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전 지식 - 육성 시스템


캐릭터의 성장


- 레벨업에 관하여 : 전투 승리 후 얻는 EXP의 습득이 누적되면 레벨이 오르면서 캐릭터의 능력치가 전반적으로 강화됩니다. 레벨 50의 상한이 있으며 1회차 기준 스토리의 적을 처치하는 것으로 후반 35~40레벨에 도달할 수 있습니다. 이는 대체로 적정 플레이 레벨이라고 할 수 있으며 굳이 따로 레벨링 작업까지 할 필요는 없습니다. 만약 파티의 성능이 떨어진다면 레벨링보다는 장비 업그레이드나 주요 마테리아의 성장쪽으로 방향을 잡는 것이 좋습니다.

- 1. 난이도 변경 : 만약 노말 난이도로 플레이하고 있다면 이지 난이도로 변경하는 것으로 에너미를 처리하는 속도를 올릴 수 있습니다. 노말과 이지는 경험치 습득량에는 변화가 없으면서 에너미의 능력치를 노말 기준으로 약 40%정도 낮출 수 있습니다.

- 2. 배틀 시뮬레이터 반복 도전 : 배틀 시뮬시뮬레이터는 반복 도전이 가능하므로 계속해서 경험치를 모을 수 있습니다. 또한 AP와 GIL도 동시에 얻으므로 효과적입니다.

- 3. 회차 보너스 : 2회차의 경우 보너스로 경험치 2배, AP 3배가 항시 적용됩니다.

- 4. 경험치 증가 마테리아 장착 : 또한 회차 플레이 요소인 경험치 증가 마테리아를 장착하고 레벨업을 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경험치 증가 마테리아는 2회차에서 배틀 시뮬레이터 보상으로 얻을 수 있습니다.


무기의 성장


- 무기 스킬 포인트(SP) : 무기는 SP를 통해 성장하며 기본적인 SP는 캐릭터 레벨업을 통해 습득이 가능합니다. 이외에는 특정 조건으로 입수할 수 있는 스킬북으로 추가 획득이 가능하지만 대부분의 스킬북은 하드 난이도에서 특정 적을 격파해야 얻을 수 있습니다. 습득한 SP는 파티 메뉴의 [무기 강화]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SP는 모든 무기에 공평하게 분배되므로 SP 습득을 위해 특정 무기를 선행 착용할 필요가 없습니다.

- 무기의 레벨 : 무기는 서브 코어라는 이름으로 단계별 레벨이 존재합니다. 레벨의 단계는 보유한 SP에 따라 해방됩니다. 즉 캐릭터 레벨업만으로는 SP의 부족으로 최종 단계까지 해방되지 않으므로 모든 레벨을 해방하려면 하드 난이도에서 스킬북을 입수해 SP를 최대치까지 올려줘야 합니다. / 레벨2-SP 20 / 레벨3-SP 35 / 레벨4-SP 60 / 레벨5-SP 110 / 레벨6-SP 250

- 무기 어빌리티와 숙련도 : 각각의 무기를 착용하면 무기 어빌리티를 배울 수 있습니다. 최초에는 착용시에만 발동이 가능하지만 숙련도를 쌓아 마스터하게 되면 무기 착용없이도 사용이 가능해 집니다. 숙련도는 무기마다 설정된 숙련도 보너스 조건을 충족하게 되면 습득할 수 있습니다.

- 무기 강화 리셋 : 무기 강화의 상황은 채들리를 통해 일정 GIL을 지불하고 언제든지 초기화할 수 있습니다.


마테리아의 성장


- AP : 전투 승리 후 입수할 수 있는 AP는 장착된 마테리아에 개별적으로 누적되며 AP가 충분히 누적되면 레벨이 오르면서 ★의 단계가 증가합니다. 필요 AP는 마테리아마다 상이하며 일부 마테리아는 요구 AP가 상당히 높으므로 AP 노가다를 하게 되는 주요한 원인이 됩니다. 성장한 마테리아는 비교적 높은 성능을 발휘하므로 무기의 성장과 함께 파티의 강화에 주요한 요소로 작용합니다. 마테리아를 효과적으로 성장시키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 1. 소켓 수가 많은 장비 착용 : 마테리아의 장착은 무기의 경우 최대 6소켓, 방어구는 4소켓까지 가능하지만 초반부터 모든 소켓에 착용이 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방어구는 스토리를 진행하면서 4소켓을 가진 방어구를 얻어야 하고 무기의 경우에는 무기 강화를 통해 소켓을 개방해야 합니다. 장착 소켓 수가 많아지면 그만큼 많은 마테리아를 성장시킬 수 있으므로 성장을 중시한다면 소켓 위주의 장비를 착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나머지 방법은 캐릭터 레벨업의 방법과 대동소이합니다.

- 2. 난이도 변경 : 만약 노말 난이도로 플레이하고 있다면 이지 난이도로 변경하는 것으로 에너미를 처리하는 속도를 올릴 수 있습니다. 노말과 이지는 경험치 습득량에는 변화가 없으면서 에너미의 능력치를 노말 기준으로 약 40%정도 낮출 수 있습니다.

- 3. 배틀 시뮬레이터 반복 도전 : 배틀 시뮬시뮬레이터는 반복 도전이 가능하므로 계속해서 AP를 모을 수 있습니다. 또한 경험치와 GIL도 동시에 얻으므로 효과적입니다.

- 4. 회차 보너스와 난이도 경험치 : 2회차의 경우 보너스로 경험치 2배, AP 3배가 항시 적용됩니다.

- 5. AP 증가 마테리아 장착 : AP 증가 마테리아를 장착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AP 증가 마테리아는 챕터14의 에어리스의 집 근처에서 입수할 수 있는 [걷기 마니아]를 장착하고 5,000걸음을 달성하면 입수할 수 있습니다.


트레져와 서브 컨텐츠 관하여


- 보물상자는 빠짐없이 : 던전이나 마을에서 입수할 수 있는 트레져는 모두가 유용한 것은 아니지만 상당 수가 대체가 불가능한 유의미한 획득이 많습니다. 기존 시리즈를 비교했을 때 트레져의 의존도가 상당히 증가한 편으로 스토리 진행시 모든 지역을 자유롭게 오고 갈 수 있는 것이 아니므로 가급적 지나치지 말고 모두 획득하는 것이 좋습니다.

- 신라 박스도 빠짐없이 : 부수는 것이 가능한 오브젝트인 신라 박스에서도 랜덤으로 아이템을 얻을 수 있습니다. 주요한 목적은 모그리 메달을 얻는 것이지만 이외에 얻기 힘든 에텔류나 엘릭서 아이템도 얻을 수 있습니다.

- 서브 컨텐츠에 대하여 : 서브 컨텐츠는 크게 서브 퀘스트, 미니 게임, 배틀 컨텐츠로 구분됩니다. 스토리 공략의 핵심 요소는 아니지만 트레져와 마찬가지로 유의미한 보상이 상당 수 있습니다. 가급적 클리어를 지향하는 것을 권장하지만 [지저의 포효]같은 어려운 퀘스트도 있으니 회차 플레이를 기약해도 상관은 없습니다. 서브 퀘스트의 경우에는 하드 난이도에서만 입수할 수 있는 스킬북의 입수가 포함되어 있으므로 이를 감안해 진행하기 바랍니다.



스토리 공략 1 - 파판7 리메이크 [PS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