 모든 적은 HP 상태바 아래에 [버스트 게이지]를 가지고 있습니다. 버스트 게이지는 공격시 일정량씩 쌓이게 되며 공격의 누적, 약점 등을 공략하면 [히트 상태]에 돌입하게 됩니다. 히트 상태는 일종의 경직 상태라고 할 수 있는데 기본적으로는 버스트 게이지가 쌓이는 속도가 올라가며 특정 모션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버스트 게이지를 끝까지 채우게 되면 적은 일종의 무력화 상태인 [버스트 상태]에 돌입하게 됩니다. 이 때 기본적으로 1.6배율의 보너스 데미지 효과가 적용되며 실질적으로 적의 HP에 효과적인 데미지를 줄 수 있습니다. 버스트 상태는 적마다 다르지만 평균적으로 약 10초정도만 유지되며 카운트가 끝나면 버스트 게이지는 초기화됩니다.

버스트 게이지 이미지
히트 상태 이미지
버스트 상태 이미지

- 전투의 핵심 이해하기 : 본 작의 전투는 액션RPG의 형식을 취하고 있지만 [액션 파트]만으로는 사실상 클리어가 불가능하거나 상당히 어렵다고 할 수 있으며 [배틀 커맨드 파트]의 활용이 관건이 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초중반에는 ATB수급 및 강력한 [배틀 커맨드] 발동에 한계가 있으므로 [액션 파트] 중심의 운영이 될 수 있는데 이러한 방식을 후반까지 고수하게 되면 전투가 심하게 늘어지거나 원활한 플레이가 어렵습니다. ATB 수급이 본 궤도에 오르면 빠른 [배틀 커맨드] 발동을 통해 스타일리쉬한 전투가 가능해지며 본 작이 추구하는 독창적인 손맛을 체감할 수 있으므로 못해도 중반 이후부터는 이 영역에 도달할 수 있도록 세팅 및 운영을 지향 할 필요가 있습니다.

- TIP 먼저 적의 정보를 파악하세요 : 적의 정보는 최초 조우시 [간파] 어빌리티를 사용해 획득할 수 있습니다. 적의 정보에는 히트 상태나 효과적인 버스트 효과를 내는 공략이 기재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전투에 돌입하면 터치 패드로 획득한 적의 정보를 보고 전투 전략을 구상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습니다.

- TIP 내성 세팅으로 전투를 유리하게 진행하세요 : 적의 공격이 버거울 때 내성 관련 세팅을 하는 것은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내성 세팅은 크게 속성계와 상태 이상계로 나뉘어지며 속성(방어구)이나 내성 마테리아를 장착하는 것으로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다만 공격의 패턴은 적마다 상이하므로 적에 따라 세팅이 매 번 달라진다는 점은 감안해야 합니다.

- TIP 속성 공격으로 전투를 유리하게 진행하세요 : 내성 세팅과는 반대로 속성 마테리아를 무기에 장착해서 효과적인 버스트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세팅으로 속성이 약점인 적에게 대처하는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속성과 내성 세팅을 위해서는 관련된 지원 마테리아와 연결된 두 개의 슬롯이 필요합니다.

 

능력치에 대해

 

- 물리 공격력 : 물리 특성을 가진 공격에 영향을 주는 능력치. 무기 공격력과 힘의 수치에 따라 변동합니다.

- 마법 공격력 : 마법 특성을 가진 공격에 영향을 주는 능력치. 무기 공격력과 마력의 수치에 따라 변동합니다.

- 물리 방어력 : 물리 데미지를 경감하는 능력치. 방어구와 체력의 수치에 따라 변동합니다.

- 마법 방어력 : 마법 데미지를 경감하는 능력치. 방어구와 정신의 수치에 따라 변동합니다.

- : 수치가 높으면 물리 공격력이 증가합니다.

- 마력 : 수치가 높으면 마법 공격력이 증가합니다.

- 체력 : 수치가 높으면 물리 방어력이 증가합니다.

- 정신 : 수치가 높으면 마법 방어력이 증가합니다.

- 민첩 : 전투 시간 경과에 따른 ATB 게이지의 증가 속도에 영향을 줍니다.

- : 크리티컬 확률과 훔치기 확률에 영향을 줍니다.

- 크리티컬 : 기본 확률과 운의 수치에 따라 확률이 결정되며 원래 공격력의 1.2배로 데미지가 증가합니다. 크리티컬과 관련된 장비와 어빌리티의 도움을 받으면 상당한 데미지를 체감할 수 있습니다.

 

액션 파트 - 공격과 방어

 

- 통상 공격(■버튼) : 주로 일반 에너미의 처리나 버스트 게이지나 ATB 게이지를 채우는 용도로 사용됩니다. 초반에는 딜링용으로도 큰 문제가 없지만 갈수록 적의 패턴이 복잡해지고 큰 데미지를 줄 수 없게 되므로 무작정 연타하기 보다는 안정적으로 공격할 수 있을 때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부분의 피격은 무리한 통상 공격에서 많이 발생한다는 점을 기억할 필요가 있습니다.

- 고유 기술(▲버튼) : 캐릭터가 가지고 있는 고유 기술을 사용합니다. 대부분 통상 공격과 연계해서 사용할 수 있으며 통상 공격보다 효과가 좋습니다. 사용 방법은 캐릭터마다 상이하므로 사용법을 충분히 숙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 가드(R1버튼) : 모든 적의 공격은 사실상 완벽한 회피가 어렵습니다. 또한 데미지도 그렇지만 다운판정이 발생하면 다음 행동에 문제가 생기므로 완벽한 회피를 추구하는 것보다는 적당한 가드를 활용하는게 진행에 더 효과적일 때가 많습니다. 또한 패턴이 파악되지 않은 적을 상대할 때에도 유용합니다.

- 회피(X버튼) : 적의 공격에 가장 효과적인 방어 방법이지만 회피 모션은 무적 판정이 없습니다. 때문에 도리어 피격의 원인이 되므로 일반적으로는 가드를 우선시 하는게 좋습니다. 회피는 확실히 회피가 가능한 안정적인 상황이나 장판형 기술을 회피할 때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캐릭터 교체와 지시(↑, ↓ or L2, R2) : 캐릭터의 교체를 사용하는 주된 이유는 적의 어그로 특성에 기인합니다. 적의 공격은 플레이 캐릭터를 우선시하므로 이를 회피하거나 특정 캐릭터의 플레이(근원거리 전환, 버스트 상태시 연계기 사용)가 필요할 때 사용하게 됩니다. 캐릭터 지시는 미 플레이 캐릭터의 ATB를 소비하거나 캐릭터간 연계 플레이를 위해 사용하게 됩니다.

 

액션 파트 - 에너미의 공격 패턴

 

- 근거리와 원거리 : 조작 캐릭터와 에너미의 거리차에 의해 공격 패턴이 바뀔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배틀 커맨드 사용을 위해 거리를 벌리게 되는데 여차하면 원거리 공격을 받을 수 있으므로 적의 공격이 끝난 직후나 안정권인 중거리 지점에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물리타입과 마법타입 : 에너미의 공격 패턴은 물리기반일 수도 있고 마법기반일 수도 있습니다. 물리기반은 물리 방어력이, 마법 기반은 마법 방어력이 적용되므로 조작 캐릭터의 방어 세팅을 고려해 전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로 들어 에어리스의 경우 물리 공격에 취약한 반면 마법 공격에 한해서는 비교적 높은 방어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 가드 불능과 다운 판정 : 모든 에너미의 공격은 모두 방어할 수 없습니다. 각각의 공격에는 다양한 판정이 붙어 있는데 상태 이상을 제외하면 가드 불능과 다운 판정이 대표적입니다. 가능 불능은 거리를 벌리거나 회피로 피하는 것이 기본이며 상황에 따라서는 엄폐물에 숨어야 할 때도 있습니다. 다운 판정은 가장 요주의 해야할 공격입니다. 다운을 당하게 되면 적의 다음 공격에 노출되기 쉽고 다음 공격 행동하는데 큰 불편함이 생길 수 있습니다. 에너미의 공격 중 가드 불능과 다운 판정이 동시에 있는 것은 비교적 소수이므로 가급적이면 무리한 회피보다는 가드로 대처하는 것이 낫습니다.

 

배틀 커맨드 - 게이지

 

- ATB 게이지 : 모든 배틀 커맨드(●버튼)는 ATB를 소모합니다. ATB 게이지는 기본 2칸(최대 3칸)이며 공격과 방어 행동으로 더 빠르게 채울 수 있습니다. / 속도(대)-공격시 / 속도(중)-가드시 / 속도(소)-자동

- LIMIT 게이지 : LIMIT 게이지를 모두 채우면 배틀 커맨드에서 리미트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리미트기는 전투의 상황을 역전시킬 수도 있는 강력한 필살기입니다. 아래는 LIMIT 게이지를 올리는 방법입니다.

- 1. 통상 전투 : 증가(대)-적을 버스트 상태로 만듬 / 증가(중)-적에게 받는 데미지양에 따라

- 2. 흥분제를 사용하거나 분노의 반지 착용 : 분노 상태를 만들어 게이지를 더 빨리 충천

- 3. 신들의 황혼 착용시 : 시작시 LIMIT 게이지 MAX+게이지 서서히 증가

- 4. 트랜스포터 착용시 : 사용한 ATB의 수에 따라 증가

- 5. 마법의 톱니바퀴 착용시 : 사용한 MP의 양에 따라 증가

- SUMMON 게이지 : 소환수는 크기에 따라 참여 가능한 전투가 정해져 있습니다. 참여 가능한 전투의 경우 SUMMON게이지가 나타나고 게이지를 모두 채우면 배틀 커맨드로 소환을 할 수 있습니다. 소환된 소환수는 기본적으로 게이지가 유지되는 동안 자동 공격을 합니다. 소환 중에는 ATB를 소모해 고유 어빌리티를 발동시킬 수 있으며 게이지를 모두 소모하면 필살기 공격을 하고 돌아갑니다.

 

스토리 공략 1 - 파판7 리메이크 [PS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