숙련도 & 미표기 수치

 

숙련도

 

- Rule 1 : 각각의 무기 타입과 마법은 개별적인 숙련도 수치를 가지고 있고 숙련도에 따라 위력, 명중률, 효과 등에 영향이 있습니다.

- Rule 2 : 숙련도는 최대 16까지 성장하고 일반적으로 한가지를 꾸준히 사용해야 높은 숙련도 수치에 도달할 수 있습니다. 다만 몬스터 등급에 따라 보정이 걸리므로 무작정 많이 사용하기 보다는 몬스터 등급이 높은 전투를 선호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참고로 한 전투에서 상승하는 숙련도는 1을 초과하지 않습니다.

- Rule 3 : 사용 횟수를 판정하는 기준으로 실패(miss)도 포함되므로 일부러 이를 유도해서 숙련도를 올리는 방법이 존재합니다. 예를 들어 후열에서 일부러 약한 공격력으로 공격하거나 상태 이상이 아닌 대상에게 치료(레이즈 포함)하는 등의 행동도 숙련도 상승 조건에 포함됩니다.

- Rule 4 : 숙련 포인트(1 랭크 도달에 필요한 값)는 최초 20 포인트를 시작 점진적으로 100 포인트까지 오르는 특징이 있어서 높은 숙련도일수록 랭크업이 힘든 구조입니다. 상술한 것처럼 몬스터 등급, 행동 타입, 사용 횟수에 따라 포인트 증가량은 상이합니다.
- ※(L2) 20 / (L3) 25 / (L4) 25 / (L5) 30 / (L6) 35 / (L7) 40 / (L8) 45 / (L9) 50 / (L10) 60 / (L11) 70 / (L12) 80 / (L13) 90 / (L14) 90 / (L15) 100 / (L16) 100

 

 

미표기 수치

 

- 마법 간섭치 : 장비에 의한 정신력, 지력의 페널티 보정으로 대표적인 인게임의 미표기 수치입니다. 버전마다 적용 여부가 상이한 것이 특징인데 본작의 경우 방어구를 포함 무기, 방패에도 적용되므로 본작의 육성 방식에 큰 변화점이 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방패의 경우 70%로 동일하고 무기는 각각 상이한데 단검과 지팡이가 비교적 간섭치가 낮습니다.(5%) 즉 마법계로 육성하는 경우 방패를 포기하고 단검이나 지팡이를 착용, 아니면 아예 맨손 상태이어야 제대된 마법 위력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방어구의 경우는 해외 공략에 의하면 %가 아니라 수치로 표기되어 있는데 능력치의 최대치가 99인점을 고려하면 단순 수치 차감이 아니라 255수치에서 차감한 값을 백분률로 환산해 감산할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이에 확실한 정보가 있으면 제보 부탁드립니다)
- ※간섭치가 낮은 방어구로는 흉갑이나 로브 계열, 일부 레어 방어구가 해당되는데 상세 정보는 공략 리스트의 방어구 정보를 참고바랍니다.

- 무게 : 방패를 제외한 방어구의 의한 회피율 페널티 보정입니다. 수치 그대로 회피율을 차감하는데 대체로 방어력 높은 중장비가 높은 수치를 가지고 있습니다. 사실상 회피율에만 영향이 있어서 공략 리스트의 방어구 목록에는 (무게)가 아닌 (회피) -로 표기하고 있습니다. 민첩성 성장을 방해하는 가장 큰 요인이므로 가급적 가벼운 장비를 선호할 필요가 있는데 일부 레어 장비는 무게가 낮으면서 높은 방어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 이도류 : 극딜이라는 측면에서는 이도류가 유리하고 초반부터 세팅이 가능하지만 높은 회피율 확보를 위해 방패 착용을 우선할 필요가 있으므로 가능하면 민첩성이 최대치가 되는 중반 이후에 세팅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이도류의 경우 각각의 무기 공격력은 그대로 적용되지만 힘 능력치가 반영하는 공격력값에 50% 페널티가 적용됩니다.

숙련도와 미표기 수치 이미지

 

 

육성과 팁 - 파이널 판타지 2 픽셀 리마스터