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리, 보급 노가다(+증원 무한 격추)

 

알아두기

 

- 수리, 보급 노가다는 적의 격추와 관계없이 스테이지에서 수리와 보급을 반복하는 것으로 레벨을 올리는 테크닉을 의미합니다. 일반적으로 레벨은 격추수나 자원만큼 중요한 요소까지는 아니여서 굳이 해야할 정도는 아니지만 적정 레벨이상일 경우 빠른 상위 정신기 해금, 최대SP 증가 등의 이점을 챙길 수 있으므로 부대의 빠른 성장을 목표로 하는 경우 도전해 볼만 합니다.

- 수리 노가다 : 소모된 아군의 HP를 수리로 회복하면 경험치를 얻을 수 있는데 기본적으로 회복되는 HP량이 클수록, 대상과의 레벨 차이가 클수록 습득 경험치가 증가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만 피아를 무시하는 맵병기를 쓸 경우 범위 내에 적이 없다면 맵병기를 발동할 수 없으므로 결과적으로 일부러 적에게 데미지를 받아야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 보급 노가다 : 스테이지가 우주 지형이거나 공중 이동타입의 유닛이 이동시 소정의 EN소모가 발생하는데 이것을 보급으로 회복시키면 일정 경험치를 얻을 수 있습니다. 소모된 EN의 양은 관계가 없고 대상과의 레벨차가 클수록 습득 경험치가 증가하는 특징이 있는데 1회 다수 격추시 얻는 경험치 상한의 영향을 받는 수리와는 달리 보급은 최대 약 750 경험치 상한이 정해져 있어서 아무리 대상과의 레벨차이가 나더라도 최대 2레벨업을 넘지 않는다는 문제가 있습니다. 다만 적으로부터 피격을 전제해야 하는 수리와 달리 간편하게 후방에서 레벨업이 가능하므로 특별한 상황이 아니라면 보급 노가다를 더 선호하는 편입니다.

- 지나친 노가다는 권장하지 않습니다 : 해당 스테이지에서 턴 제한만 없다면 이론상 보급 노가다만으로도 MAX 레벨을 달성할 수 있지만 동레벨의 유닛을 회복시킨다는 가정하에 1레벨당 3~4턴의 소요가 발생하므로 100레벨만 올린다고 하더라도 몇백턴을 보급 노가다로 넘겨야 한다는 계산이 나옵니다. 밸런스 붕괴는 둘째치더라도 지나친 노가다는 가장 중요한 게임을 플레이하는 재미를 반감시킬 우려가 크므로 본 공략에서는 권장하지 않으며 가급적 스테이지의 진행을 방해하지 않는 정도선에서 노가다를 하는 것이 적당하다고 보고 있습니다. 개인차는 있겠지만 30화정도부터 스테이지당 1레벨업+서브오더 2레벨업 정도만 해줘도 최종 분기시점에서 이론상 50~60 레벨정도 오버(본 공략의 경우 40 레벨 정도 오버 달성)가 가능하며 스킬 [SP증가]+강화파츠 [멘탈 리게이너]+파츠 요원의 도움을 받아 주력 정신기 요원이 정신기를 난사하는데 큰 문제는 없었습니다.

 

 

보급이 가능한 기체

 

- 보급을 보유하거나 보유할 수 있는 기체 : 게슈펜스트(서브 주인공), 라 카이람(브라이트), 셔틀(카키코우지), 메타스(UC계열 파일럿)

- TIP 1 : 강화파츠 [레스큐 유닛]을 장착한 기체는 수리와 보급 커맨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TIP 2 : 또한 보급 노가다에 투입되는 유닛은 이동 후 [보급] 커맨드를 사용해야 하므로 스킬 [레스큐 기능]을 달아주어야 합니다.

 

증원 무한 격추(진엔딩 최종화)

 

- 전멸 플레이에 대하여 : 시리즈의 오랜 전통이기도 한데 부대가 전멸하면 레벨과 자금을 보존한 채 스테이지를 새롭게 시작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인터미션 하단에 표기된 총 턴수가 증가하는 문제가 있지만 본작의 경우 총 턴수에 영향받는 요소는 없으므로 무의미하다고 볼 수 있고 그보다는 TacP까지는 보존할 수 없다는 점이 가장 문제라고 볼 수 있어서 본작의 경우에는 권장하지 않는 방법입니다.

- 증원 무한 격추에 대하여 : 진엔딩 루트 최종화의 후반 스테이지의 경우 적 페이즈시 티란도가 무한 증원되는 특징이 있는데 이것을 이용해 다회차에서 사용할 수 있는 자원을 추가로 확보할 수 있습니다. 격추하는 적이 늘어날수록 가용한 SP가 점점 줄어들고 어느 시점부터는 한 유닛에게서 정신기의 도움(주로 선견이나 축복)을 받을 수 없게 되므로 자체적으로 화력과 회피, 방어에 문제가 없는 1군으로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티란도의 HP는 중간 보스급인 약 2만정도이며 이외에도 최종 보스의 공격을 받아낼 유닛이 별도로 있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보스의 공격을 모두 받아내기 어렵다면 이를 대체할 수 있는 유닛이나 회복을 담당하는 유닛(회복 정신기를 모두 사용했을 경우)을 준비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 ※공략 방법은 다양하게 나올 수 있는데 예로 들면 전함으로 보스의 공격을 받아내고 전함 안에 대기 중인 수리 유닛이 전함을 회복시킨 후 전함의 [회수] 커맨드를 사용해 수리 유닛을 복귀시키는 방법 등으로 정신기 소모없이 운영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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